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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구개발보도자료

ETRI, 감성 기반 뮤직 내비게이션 기술 개발

 

ETRI, 감성 기반 뮤직 내비게이션 기술 개발

  - “음악도 내비게이션 시대사용자 감성·취향에 따라 음악 자동 분류·청취
- 감성까지 읽는 똑똑한 뮤직 내비게이션 통해 쉽고·정확한 음악 검색 가능
- 유사곡 검색·하이라이트 구간 청취 등 사용자 편의 강화
- KT ‘올레뮤직통해 상용서비스 개시저작권 음악 콘텐츠 이용 활성화 기대

이제 음악도 차량용 내비게이션처럼 사용자의 다양한 요구에 맞추어 정확하게 검색 및 청취할 수 있게 됐다. 특히 기존 음악 검색 서비스가 곡명, 가수명 등의 키워드 중심으로 제공되고 있다면, 이제는 청취자의 감성과 취향을 고려해 음악을 자동 선곡하고 청취할 수 있는 서비스가 가능해 졌다.

ETRI(한국전자통신연구원, 원장 김흥남)는 사람이 느끼고 반응하는 감정별로 음악을 분류하고, 사용자가 원하는 감정에 따라 음악을 검색 및 추천할 수 있는 ‘감성 기반 뮤직 내비게이션 기술’을 개발했다고 16일 밝혔다.

뮤직 내비게이션 기술을 이용할 경우 사용자는 듣고자 하는 곡명과 가수명을 모르더라도 본인이 처한 감정 상태와 선호하는 취향에 적합한 다양한 음악을 검색하고 추천받을 수 있다. 사용자는 ‘Sad(슬픈)’, ‘Delightful(즐거운)’, ‘Bright(밝은)’, ‘Soft(부드러운)’ 등과 같은 단일 감정 상태를 선택하여 각각의 분위기에 맞는 다양한 음악을 선곡하거나, ‘Bright’와 ‘Soft’를 동시에 선택하여 밝고 부드러운 복합 감정의 음악을 선곡할 수도 있다. 또 특정 음악을 들으면서 그와 유사한 선율의 음악을 검색하거나, 하이라이트 구간만을 미리 들을 수 있는 편의 기능도 제공한다.

이미 국외에서는 음악을 분위기에 따라 선곡해서 사용자에게 제공하는 서비스들이 등장했으며, 국내에서도 일부 음원제공 회사들이 인터넷을 통해서 유사한 서비스를 제공하기 시작했다. 하지만, 국외의 경우 해외 음악 위주로 서비스가 제공되어 국내 사용자의 경우 다양한 국내 음악을 선택하여 청취할 기회가 없었고, 국내 서비스는 감성 평가를 활용한 기초적인 서비스 제공에 머물러 양질의 감성기반 음악 서비스를 기대하는 사용자들의 요구를 만족시키지 못했다. 이에 반해, 이번 ETRI가 개발한 기술은 감정 평면과 감정 어구를 동시에 제공하여 사용자가 원하는 음악을 쉽게 검색하고 추천할 수 있으며, 복합 감정을 통한 검색과 추천이 가능해 사용자에게 높은 만족감을 제공한다.

ETRI는 이번 기술이 국내 음악 콘텐츠 산업을 활성화하는데 크게 기여할 것으로 전망했다. 특히 잘 알려지지 않은 음악을 잠재적 선호 사용자들에게 알려줌으로써, 저작권 음악 콘텐츠의 합법적인 소비 유도 및 이용 활성화에 기여할 것으로 기대된다.

현재 국내 음악 산업은 특정 장르와 젊은 층을 겨냥한 일부 인기곡 위주로 시장이 형성되어 있어, 음악적 완성도는 높지만 대중적 인지도가 낮은 음악들은 음악 시장에서 살아남기가 어려웠다. 하지만 이번 기술 개발로 음악의 다양성과 저작권자의 창작 의지를 장려하고, 음악의 소비 구조도 롱테일(long-tail) 시장으로 개선하는데 기여할 것으로 보인다.

특히 뮤직 내비게이션 기술은 음악 콘텐츠 산업의 세 주체인 사용자, 권리자, 서비스사업자 간 이해 상충을 상당부분 해소할 수 있는 기술로 평가된다. 사용자 측면에서는 보다 똑똑한 음악 검색 서비스를 통해 원하는 음악을 보다 쉽고 정확하게 청취할 수 있게 되는 등 음악 콘텐츠에 대한 접근성과 편의성이 강화될 것이며, 권리자 측면에서는 사용자의 음악 콘텐츠 이용 활성화에 따른 정당한 저작권 수입 확보의 이점을, 서비스사업자에게는 기존 음악 서비스에 대한 부가가치 확보 및 모바일 단말, 자동차, 가전, 스마트TV 등과 결합된 새로운 융합서비스의 발굴 기회가 확대될 것으로 전망된다.

ETRI는 이번 개발 기술을 지난 9일 상용서비스를 시작한 KT뮤직 『올레(olleh)뮤직』(www.ollehmusic.com)을 통해 일반인에 처음 선보였다. KT뮤직은 뮤직 내비게이션 기술이 적용된 ‘감성추천’ 코너를 통해 컬러와 시간, 날씨에 따른 각기 다른 감성 키워드별 추천 음악 서비스를 제공한다. 이 서비스는 PC버전뿐만 아니라 스마트폰, 태블릿PC 등 모바일 사용자를 위한 앱(app.)도 제공할 예정이다. ETRI는 이어 오는 17일부터 이틀 간 서울 코엑스에서 열리는 『2011년 국제 저작권 기술 콘퍼런스』(ICOTEC 2011)에서도 이번 기술을 전문가 및 일반인에 선보일 계획이다.

연구책임자인 유원영 ETRI 콘텐츠보호관리연구팀장은 “사용자의 감성까지 고려한 이번 기술 개발로 사용자들은 언제 어디서나 손쉽게 다양한 음악 콘텐츠에 접근할 수 있게 됐다”면서 “앞으로도 지속적인 연구개발을 통해 콘텐츠 유통 활성화와 저작권 보호에 앞장서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또 콘텐츠 정책입안자인 윤성천 문화체육관광부 저작권산업과장은 “정부는 음악, SW 등 다양한 콘텐츠를 사용자, 저작권자, 서비스제공자 등 국민 모두가 안심하고 즐길 수 있는 건전한 콘텐츠 생태환경을 조성할 계획”이라면서 “콘텐츠를 보다 안전하게 유통·보호할 수 있는 기술 개발에 투자를 확대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뮤직 내비게이션 기술은 문화체육관광부 지원 ‘DRM(Digital Rights Management) 비적용 환경에서의 콘텐츠 보호유통 기술개발’의 연구 성과로 ETRI는 이번 뮤직 내비게이션 기술뿐만 아니라 저작권 음악 콘텐츠의 이용활성화를 위한 ▲ 콘텐츠 품질검증 ▲ 안전한 콘텐츠 유통서비스 ▲ 콘텐츠 검색·식별 등의 콘텐츠 보안관 기술을 개발 중에 있다.

[배포번호 : 2011-73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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