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ub contents

News

Vol.223

NEWS 1

세계 최초 코일 양방향 동시 무선충전 기술 개발

ETRI가 수신코일과 송신코일을 통해 동시에 무선충전이 가능한 「듀얼사이드 로봇 무선충전」 기술을 세계 최초로 개발했다. 송신기 한 개로 수신기 한 개를 충전하는 기존의 1:1 충전 방식을 극복한 기술이다. 해당 기술로 로봇 두 대를 동시에 각각 50 와트(W)의 전력으로 충전할 수 있으며, 1시간 내 로봇을 완충할 수 있다.

연구진은 해당 기술을 수신코일 크기와 동일한 송신 코일을 이용해 구현했다. 해당 코일의 크기는 직경 20 cm로, 이를 통해 7 cm의 전송 거리와 90 % 이상의 충전전력 효율을 이끌어 냈다. 이는 세계 최고 수준의 전송 거리와 성능을 갖춘 무선충전 시스템이다.

연구진은 하나의 송신기로 최대 6대의 서비스 로봇을 동시에 충전할 수 있는 군집 로봇 무선충전 시스템, 다양한 충전 환경에 대응할 수 있는 다중 전력 제어 기술도 개발할 계획이다.

NEWS 2

차홍기 표준전문위원, 자율주행 레벨 표준 총괄책임자 선정

3월 24일, 차홍기 표준전문위원이 국제자동차기술자협회(SAE International)의 ‘자율주행 레벨 표준’을 개정하는 총괄책임자(에디터)를 수임했다.

국제자동차기술자협회에서 개발 중인 자율주행 레벨 표준(SAE J3016)은 자율주행 기능이 전혀 없는 레벨 0부터 완전 자율주행을 지원하는 레벨 5까지 총 6단계의 자율주행 단계를 정의한 표준문서다.

ETRI 차홍기 표준전문위원은 SAE J3016 표준 개정작업 에디터로서 표준 개정과 관련한 의견을 수렴·조율하고, 표준 개발의 방향성을 결정하는 등 문서 개발을 책임질 예정이다.

ETRI는 자율주행 레벨 표준 작업 시 국제표준에 국내 기술이 반영될 수 있도록 국내 제조사를 포함한 자율주행 관련 전문가의 의견을 수렴할 예정이며, 2024년까지 개정작업을 완료하는 것을 목표로 삼았다.

NEWS 3

ETRI, 한국도로공사와 오픈소스 관련 분야 협력키로

ETRI가 한국도로공사와 오픈소스 관련 분야에서 협력하기로 했다. 더불어 공공기관이 소프트웨어(SW) 개발 시 오픈소스 위험을 최소화하는데 적극적으로 돕기로 했다.

ETRI-한국도로공사 간 구체적인 협력 분야는 ▲오픈소스 준수체계 보급 및 확산 기여 ▲오픈소스 관리 체계 구축을 위한 상호 협력 ▲오픈소스 라이선스 검증 역량 강화를 위한 협력 ▲오픈소스 커뮤니티 등 SW 생태계 변화에 대한 공동 협력 대응 등이다. 양 기관은 27일 ETRI 원내에서 상호협력의향서(LOI)를 교환했다.

ETRI는 한국도로공사를 시작으로 그동안 축적된 오픈소스 성과를 국내 공공기관에 적용하는 등, 안전한 오픈소스 R&D 생태계를 확산하기 위해 적극적으로 나설 계획이다.

한국도로공사 또한 ETRI의 오픈소스 SW 운영 노하우를 실제 데이터에 적용하며 모빌리티 혁신과 도로 운영의 디지털 전환에 나설 예정이다.

NEWS 4

23년도 집중안전점검 연계 소방훈련 실시

ETRI가 4월 25일 유성소방서 및 유성경찰서와 합동 소방훈련을 실시했다.

직원들은 경찰관의 안내에 따라 지정장소로 대피하고, 유성소방서와 자위소방대는 긴급출동하여 화재를 진화하는 훈련을 진행했다. 자체 보유드론을 활용하여 실시간으로 훈련 현황을 모니터링하기도 했다.

양 기관은 종료 후 소방교육을 실시하였으며 우수 참여자에게는 별도의 상품을 증정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