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ub contents

Focus

Vol.217

ETRI,
지구를 위해 공장 탄소 저감에 앞장서다

한국전자통신연구원(ETRI)이 공장 전반에 걸쳐 에너지를 분석하고 제어하는
공장에너지관리시스템(FEMS) 표준 플랫폼을 개발했다.
이를 이용하면 에너지 효율적인 공장 운영은 물론이고 탄소 저감 효과도 일으킬 수 있다.
미래 제조업의 주요 경쟁력이 ‘탄소 저감’이 될 것으로 예상되는 가운데,
해당 기술이 국내 제조업 영향력 제고에 기여할 것으로 예상된다.

탄소 저감을 실현할 기술, 펨스(FEMS)

ETRI가 플랫폼 비즈니스를 기반으로 공장에너지관리시스템(FEMS) 전 주기를 지원할 수 있는 개방·확장형 표준 플랫폼을 개발했다. 펨스(FEMS)는 정보통신기술(ICT)을 활용해 공장의 에너지 활용을 실시간으로 모니터링, 분석, 제어하여 에너지 효율 향상과 에너지 절약을 목표로 하는 시스템이다.

이는 기후변화 이슈와 관련해 제조 경쟁력에 큰 영향을 미칠 탄소 규제에 기여할 수 있는 시스템으로서, 그 중요성이 급증하고 있다. 그러나 현재 국내 제조기업의 펨스 도입은 저조하다. 중소기업은 부담스러운 비용 때문에 펨스 도입을 꺼리고, 대기업 입장에서는 펨스를 맞춤형으로 만드는 데 한계가 있기 때문이다.

FEMS 표준 플랫폼 개요도

펨스와 관련된 모든 서비스를 만나다

그러나 ETRI 연구진이 개발한 펨스 표준 플랫폼은 쉽게 활용 가능하며, 국내 최다 기능도 제공한다. 해당 플랫폼은 ▲공장 전체 에너지 정보 모니터링 및 관리를 위한 에너지 파사드(facade) ▲세부공정·설비 최적화를 위한 에너지 렌즈(lens) ▲공장 내 시스템과 외부 시장 연계를 위한 에너지 마에스트로(maestro) ▲펨스 시스템의 이상 감지와 관리를 위한 에너지 가디언(guardian) ▲누구나 펨스 제품을 구매하고, 새로운 서비스를 만들어낼 수 있는 에너지 장터(fairground)를 제공한다.

FEMS 표준 플랫폼 적용 예시

또한 연구진은 각 사업장별 에너지관리 범위에 맞춰 펨스를 사용할 수 있도록 배포형, 기본형, 고급형, 전문형, 연계형의 5가지 펨스 확산모델도 개발했다. 연구진은 확산모델별로 전자부품 제조사부터 건강식품 제조사까지 주요 공장별로 이용 가능한 10여 개 실증사이트를 구축, 개발된 플랫폼의 기술검증도 진행했다.

해당 기술은 ▲무선 네트워킹 기술 ▲엣지 게이트웨이 기술 ▲실시간 시계열 데이터베이스 구축 및 데이터 연동 기술 ▲열에너지 관리 기술 ▲AI·빅데이터 기술을 통한 각종 에너지 데이터 상관성 분석, 에너지 낭비 요인 분석 기술 등을 기반으로 개발됐다.

더 고도화 된 펨스를 위한 움직임

연구진은 펨스의 보급과 확산을 위해 국내·외 표준화에도 노력을 기울였다. 세계 최초로 국제전기통신연합 전기통신표준화부문(ITU-T) 국제 환경·기후변화 표준 연구 그룹(SG5)에 표준화 신규 아이템으로 승인받았다.

펨스 플랫폼이 확산되면 2030년 온실가스 40% 감축이라는 국가 목표 달성과 국내 제조기업의 ESG 경영 도입에 큰 도움을 줄 것으로 전망된다. 연구진들은 플랫폼의 보급과 확산을 위해 지속적인 디지털 에너지 인프라 연구개발을 이어가며 사업화를 시도할 예정이다.

FEMS 표준 플랫폼 운영을 모니터링하고 있는 모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