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로가기 메뉴
주요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하단메뉴 바로가기

상상을 현실로, 진화하는 ICT세상 고객과 함께 IT미래를 열어가겠습니다.

연구소 소개

초연결통신연구소

초연결통신연구소 이미지

초연결은 사람, 사물(공간, 생물, 정보, 비즈니스 등 포함)이 서로 긴밀히 연결되어, 소통하고 상호작용하여 경계없는 미래를 만들어내는 기술입니다.

초연결은 지식과 기술을 상호작용시켜 융합하면서 발전을 가속화시키는 촉매 역할을 합니다. 융합을 촉진하여 새로운 지식 근로자를 탄생시키고, 변화와 혁신을 더욱 가속화 시킬 것 입니다. 또한, 초연결은 지능 기술과 결합하여 거의 모든 산업에서 경계를 허물고 혁신을 가속화시키는 대변혁, 즉 4차 산업혁명을 일으키고 있습니다.

4차 산업혁명과 미래 초연결 지능사회는 새로운 개념의 초연결 지능 플랫폼에 의해 실현될 것입니다. 초연결통신 연구소는 새로운 개념의 초연결 지능 플랫폼을 오픈 디지털 커넥톰(Open Digital Connectome)으로 정의합니다.

오픈 디지털 커넥톰은 상호연결된 네트워크가 뇌의 연결(뉴런과 시냅스) 처럼 작동되는 플랫폼을 말합니다. 오픈 디지털 커넥톰은 인간 뇌와 모든 신경 세포들이 촘촘이 상호 연결된 것처럼(커넥톰), 사람, 사물(공간, 생물, 정보, 비즈니스) 등이 서로 긴밀히 소통하고 상호작용하는 유기적 초연결체가 될 것입니다.

오픈 디지털 커넥톰은 새로운 창의적/파괴적 혁신을 만들어내고, 우리나라가 4차 산업혁명을 주도하여 미래 지능 사회를 실현하는 핵심 인프라 역할을 하게 될 것입니다.

초연결통신 연구소는 새로운 개념의 초연결 지능 플랫폼인 오픈 디지털 커넥톰 실현을 위해, 다음과 같은 요소별 핵심 주제에 대한 선도적 연구를 추진하고 있습니다.

- 종단 간 보안 및 프라이버시를 보장하는 트러스트 네트워킹 기술
- 사물 혹은 사용자 단말에서 정보의 수집·해석·추론·학습을 통하여 스마트 데이터를 생성하고 컨텍스트에 맞추어 제어하는 기술
- 미래의 다양한 응용을 용이하게 효율적으로 대처하는 응용 맞춤형 인프라 구성과 정보 전달시 최적으로 네트워크를 구성하여 지원하는 자율 네트워킹 기술
- 모든 사물이 연결되어 발생되는 대규모의 IoT 정보를 네트워크 액세스 단에서 지능적으로 인지·처리하는 분산 컴퓨팅 기술
- 물리 공간과 가상공간의 사물까지 초연결됨으로 발생되는 정보를 처리하기 위해 자가학습 및 적응형 자율 지능을 갖는 플랫폼 기술

초연결통신 연구소는 4차 산업혁명의 중심점이 되는 오픈 디지털 커넥톰 핵심기술을 연구개발하고 관련 생태계를 구축하여, 스마트하고 안전한 미래 초연결 지능사회 실현을 선도해 나갈 것입니다.

  • 비 전(Vision)

    안전하고 스마트한 초연결 Game Changer

초연결통신연구소 이미지

초연결통신연구소소장 황승구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