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로가기 메뉴
본문 바로가기
주요메뉴 바로가기
ETRI소식 상상을 현실로, 진화하는 ICT세상, 고객과 함께 ICT미래를 열어가겠습니다.

경영일반보도자료

[2022-5호] ETRI, 『R&D 조직의 인재경영』 발간

ETRI, 『R&D 조직의 인재경영』 발간

  - 연구개발과 혁신을 위한 인재경영 지침서 펴내





국내 최고의 R&D 전문 연구기관의 풍부한 사례와 생생한 실증을 바탕으로 조직 내 인재경영을 다룬 책이 발간되어 화제다.

한국전자통신연구원(ETRI)은 연구개발 담당자나 관리자, 대학교수를 위한 인력관리 지침서,‘R&D 조직의 인재경영’을 출간했다고 밝혔다. 

본 도서는 R&D 조직 상황에서 효과적인 연구개발을 수행하기 위해서는 무엇보다 인사, 조직관리 등 인재경영의 지식체계를 반드시 갖춰야 한다는데서 발간되었다.

책이 담고 있는 주요 내용으로는 ▲인재경영의 중요성 ▲R&D 인력의 행동개발 ▲R&D 인력의 채용· 경력· 성과 및 보상 등 인사관리 ▲R&D 조직의 구조와 문화 ▲엔지니어로부터 엔지니어링 관리자로의 전환에 대한 지침 등을 제시하고 있다. 

아울러, 각종 이론뿐만 아니라 선진국 빅테크 기업들의 최신 기법과 사례들을 풍부하게 알려준다.

특히 본 도서는 연구개발조직의 관리자는 대부분 인력관리 능력보다는 기술적 능력이 뛰어난 과학자나 엔지니어로서 사람 관리에 대한 스킬이 부족한데 그 해결책을 제시하고 있다. 

책에서는 연구개발 인력의 독특한 개성과 내면의 동기부여요인을 파악해 소통하며 공감하는 리더십 능력을 강조한다. 

이를 통해 연구개발 성과도 자연스레 도출할 수 있다고 본다.

충남대 경영학과 한인수 명예교수는“연구개발에 대한 관리서가 거의 전무한 상황에서 본 책이 연구개발의 인재경영을 위한 좋은 길잡이가 될 것으로 기대된다. 특히 인재경영의 경험이 풍부하지 못한 엔지니어 출신의 관리자들에게 필독서가 될 것이라 생각한다.”고 말했다.

ETRI 노풍두 박사도“연구기관에서 인재경영은 연구개발 성과만큼 중요하다. 그러나 대부분의 연구원이 창의성에서 혁신에 이르는 인력관리에 소홀하다. 연구원의 인재경영의 핵심 길잡이가 되어줄 것이다.”고 밝혔다.

본 도서는 충남대 경영학과 한인수 명예교수와 ETRI 노풍두 박사가 펴냈다. 

저자들은 대학과 연구기관에서 인재경영과 관련되어 30년 이상 경험을 바탕으로 본 책을 저술했다. <보도자료 본문 끝>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