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③ 양자센서연구실(김민수 실장 T. 042-860-1187)
양자 센싱 및 계측은 양자역학의 원리를 기반으로, 보편화된 고전적 기술의 감도 및 해상도 한계 등을 뛰어넘는 측정 성과를 제공합니다. 이를 활용하여 양자기술 분야 전반의 발전 토대를 제공함은 물론, 정보통신, 바이오, 의료, 환경, 우주과학 등 다양한 분야에 걸친 첨단 과학기술의 발전과 산업 기반의 경쟁력 강화에도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본 양자센서연구실에서는 고전적인 광학 현미경 및 이미징 기술의 성능 한계를 넘어서는 광학 기반의 양자 센싱 기반기술 및 시스템화 기술과 이에 필요한 핵심기술인 양자 광자쌍 광원 모듈을 개발하고 있으며, 또한 고감도 센싱 및 계측 시스템에서 중요한 역할을 하는 광학 간섭계형 변조기 기반의 능동 광소자와 이에 기반한 양자암호통신 영역 응용기술을 개발하고 있습니다.
- ② 양자통신연구실(윤천주 실장 T. 042-860-6297)
통신 및 네트워크 기술이 발전함에 따라 주요 정보에 대한 보안성은 점점 더 중요해지고 있습니다. 양자역학 법칙에 기반하여 도청이 불가능한 무조건적인 보안성을 보장할 수 있는 기술이 양자통신입니다. 또한, 양자통신은 향후 양자컴퓨터, 양자 센싱 둥 다양한 양자 시스템을 연결할 수 있는 양자 인터넷의 핵심 기반 기술입니다.
양자통신연구실에서는 국방, 금융, 통신망, 행정 등 다양한 유선 및 무선 네트워크의 초고신뢰 보안을 위해 유선, 무선 양자통신 집적화 부품 및 시스템 기술 전반에 대한 핵심 원천 기술 연구를 수행하고 있습니다. 특히, 관련 산업의 수요에 맞추어 연구 및 개발을 수행하고 있으며 이를 통해 산업 발전에 기여하고 있습니다. 연구 결과들은 향후 위성 양자통신 및 양자 인터넷 기술 개발의 핵심 기술로써 관련 분야의 국가 기술 경쟁력 향상에 크게 기여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합니다.
- ① 양자컴퓨팅연구실(방정호 실장 T. 042-860-6391)
양자정보과학기술 영역 전반의 연구역량 및 이해도는 이미 크게 향상되었습니다. 지금은 불과 십여년 전까지 요원해 보였던 실험/검증 영역에까지 개척하고 있습니다. 이미 “양자컴퓨터”는 일반 대중의 용어가 되었습니다.
우리 양자컴퓨팅연구실은 시대적 양자 ICT기술 발전에 발맞춰, 양자컴퓨팅/양자머신러닝/양자시뮬레이션 알고리즘 및 시스템/소프트웨어 전 분야를 연구하고 있습니다. 아울러, 큐비트 제어/측정 신뢰도 향상을 위한 원천기술 개발에도 주력하고 있습니다. 해당 연구 결과들은 추후 결함허용 양자컴퓨팅 실현의 핵심요소들이 될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