바로가기 메뉴
주요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하단메뉴 바로가기
연구ㆍ행정부서 상상을 현실로, 진화하는 ICT세상, 고객과 함께 ICT미래를 열어가겠습니다.

부서 소개

지능형반도체연구본부

  • 프로세서 코어 고성능화
    지능정보기술의 핵심 부품인 프로세서 코어를 설계, 개발하여 프로세서 코어의 저전력-고성능화 연구에 주력하고 있습니다. 약 10여 년에 걸쳐 개발한 알데바란 (Aldebaran) 프로세서 코어를 바탕으로, ISO26262를 만족하는 자율주행 자동차 전장용 내고장성 프로세서, 무인 로봇과 스마트 미터를 위한 마이크로프로세서를 개발하였으며, 최근에는 신경망구조 모사 프로세서를 연구하고 있습니다. 순수 국내 기술로 개발된 알데바란 프로세서는 정체기에 들어선 국내 반도체 산업이 고성능 지능정보처리 지능형반도체 산업으로 도약할 주춧돌 역할을 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습니다.

    최근에는 기존대비 수십 배의 연상량을 처리하고, 사람 수준으로 사물을 인식할 수 있어서 인공지능의 '눈'이라 불리는 시각지능 칩 개발에 성공했습니다. 연구진은 방대한 양의 신경연산과 뉴런 간 연결성 분석을 통해 새로운 신경망 학습 방법인 ‘시냅스 컴파일러’기술을 개발했습니다. 그 결과, 기존 SW를 이용해 물체를 인식하는 칩은 초당 1회 가능한데 반해 ETRI가 개발한 칩은 초당 33회 물체인식이 가능합니다. 또한, 연구진은 소비에너지를 감소시키기 위해 새로운 개념의 초저전력 아날로그/디지털 하이브리드 뉴런 회로 기술을 개발했습니다. 그 결과, 기존의 CPU 및 GPU를 활용하는 SW기술 대비 약 1/100의 에너지만으로 시각지능 기술 구현이 가능하게 되었습니다.


    프로세서 코어 고성능화 참고이미지 <참고이미지>
  • 고속 신호처리 기술
    Sub-THz CMOS 신호원과 비접촉 생체(활동량, 호흡) 감지레이더 시스템 및 소형무인이동체 탐지를 위한 레이더 부품 및 시스템 기술을 개발하고 있습니다. Sub-THz CMOS 신호원은 5G 이동통신, WLAN, Radar, 이미지 분광기술을 지원하는 올인원 CMOS 기반 신호원이란 장점이 있습니다. 비접촉 생체 감지 레이더 시스템은 고해상도 레이더 센서를 이용하여 센서의 부가 없이 (sensor-free) 근접거리에서 신체 활동량/호흡 등의 생체신호 획득하는 기술로 전파의 투과 특성을 이용하여 비가시 (연기, 안개, 눈/비), 벽투과 성능을 가진 레이더 시스템입니다. 소형무인이동체 탐지 레이더 시스템은 작은 RCS(radar cross section)을 지닌 소형무인이동체를 1km이상 거리에서 탐지할 수 있는 핵심부품 칩 개발 및 소형레이더 시스템 개발을 목표로 연구하고 있습니다.

    고속 신호처리 기술 도식화 이미지 <참고이미지>
  • SoC 설계기술
    시스템을 하나의 칩에 집적화하여 소형화 고기능화 저전력화를 실현할 수 있는 SoC설계기술 선도 및 다양한 제품에 적용하는 연구를 수행하고 있습니다. Full-HD 모바일 단말 및 초고해상도 UHD TV를 위한 저전력 HEVC 코덱 SoC 설계 기술, 고효율 에너지 하베스팅 전력 관리 회로 설계 기술을 개발하였습니다. 최근에는 초저전압 구동 회로와 초경량 CPU 코어 아키텍처 기반 초저에너지 CPU 코어 설계 기술, 초저전력/초소형 IoT 플랫폼 및 고신뢰/고성능 임베디드 시스템에서 IP 들간의 효율적인 통신을 지원하기 위한 온칩네트워크 기술, IoT 기반 Mbps급 On/In-body 통신을 지원하는 웨어러블 센서 네트워크용 인체통신기술, 외부충전 없이 반영구적으로 사용이 가능한 동위원소기반 전고상 하이브리드전지 원천기술 개발 중입니다.

    SoC 설계기술 도식화 이미지 <참고이미지>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