Vol.259
February
ENG
SPECIAL 2

엠블럼에 담긴 의미와
다양한 애플리케이션

ETRI가 50주년을 맞아 새로운 엠블럼을 제작했다.
50년이라는 세월 속엔 수많은 도전과 선택이 훈장처럼 남겨져 있을 뿐만 아니라, 미래를 향한 새로운 계획들이 공존한다.
ETRI의 50주년 엠블럼은 지난 시간을 기념하는 표식이자, 미래를 향해 다시 한번 도약하겠다는 선언이 담겨있다.

50주년 엠블럼에 담긴 메시지

50주년 엠블럼

ETRI 50주년 엠블럼은 ‘무한을 향한 도전’이라는 메시지를 직관적으로 시각화한 디자인이다. 얇은 라인들이 쌓여 만들어낸 숫자 ‘50’을 무한대 기호(∞)로 연결해, 지난 반세기의 연구성과가 멈추지 않고 미래의 가능성으로 이어진다는 의미를 담았다.

색상은 짙은 블루가 밝은 블루로 연결되는 그레이디언트 효과를 사용했다. 차분하고 단단한 짙은 블루는 ETRI의 축적된 기술력과 전문성을, 밝은 블루는 끊임없이 변화하고 도전해 미래를 밝히는 연구원의 역동적인 에너지를 표현한다. 두 색이 하나의 흐름으로 이어지며, ETRI의 과거와 미래가 분리되지 않고 하나의 서사로 연결되어 있음을 보여준다.

50주년 엠블럼은 단순한 기념 로고가 아니다. 지난 50년의 연구 세월을 혜안으로 삼아 더 넓은 가능성과 혁신을 향해 나아가겠다는 ETRI의 방향성과 태도를 담아낸 시각 언어다. 무한을 향한 ETRI의 끝없는 도전을 기대해 본다.

엠블럼, 다양한 애플리케이션으로 확장되다

50주년 엠블럼은 특정 지면이나 행사에 국한되지 않고, ETRI의 다양한 곳에서 유연하게 활용될 예정이다. 인쇄물과 디지털 콘텐츠, 전시 그래픽, 기념 굿즈 등 각 매체의 특성에 맞게 변주시켜 50주년의 메시지를 전달할 예정이다.

봉투나 스티커 등에 활용된 예시

외부로 전달되는 공식 문서의 봉투, 메모와 기록이 오가는 문구류 위에서 엠블럼은 연구원의 얼굴이 된다. 과하지 않지만 분명하게, 반복되는 업무 속에서도 50주년이라는 시간의 무게를 자연스럽게 환기하는 용도로 활용될 수 있다. 스티커는 조금 더 자유로운 역할을 한다. 노트북, 파일, 개인 물품 등에 부착해 같은 엠블럼이지만 다채롭게 활용될 수 있기 때문이다.

문구류에 활용된 엠블럼 예시

업무나 행사에서는 PPT, 포토월 등을 통해서 50주년의 의미를 드러내는 데 활용될 예정이며, 머그잔 등의 기념품에도 엠블럼을 활용해 50주년을 뜻깊게 기념하는 데 활용될 수도 있다. 이처럼 50주년 엠블럼은 연구원이 차곡차곡 쌓아온 50주년의 세월을 곳곳에서 추억하고, 기념하는 데 적극적으로 활용될 예정이다.

엠블럼을 활용한 기념품(왼쪽)과 포토월(오른쪽) 예시

* 본 이미지들은 활용 예시를 보여주기 위한 참고 자료로, 실제 제작 여부 및 적용은 연구원 내부 검토를 거쳐 진행될 예정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