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ub contents

NEWS 1

SK증권과 디지털 ESG 확산 위해 손잡는다

ETRI가 24일 SK증권, 에트리홀딩스와 업무협약을 맺고, Digital ESG 분야 유망기업 발굴·육성을 위해 상호 협력을 다짐했다.

세 기관은 올해 3월부터 서로의 전문성과 노하우를 결합하여 ESG 가치를 창출할 수 있는 협력 방안을 모색해 왔으며, 이번 협약을 통해 공동투자 기업에 대한 ▲투자 연계 R&D 등 성장 프로그램 지원 ▲연구 인프라 및 기술지원 ▲후속 투자유치·기업공개·인수합병 지원 ▲Digital ESG 유망기업 발굴·투자를 위한 공동 투자조합 운영 등 구체적인 계획을 마련, 협력 사업을 추진한다.

이번 업무협약은 3개 기관이 ESG 가치 창출이라는 공감대를 바탕으로 디지털 ESG 확산 체계를 구축하고 관련 기업을 지원하기 위한 취지로 진행됐다.

먼저 3개 기관은 디지털 ESG 기술사업화 유망기업의 공동 발굴·투자를 위해 500억 원 규모의 투자조합을 공동 결성키로 했다. 500억 원의 투자 펀드 중 300억 원은 3~5년 내 기업공개(IPO) 예정인 기업에, 나머지 200억 원은 3년 미만의 창업기업에 각각 투자할 계획이다.

또한, 각 기관의 장점을 살려 디지털 ESG 기술사업화 유망기관 지원에 나선다. ETRI는 우수한 연구인력을 바탕으로 연구시설·장비, 인프라 등을 활용하여 디지털 ESG 기술사업화 유망기업의 성장 프로그램을 지원하며, 에트리홀딩스(주)는 그동안의 경험을 살려 연구소기업 전환, TIPS, 스케일업 기술사업화 스케일업 기술사업화 등 투자연계 프로그램을 지원한다. SK증권은 투자기업에 대한 후속 투자, IPO, 인수합병(M&A) 자문·주선·주관 등에 역량을 집중할 예정이다.

NEWS 2

대한민국 과학축제서 반도체 기술 선보여

ETRI가 18일부터 4일간 서울 성수동 에스팩토리에서 개최된 ‘2022 대한민국 과학축제’에 참가해 차세대 반도체 기술을 선보였다.

‘페스티벌 어스(Festival Earth)’를 주제로 개최되는 이번 과학축제는 지속가능한 지구를 위한 다양한 과학기술을 즐기고 체험할 수 있도록 주제전시, 과학강연, 과학문화 콘텐츠, 과학기술 성과전시 등 다양한 과학소통 프로그램을 구성했다.

이날 오전 개막식에는 황판식 미래인재정책국장이 참석해, 민간 주도의 과학문화 확산 프로젝트를 공유하고, 다양한 과학문화 콘텐츠를 살펴보며 관계자들을 격려했다.

축제 이튿날인 8월 19일 오후에는 산업의 쌀이라고 불리며, 미래 기술의 핵심인 반도체를 주제로 「국민과 함께하는 이종호 장관의 특별강연」이 개최됐다.

이밖에도 과학축제에는 민간 과학문화 단체·개인·기업, 과학관 및 출연연·벤처기업 등 70여개 주체가 참여해 ▲주제 전시 ▲과학 강연 ▲과학기술 성과 ▲과학루프탑 ▲청소년 프로그램 등을 선보였다.

ETRI는 차세대 반도체 시장을 선도할 수 있는 최신 반도체 기술인 ▲인공지능 NPU 서버 아트브레인(Artbrain-K) ▲초저전력 RISC-V 엣지프로세서 기술을 대중에 공개했다.

