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로가기 메뉴
주요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하단메뉴 바로가기
연구ㆍ행정부서 상상을 현실로, 진화하는 ICT세상, 고객과 함께 ICT미래를 열어가겠습니다.

부서 소개

실감소자연구본부

  • 실감디스플레이연구그룹
    실감디스플레이연구그룹에서는 궁극의 3D 디스플레이인 홀로그램 기술과 디스플레이 패널의 구동을 위한 백플레인 기술, 전기변색 기술등 반사/투과형 디스플레이 기술을 주로 연구하고 있습니다.

    3차원 공간을 표현하는 방법으로는 두 개의 눈에 다른 영상을 투영하는 방법부터 물체파를 원상태로 재생하는 홀로그램 방법까지 있습니다. 그러나 눈이 피로해지지 않고 자연스런 3차원 표현이 가능한 방법은 홀로그램만 가능한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홀로그래픽 디스플레이를 동영상처럼 재현하기 위해서는 전기적인 신호에 의하여 조절이 가능한 공간광변조기가 필수적인 소자입니다. 충분한 시야각을 확보하기 위해서는 마이크로미터 크기 수준의 픽셀 피치를 가지는 공간광변조기 개발이 필요합니다. 우리는 이러한 공간광변조기를 구성하는 광변조 소자와 구동을 위한 백플레인을 동시에 개발하고 있습니다.

    디스플레이 백플레인은 외부의 전기적 신호를 이용하여 자발광 소자 혹은 광변조 소자를 구동하는 역할을 하며, 주로 박막트래지스터 어레이로 구성됩니다. 우리는 산화물 반도체 박막 트랜지스터를 이용하여 백플레인을 개발하고 있습니다. 홀로그램용으로는 1마이크로미터 이하의 채널 길이를 가지는 극소채널 TFT를 개발하고 있고, 유연 및 신축형 디스플레이 혹은 전기소자를 위해서는 PI나 플라스틱 기판위에 유연 TFT를 개발하고 있으며, 투명 디스플레이나 투명 센서 어레이용으로 투명 TFT를 개발하고 있습니다. 또한 향후 투명전자소자의 개발을 위해 p형 산화물 반도체 및 TFT, 메모리 TFT등도 개발하고 있습니다.

    전기변색소자는 전기적 신호에 따라 빛의 투과도를 조절하는 소자입니다. 현재 스마트 윈도우나 자동차의 룸미러로 널리 사용되고 있습니다. 또한 투명디스플레이의 셔터로 사용가능성이 넓어지고 있는 현실입니다. 향후에는 위장용 디스플레이나 새로운 극소형 광변조소자로의 응용 가능성도 있습니다. 우리는 대형 광셔터 기술부터 극소형 광변조소자 기술까지 새로운 전기변색소재 및 구조를 연구하고 있습니다. 이외에도 디스플레이의 응용기술로서 유연열전소자, 에너지전송소자, 유연센서소자등도 연구하고 있습니다.

     이미지 <참고이미지>
  • 유연소자연구그룹
    유연소자연구그룹에서는 차세대디스플레이로서 주목받고 있는 유연한 소자에 적용 가능한 소재 및 요소 기술에 대한 개발요구를 위한 연구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단기적으로는 유연공정을 적용한 lighting surface에 대한 요소기술로 전극, 기판, 봉지, 발광구조에 대한 연구를 진행하고 있으며 장기적으로는 “skintroncis”라 하는 형태 가변형 소자를 위한 요소 기술 개발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연구그룹의 미래기술로서 가상 및 증강현실을 위한 디스플레이에 대한 기술 개발도 진행하고 있습니다. 고해상도 및 초박형 OLED 마이크로 디스플레이 기술이 중심으로 새로운 발광구조와 백플레인에 대한 기술을 개발하고 있습니다.

    또한 중소/중견기업의 기술지원을 위하여 OLED에 적용하는 발광소재 및 기타 소재들의 평가, 그리고 디스플레이 보안 관련 기술을 지원하는 등 다양한 지원 활동을 하고 있습니다.

     이미지 <참고이미지>
  • 융복합센서연구그룹
    “모든 것이 연결되고 보다 지능적인 사회로의 진화“를 표명하고 있는 4차 산업의 핵심 분야인 빅데이터, IoT 분야에서, 일차적으로 외부환경과 감각 정보를 감지하고 회득하는 핵심요소는 센서 디바이스입니다.

    융복합 센서연구 그룹은 나노 소재기반의 고감도 센서 소재, MEMS 공정 기반의 초소형 MEMS 센서 소자, 센서 소자에서 얻은 신호를 고감도와 광대역 특성으로 처리하는 신호처리 ROIC, 지능을 부여하는 지능형 알고리즘, 고효율의 이차전지를 포함하는 전원 제어, 그리고 이들 각 핵심 요소들을 통합하는 융복합 센서 디바이스를 연구하는 그룹입니다.

    융복합 센서연구 그룹원들은 물리, 화학, 재료에서 기계, 전자공학까지 센서 소재를 비롯하여, 센서 공정에서 디바이스까지를 통합적으로 연구하는 전문연구원들로 구성되어 있으며, 차세대 ICT 소재부품 분야를 선도하고, 핵심 고부가가치의 센서 분야의 국가경쟁력을 높이는 연구에 혼신의 힘을 다할 것입니다.

     이미지 <참고이미지>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