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TRI

VOL. 170 March 2021

TOP
Focus on ICT

머지않은 미래,
IoT와 에지 컴퓨팅

생활 속 ICT 이야기

2020년 정부는 디지털 뉴딜 사업을 발표했다. ‘전 산업의 디지털 혁신’을 목표로 시행된 디지털 뉴딜 사업은
D.N.A(Data-Network-AI) 생태계를 강화하고 비대면 산업 육성, 교육 인프라와 교통·수자원·도시·물류 등 사회기반시설
디지털화를 추진 중이다. 디지털화의 핵심은 데이터를 얼마나 빨리 수집, 분석하여 대응하느냐다.
디지털화의 성공은 데이터 처리 속도에 달려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닌 셈이다.

IoT 네트워크로 이루어진 미래도시 이미지

클라우드 컴퓨팅의 한계Cloud to Edge

디지털화란 아날로그 데이터를 디지털 형식으로 변환하는 것을 의미한다. 이미 우리 사회는 많은 영역이 디지털화되어있다. 물건을 사고 결제할 때, 이메일을 보낼 때 등 사소한 행동 속에도 수많은 데이터가 0과 1로 이루어진 컴퓨터 언어로 변환되어 어딘가에 저장되고 있다.

지금까지 데이터 저장 및 처리 방식의 트렌드는 클라우드 컴퓨팅이었다. 클라우드 컴퓨팅은 비용, 관리, 유연성 측면에서 유리해 많은 사랑을 받았지만, 한계도 명확하다. 데이터가 중앙으로 모이는 클라우드 컴퓨팅의 특성상 데이터를 처리하는 속도가 지연될 수밖에 없고 보안에 취약하기 때문이다. 이와 같은 약점으로 인해 의료, 금융 정보 등 민감한 정보들은 클라우드 컴퓨팅으로 처리하기에 어려움이 따른다. 또 자율주행차나 산업용 IoT는 데이터의 처리 속도가 중요한데, 클라우드 컴퓨팅의 데이터 처리 속도는 여기에 필요한 속도를 따라가지 못하고 있다. 이러한 한계들이 디지털 뉴딜 사업의 목표인 전 산업 디지털화에 걸림돌이 되고 있다.

에지 컴퓨팅 이미지

디지털화 시대의 열쇠,
에지 컴퓨팅Edge COMPUTING

클라우드 컴퓨팅의 단점을 보완하기 위해 실시간으로 데이터를 처리하는 방법을 개발해야 할 필요성이 대두되고 있다. 디지털화 시대에서는 더 많은 데이터를 더 신속하게, 그리고 더 안전하게 처리해야 하기 때문이다.

ETRI 역시 다가올 디지털화 시대를 대비해 에지 컴퓨팅 기술을 개발하고 있다. 통신을 위한 규약인 프로토콜을 유연하게 수용하고 실시간으로 데이터를 처리하는 기술인 에지 컴퓨팅과 실시간 데이터 분석 및 전달을 위한 솔루션인 에지 10)게이트웨이(Gateway)가 그 주인공이다.

전달받은 데이터를 규격화 및 시각화하여 직관적으로 분석할 수 있게 만드는 에지 컴퓨터 엔진 ‘Tedge’, 산업용 장치로부터 수집되는 데이터를 현장에서 실시간으로 분석하고 대응할 수 있도록 하는 ‘에지 컴퓨팅 게이트웨이 하드웨어 플랫폼’, AI에 최적화된 성능의 에지 컴퓨팅으로 AI 서비스를 제공하는 ‘객체 검출 AI 추론 엔진’ 등이 ETRI가 개발 중인 에지 컴퓨팅의 핵심기술이다.

10) 게이트웨이(Gateway)
프로토콜이 서로 다른 통신망이 접속할 수 있게 해주는 장치로, 프로토콜 변환기의 하나

이진수 추상적 이미지

에지 컴퓨팅,
디지털 혁신을 선도하다Innovation

ETRI가 개발한 에지 컴퓨팅 기술은 앞으로 어떤 분야에 접목되어 디지털 혁신을 이끌어 낼 수 있을까? 에지 컴퓨팅 기술은 이미 다양한 분야에 활용되고 있다. 어류 양식의 전 과정을 자동화한 스마트 양식부터, 에지 컴퓨팅을 예술 분야에 활용해 움직이는 사물과 예술 작품 사이의 상호작용을 표현하는 인터랙티브 퍼포먼스 프로젝션 맵핑(Interactive performance projection mapping) 등이 바로 그것이다.

더 나아가, 에지 컴퓨팅은 산업을 넘어 공공의 이익을 실현하고 있다. 국민 안전과 직결된 지능형 CCTV(영상 기반 보안 시스템) 개발에도 에지 컴퓨팅 기술이 사용되고 있기 때문이다. 지금까지 영상 기반 보안 시스템은 단순한 감시형 아날로그 시스템으로 모니터링 및 영상을 저장하는 역할만 감당할 수 있었다. 그러나 에지 컴퓨팅이 활용된 지능형 CCTV는 자동으로 사물이나 사람의 특징적인 객체를 인식·추적할 수 있는 네트워크 기반 영상 감시 시스템이다. 지능형 CCTV는 추후 범죄 예방 및 재난 예방에 선도적인 역할을 해낼 것으로 기대된다.

현재 ETRI에서 개발 중인 에지 컴퓨팅 기술은 시제품 제작, 성능 평가 단계에 와있다. 앞으로 시작품 제작 및 평가, 신뢰성 평가, 인증 및 표준화 단계를 거쳐 본격적인 양산 및 사업화에 돌입할 예정이다. 이미 우리 일상 상당 부분이 에지 컴퓨팅의 영역에 들어온 것을 생각하면, 에지 컴퓨팅은 앞으로 전 산업의 디지털화라는 혁신으로 우리 사회를 견인할 것이다.

에지 컴퓨터 플랫폼 하드웨어

본 내용은 ETRI 기술사업화플랫폼에 등재된 'IoT/IIoT 응용을 위한엣지 컴퓨팅 기술'을 인용해 구성하였습니다.

자세한 기술 문의 바로가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네이버 공유하기
  • 카카오톡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