NEWS 3

‘디지털 트윈의 꿈’ 개정판 발간

ETRI가 17일 다양한 산업·공공 분야에서의 디지털 트윈 기술 활용방안을 제시한 ‘디지털 트윈의 꿈’ 개정판을 발간했다. 아울러 국제표준화기구(ISO)에 세계 최초로 ‘디지털 트윈’ 관련 국제표준안을 제안, 지난해 10월 ISO 23247로 개발을 완료하여 발간·배포하는 성과를 거뒀다.

ETRI가 이번 개정하여 발간한 디지털 트윈의 꿈은 다양한 분야의 산업 현장과 사회의 문제를 해결하는 데 디지털 트윈을 어떻게 활용해야 하는지 기술 수요자 측면에서 청사진을 제시한다.

이번 보고서에서는 기존 ▲디지털 트윈 데이터 모델링 ▲서로 다른 디지털 트윈 간 연동 및 인터페이스 ▲형상화 충실도 및 가시화 충실도 ▲충실도 설계 기준 ▲수준 성숙도 진단모델이 보완됐다.

또 ▲증강현실(AR)·가상현실(VR)·혼합현실(MR), 사이버물리시스템(CPS), 메타버스 등 기타 관련 기술과의 연계 등에 대한 연구 성과 ▲디지털 트윈의 개념과 정의, 기대효과 ▲디지털 트윈 종류와 모델 결합 ▲상호운용성 ▲생애주기 관리와 디지털 쓰레드(Digital Thread) ▲참조모델, 모델링 방법을 추가해 기술 수요자의 이해를 돕고 있다.

연구진은 디지털 트윈 기술의 국제표준화 부문에서도 혁혁한 성과를 거뒀다. 지난 2018년, 세계 최초로 디지털 트윈 관련 국제표준안을 제안, 미국·프랑스·영국·독일·일본 등 여러 국가와 함께 개발하여 지난해 10월 ISO 23247 시리즈 표준 개발을 완료했다.

ISO 23247은 제조 분야에 디지털 트윈을 적용하기 위한 프레임워크 기술을 정의한 표준 문서다. 디지털 트윈 기술에 대한 일반적 적용 사항들을 담고 있어 제조업뿐만 아니라 다른 산업 분야에서도 활용할 수 있는 범용적인 표준이다. 이에 따라 국가기술표준원에서도 KS 표준으로 제정을 추진해 심의 단계를 거치며 발간을 준비하고 있다.

NEWS 4

과기정통부, ‘6G 산업 기술개발’ 사업 공청회 개최

과학기술정보통신부가 25일, 차세대 네트워크(6G) 산업 기술 기획안에 대한 공청회를 개최했다.

6G R&D 예타 사업은 오는 2024년부터 2030년까지 7년간 약 9,000억 원 규모로 기획하고 있다. ▲6G 무선통신 ▲6G 무선통신 부품 ▲6G 모바일 코어 네트워크 ▲6G 유선 네트워크 ▲6G 시스템 ▲6G 기반조성 등 6개 분야에 대해 중점 기획했다.

공청회는 연세대 김광순 교수를 시작으로 서울대 오정석 교수, 성균관대 추현승 교수, ETRI 권오균 책임, 서울대 이경한 교수, ETRI 장성철 책임, 인하대 장경희 교수 순으로 6개 분야에 대한 발제를 토대로 6G 미래상과 향후 추진방향에 대한 논의로 진행됐다.

이어 과기정통부 심규열 혁신네트워크팀장, 정보통신기획평가원(IITP) 최성호 통신네트워크 PM, LG전자 정재훈 연구위원, ETRI 김일규 이동통신연구본부장, SK텔레콤 박종관 그룹장 및 분과위원장 등과 함께 기획 내용에 대한 질의응답 및 의견 수렴을 위한 패널 토의도 진행됐다.

한편, ETRI는 6G 핵심기술 개발사업 주관기관으로서 약 37개 산·학·연과 함께 대한민국의 차세대 통신 분야 선도를 위해 힘쓰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