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ub contents

Focus

Vol.224

ETRI,
자율주행 레벨 국제표준 에디터 선임

ETRI의 차홍기 표준전문위원이 국제자동차기술자협회(SAE International)의
자유주행 레벨 표준(SAE J3016*)을 개정하는 총괄 책임자인 에디터를 수임했다.
* SAE J3016: Taxonomy and Definitions for Terms Related to Driving Automation Systems for On-Road Motor Vehicles, 해당 표준은 2014년 제정되었고 2021년에 개정되었다

차홍기 표준전문위원이 자율주행의 레벨별 특징에 대해 설명 중이다

SAE J3016은 자율주행 기능이 전혀 없는 레벨 0부터 완전 자율주행을 지원하는 레벨 5까지 총 6단계의 자율주행 단계를 정의한 표준문서다. 해당 표준은 자동차 제조사, 부품 제조업체 등 산업계, 유엔유럽경제위원회(United Nations Economic Commission for Europe, UNECE)와 같은 국제기구와 여러 국가의 표준 및 규제 등에 폭넓게 활용되고 있다. 이에 전 세계에서 가장 영향력 있는 자율주행차 관련 표준으로 평가받는다.

차홍기 표준전문위원은 2021년부터 SAE International 산하 ORAD 위원회에서 활동했다. 그동안 자율주행 관련 표준 개발 과정에서 의견을 개진하고, 표준 제·개정 시 투표권을 행사했다. 또한 국내 전문가를 대상으로 SAE International 및 SAE J3016 국제표준화 교육을 여러 차례 진행한 바 있다. 차홍기 표준전문위원은 이를 바탕으로, SAE J3016 표준 개정작업 에디터로서 표준 개정에 관련된 의견을 수렴·조율할 예정이다. 더불어 표준 개발의 방향성을 결정하는 등 문서 개발도 책임질 계획이다.

차홍기 표준전문위원

ETRI는 국제표준에 국내 기술이 반영될 수 있도록, 자율주행 레벨 표준 작업에 국내 제조사와 자율주행 관련 전문가의 의견을 수렴할 예정이다. 2024년까지 개정작업을 완료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이외에도, ETRI는 국제자동차기술자협회뿐 아니라, 국제표준화기구인 W3C(World Wide Web Consortium)와 ITU-T(International Telecommunication Union) 등에서도 활발히 자율주행 관련 표준화 활동을 이어갈 계획이다. 현재 진행 중인 대표적인 표준화 활동으로는 ▲차량 정보 서비스 표준*(에디터 이원석 표준전문위원) ▲자율주행을 위한 차량정보 요구사항**(에디터 차홍기 표준전문위원) 등이다.
* W3C VISS version 2-Core & Transport
** ITU-T F.749.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