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인콘텐츠 바로가기

ETRI Webzine

VOL.112 · July 27 · 2018

ETRI 웹진은 한 달에 두 번 발행되는 ETRI의 온라인 소식지입니다.
웹진 관련 문의 : 042-860-6769

 Intro

[ 열네번째 답변 ]

세상을 바꾸는 ICT,
그 중심에는 국민이 있습니다.

Special 사람과 기술, 그 속에서 세상을 바꾸는 SW · 콘텐츠 우리의 일상을 둘러싼 컴퓨터와 스마트폰, ICT에는 SW와 콘텐츠로 가득 차 있다. 심지어 사람의 말과 행동, 생각과 글도 SW · 콘텐츠에 해당한다. 이렇듯 SW · 콘텐츠 기술은 우리 일상 깊숙이 스며들어 삶으로 번져나가고 있다. 노인들에게는 애완동물처럼 다정한 휴먼로봇을 선물해 주고, 시각장애인들에게는 책을 읽어줌으로써 누구에게나 공평하고 윤택한 일상을 선물할 것이다. 조금 더 따뜻하고 편리하게, 안전하며 행복한 삶을 누릴 수 있도록 SW · 콘텐츠연구소는 국민을 위한 기술을 연구한다.
Interview 사회 안전을 지키는 ‘눈’ 행동 이해엔진 딥뷰가 온다 딥 러닝은 학습, 인지, 추론, 행동과 같은 과정이 가능한 인공지능의 혁신적인 진화를 만들어 내고 있다. 특히 시각과 청각 같은 감각기관에 해당하는 ‘인지 지능’은 딥 러닝을 통해 2012년을 기점으로 획기적인 변화가 있었다. 현재 시각 인지 분야의 지능은 인간의 수준을 구현한다. 이런 기술이 도심 환경에 접목되면 어떨까? 그 질문에 새로운 답을 열어가는 사람들을 만나보자.
Interview 21세기판 ‘빅 히어로’ 어르신들의 벗, 휴먼케어 로봇이 온다! 우리나라의 고령화 속도는 OECD 국가 중 가장 빠르다. 오는 2030년에는 65세 이상 고령자의 비율이 전체 인구 중 23%가 되고, 75세 이상은 9.7%에 이를 것이라는 예측이다. 게다가 전체 노인 인구 중 독거노인 가구의 비율은 평균 5.6%로 빠른 증가율을 보인다. 고령화 사회의 도래로 대비책이 시급한 가운데 국내 연구진은 사람처럼 자연스럽게 정서 교류가 가능한 ‘휴먼케어 로봇’ 개발을 서두르고 있다.
News
Trip 더 높이 비상할 수 있길 바라는 마음이 깃든 이곳 그 누구보다 주체적이고 적극적으로 자신의 삶을 자신이 원하는 방향으로 이끌어야 하는 청소년기. 그들의 원동력은 바로 경험에서 비롯되는 탐구정신이다. 어릴 적 어떤 경험을 해봤느냐에 따라 생각의 깊이가 달라지고 꿈꾸는 미래도 달라지기 때문에, 경험이란 중요한 의미를 지닌다. LG사이언스홀이 세워지게 된 계기도 그랬다. 우리나라 청소년이 첨단과학을 체험하고 그에 대한 탐구정신과 원대한 꿈을 갖길 바랐다. 1987년 개관 이후 지금까지 이곳은 청소년의 과학 배움터이자 쉼터, 꿈터다.
Together 반려동물을 위한 주문관리 플랫폼 스마트 시대를 연다 반려동물을 사랑하는 사람과 웹 개발자가 만나면 무슨 일이 생길까? 펫샵을 운영하던 최윤환 대표와 ETRI에서 초빙연구원으로 일하던 김교근 대표는 자신들이 좋아하고 잘하는 일을 결합하면 ‘사고’를 칠 수 있다는 생각을 했다. 해마다 수직으로 상승하는 펫(반려동물) 시장도 이들의 의기투합에 한몫했다. 뭔가 시도하면 실패할 수도 있지만, 시도하지 않으면 아무 일도 일어나지 않는다. 실패보다 아무 일도 일어나지 않는 게 더 무섭다는 김 대표와 최 대표는 ‘사고’를 치기로 마음먹고 실행에 옮겼다.
Fourm 초연결시대의 기술은 사람을 향한다. 지난 7월 4일 ‘새로운 미래, 초연결시대’라는 주제로 신라호텔 다이너스티홀에서 개최된 이노베이트 코리아 2018 포럼에 ETRI 대학생기자단이 참관했다. 올해로 2회를 맞은 포럼은 현재와 미래를 잇는 5G 융복합 신산업에서부터, 남과 북을 잇는 과학기술·ICT 협력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주제를 다뤘다. 대학생기자단의 시각으로 본 생생한 이노베이트 코리아 2018의 소식을 들어보자.
Card News ETRI, 양자컴퓨팅 컴파일러 요소기술 개발 국내 연구진이 컴퓨팅에서 프로그램을 컴파일하는 과정을 빠르게 만드는 SW 원천기술 개발에 성공했다. 특히 연구진은 최근 이슈가 되고 있는 양자컴퓨팅에 이 기술을 적용해, 향후 관련 기술개발에 탄력이 붙을 전망이다. ETRI 연구진은 논문을 통해 대부분의 양자 알고리즘에서 사용되는 ‘조건부 회전 게이트(Controlled-Rn)’라는 기본적인 양자 연산에 대해 세 가지 효율적인 컴파일 방법을 개발했다. 이는 향후 개발될 양자컴퓨팅에 활용될 수 있다고 밝혔다. 양자컴퓨팅 컴파일러 요소기술을 함께 알아보자.
News
ETRI Facebook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