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ub contents

News

Vol.231

NEWS 1

코엑스·벡스코 참가, 메타버스 세상을 위한 초실감 기술 공개

ETRI가 디지털 전환 시대를 맞아 다가올 초실감 메타버스 세상을 위해 연구한 디스플레이, 입체영상 기술 개발 성과를 대거 공개하였다.

8월 16일부터 사흘간 서울 코엑스에서 개최되는 『K-Display 2023』과 23일부터 사흘간 부산 벡스코에서 개최되는 『IMID 2023』에 연이어 참가하여 실감 나는 메타버스 세상을 구현할 수 있는 다양한 신기술들을 전시했다.

이번 전시회에서 ETRI는 ▲초실감 디스플레이 ▲융복합 디스플레이 ▲입체영상 생성 및 서비스 ▲3차원 입체 형상 검사 장비 등 총 4개 분야에서 11개 기술을 선보였다.

NEWS 2

ETRI, KT와 제2회 Network-AI 해커톤 개최

ETRI와 KT는 네트워크 지능화를 위한 인공지능(AI) 모델 개발 해커톤 행사를 9월까지 개최한다. 이번 행사는 지난해에 이어 두 번째 행사이다. 통신사업자인 KT는 자사의 네트워크 데이터를 공개한다. 통신망 안정화를 위한 AI 모델 개발 경연을 통해 국내 네트워크-AI 기술과 활용도를 제고하고 우수 인재를 발굴하는 데 목적이 있다.

『제2회 통신망 안정성 확보를 위한 인공지능 해커톤』 행사는 지난 2일부터 온라인으로 시작되었다. 이번 해커톤의 주요 내용은 ▲무선 기지국 장비의 통계 데이터를 활용한 인구 밀집도 예측 문제 ▲유선 네트워크 장비의 신속한 조치를 위한 경보 유형 분류 문제로 두 문제에 할당된 데이터셋을 활용해 AI 모델을 개발하는 것이다.

모델의 근사치와 정확도를 평가 기준으로 하며, 온라인 해커톤 경연을 통해 최종 선정된 상위 6개 팀은 예정된 본선에서 오프라인 발표 및 심사를 통해 최종 순위가 결정된다. 시상식은 총 1천만 원 규모의 상금과 함께 채용과 연계해 가산점 부여 등 기회가 주어진다. 또한 최종 본선에서는 관련 산업체, 학계, 연구원 등이 참여, 기술 소개 등 부대행사를 통해 국내 네트워크 지능화 및 자동화와 관련한 기술·산업적 교류의 장도 마련될 계획이다.

NEWS 3

얇고 유연한 전고체배터리 핵심기술 개발

ETRI가 황화물계 고체 전해질과 고분자 직물 지지체를 활용하여 기존 펠릿 형태 대비 10배 이상 얇고 에너지밀도는 6배 증가한 고체 전해질막 개발에 성공했다.

본 성과는 세계적인 학술지인 “ACS 응용 재료·인터페이스(ACS Applied Materials & Interfaces)”에 게재되며 우수성을 입증받았다. 전고체배터리는 배터리의 핵심 구성요소인 전해질을 기존 액체 형태에서 고체 형태로 대체한 전지이다.

연구진이 개발한 고체 전해질은 기존 펠릿 형태의 고체 전해질 대비 두께가 10배 이상 감소하고, 이온전도 특성은 2배 증가했다. 이에 따라 ETRI의 고체 전해질이 적용된 모노 셀의 출력 특성은 20% 향상되었을 뿐만 아니라, 부피당 에너지밀도도 기존 대비 6배가 증가했다.

또한, 고온 노출 시험과 고전압 시험 등을 통해 ETRI 전고체배터리의 우수한 안정성을 실험으로 입증했다. ETRI는 이를 통해 높은 용량을 가지면서도 다양한 형태로 유연하게 다변화할 수 있는 차세대 전고체배터리의 상용화를 선도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ETRI는 이번 연구개발 내용을 바탕으로 다양한 기재의 지지체 구조를 확대 적용하는 한편, 고체 전해질막의 추가 이온전도 특성 향상 및 분리막 수준의 박막화를 통해 기존 전지 셀 제조방식에 호환이 가능한 고체 전해질막 연구를 지속적으로 수행할 예정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