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ub contents

ICT TRIP

모두의 융합기술연구생산센터

ETRI 융합기술연구생산센터는 2011년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연구개발특구육성사업의 일환으로 중소기업의 ‘ICT 융합 기반 상용 R&D’ 활동에 필요한 시설과 기술을 지원하고 있다. 특히, 지난해에 이어 2년 연속 ‘대전 유니크베뉴’로 선정되는 등 UCLG 국제행사 관광 콘텐츠로도 활용될 예정이다.

시작하는 사람을 위한 공간

ETRI 정문에서 좌측으로 100m 정도 걷다 보면, 푸른 숲으로 둘러싸인 융합기술연구생산센터를 만날 수 있다. 융합기술연구생산센터는 ETRI의 ICT R&D 및 기술사업화역량을 기반으로 시제품 제작, 생산지원, 성능시험 및 테스트베드, 입주지원 편의시설 등을 제공하고 있다.

융합기술연구생산센터는 ETRI에서 유일하게 출입증 없이 방문할 수 있는 센터다. 총 7층으로 이루어졌으며 2.5층까지 기술 지원 시설과, 협업 공간, 회의실 등으로 자유롭게 사용할 수 있도록 구성되어 있다. 카페와 편의점 등 각종 편의시설이 건물 내부에 마련되어 있으며, 작은 정원이 꾸며져 있어 쾌적하고 편안한 분위기를 더했다.

안내데스크 옆에는 기술상담센터가 자리하고 있다. 기술상담센터에서는 기업의 애로기술에 대한 기술상담을 무료로 받을 수 있으며, 직접 방문이 어려운 경우 전화 또는 이메일 상담도 진행 가능하다. 또 한편에는 ‘Startup Street’라는 공간을 예비 창업자들에게 공유해 그들의 새로운 도전을 돕고 있다.

시제품 제작부터 검사까지

융합기술연구생산센터의 1층에는 시제품 제작 및 소량 생산 서비스를 지원하는 시설들이 자리하고 있다. 이는 ICT 융합 분야의 신제품 개발 비용과 기간을 최소화하고, 상호작동 품질 확보를 위해 상용시제품 개발과 소량생산을 지원한다.

‘융합기술 시제품 제작소’는 제품 아아디어를 빠른 시간 내에 저비용으로 제작해 볼 수 있도록 3D프린팅 장비와 시제품 제작 환경을 제공하는 곳이다. 시제품 제작소 앞에는 3D 프린터로 제작한 것들이 각각 전시되어 있어 이목을 끈다.

‘SMT 생산시설’은 전기, 전자회로 제작과 관련한 기술지원 및 PCB 설계 및 디자인, 상용 시제품 제작 및 테스트, 완제품 소량 생산 및 검사 등의 과정을 통해 지원하고 있다. 전자제품 제조 시 전자부품을 PCB에 자동으로 조립하는 SMT 자동화 라인이 갖춰져 있으며, 특히 작업 사양에 따른 수작업도 병행하고 있어 원하는 서비스를 제공받을 수 있다는 장점을 가지고 있다.

‘금형 사출 생산시설’은 시제품 개발에 최적화된 중부권 최고의 첨단장비와 기술력을 기반으로 중소기업의 상용 제품 및 서비스 개발을 위해 MVP(Minimum Viable Product, 최소 기능 시제품) 디자인에서 시작금형, 완제품 소량 사출까지 가능한 전문 인력과 고성능 설비를 기반으로 운영되고 있다.

자유로운 공간에서 협업하다

2층에는 테스트베드 시설이 마련되어 있다. 테스트베드에서는 의뢰 제품의 성능시험, 신뢰성 시험, 품질 수준을 측정하는 시험기술 서비스와 국내외 제품 인증시험 및 전기안전시험 규격과 절차에 의한 예비시험으로 시장 출시 적합성을 검토하는 예비 검인증 서비스, 벤치마킹테스트로 시장 내 동종 제품과 비교 시험을 통한 의뢰 제품의 품질을 측정하는 BMT 서비스를 지원한다. 최신 ICT 분야 테스트베드 환경과 장비를 구축해 의뢰 기업의 요구사항 검토에서부터 시험환경 세팅, 테스트 및 결과 분석까지 일괄 지원을 수행하고 있다.

테스트베드는 차세대 네트워크, 차세대 클라우드 기술, 정보자원 기술검증, 차세대 음향, 디스플레이 모듈, 반도체소자(MIT) 품질 측정, AI 개발환경, 지능형 IoT 보안, 사이버해킹, 스마트 팩토리(FaaS, Factory as a Service) 등이다.

2층과 2.5층에 위치한 각종 회의실과 교육장, 강당, 휴게실은 일부 무료로 개방되어 융합기술연구생산센터를 찾은 누구나 사용할 수 있다. 공간뿐만 아니라 PC 역시 무료로 사용할 수 있도록 세심하게 마련해 자유로운 협력 환경을 만들어 놓았다.

3층부터 7층까지는 입주기업들의 사무실로 이루어져 있다. 융합기술연구생산센터에 입주한 기업은 50여 개로, 3년에 한 번씩 재계약을 통해 공간을 이용할 수 있다. 새로운 도전을 시작하는 창업기업을 든든하게 뒷받침해주는 융합기술연구생산센터, 혹시 무언가를 새로이 시작해 보고 싶은 마음이 있다면 주저 말고 ETRI 융합기술연구생산센터에 방문해 보는 것은 어떨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