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ub contents

NEWS 1

ETRI 컨퍼런스 2022 개최

NEWS 2

ETRI 김명준 원장,
과학기술훈장 혁신장 수상

제55회 과학의 날과 제67회 정보통신의 날을 맞아 한국과학기술회관에서 ‘2022년 과학·정보통신의 날 기념식’이 열렸다.

이날 행사에서 ETRI 김명준 원장은 ETRI를 국가지능화 종합연구기관으로 전환해 국가 혁신 성장에 기여한 공로를 인정받아 과학기술 혁신장을 수여받았다.

과학기술·정보통신 유공자는 훈장 33명, 포장 21명, 대통령표창 47명, 국무총리표창 61명 등 162명이 선정됐으며 과학기술진흥 부문에서는 훈장 26명, 포장 10명, 대통령 표창 22명, 국무총리 표창 26명 등 총 84명이 정부포상을 수상했다.

이번 행사는 김부겸 국무총리, 임혜숙 과기정통부 장관, 김현 방통위 상임위원, 박수경 청와대 과기보좌관, 이우일 과총 회장 등 과학기술·정보통신 주요 인사들이 참석했다.

NEWS 3

을지대-을지대병원과
융합인재양성 위해 협력

ETRI가 을지대학교, 대전을지대학교병원과 의료 인공지능 융합 인재 양성을 위한 업무협약(MOU)을 체결했다. 이번 협약으로 각 기관은 보건복지부와 한국보건산업진흥원에서 실시하는 ‘의료 인공지능 융합 인재 양성 사업단’ 모집에 참여한다.

대전을지대병원 회의실에서 이뤄진 협약식에는 유승민 학장, 정동근 학장, 김하용 원장, ETRI 박종현 부원장 등 각 기관 관계자들이 참석한 가운데 사업 참여 의향서 체결식이 진행됐다.

을지대 의과대학 유승민 학장은 “대학과 병원, 산업체의 협력을 기반으로 지역 헬스케어 산업분야를 선도하는 인공지능 융합 인재 양성에 매진할 것”이라고 말했다.

NEWS 4

인공지능 국제표준 의장단
5석 수임

ETRI가 인공지능 분야에서 국제표준정책을 주도하고 관련 표준을 개발하기 위한 ‘인공지능 표준전문연구실’을 본격 가동했다.

과학기술정보통신부로부터 ‘AI 표준전문연구실’에 선정된 연구진은 국제표준화기구인 ITU-T의 ▲인공지능 데이터 분야 표준작업반 ▲디지털 농업을 위한 AI 및 사물인터넷(IoT) 포커스 그룹 ▲사물인공지능(AIoT) 대응 그룹과 사실 표준화 기구 W3C에 연합학습 커뮤니티 그룹 등 AI 분야 그룹 신설을 주도했을 뿐만 아니라 5석의 의장단을 수임했다.

국제표준화 부문에서 의장단 수임은 표준화의 방향 설정과 표준 제정의 성패를 가르는 매우 중요한 요인이다. 의장단을 보유하고 있는 경우 표준화 활동을 논의할 때 의제를 발굴하고 선제적으로 표준개념을 정립하는 등 자국에 유리한 방향으로 이끌어갈 수 있기 때문이다.

5석의 의장단에는 ETRI 이강찬 지능정보표준연구실장을 비롯한 이승윤 오픈소스센터장, 이원석 전문위원, 김성한 책임연구원 등이 선임됐다.

NEWS 5

메타버스 표준지침 개발 착수

ETRI가 한국정보통신기술협회(TTA)와 함께 메타버스 분야의 ICT 융합표준 프레임워크 개발에 착수한다.

메타버스는 코로나19로 인한 비대면 서비스가 확대되면서 시공간의 제약을 뛰어넘어 일상생활과 경제 활동이 가능한 차세대 ICT 산업으로 각광받고 있다.

이에 ETRI는 미래 ICT 첨단기술을 기반으로 창출되는 새로운 융합서비스를 발굴하고, 발굴된 서비스를 구현하는 데 필요한 표준을 제시하는 표준 프레임워크 개발을 시작했다.

표준 프레임워크는 단위 기술이나 서비스가 아닌 ▲산업생태계 대상의 서비스 모델링 ▲현재 개발된 표준 식별 ▲추가 개발이 필요한 잠재표준 분석 등 시장과 서비스에서 필요로 하는 표준의 청사진을 선제적으로 제시하는 것으로 코로나19 대유행과 함께 비대면·디지털 경제로의 대전환이 가속화되면서 주목받는 ‘가상융합공간’의 산업 생태계 조성에 큰 힘이 될 전망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