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인콘텐츠 바로가기

ETRI Webzine

VOL.158 August 2020   

전자 피부가 불러올 새로운 혁신

Stretchable Electronic Devices

Electronic Skins trend

The innovation that the electronic skin The innovation that the electronic skin The innovation that the electronic skin The innovation that the electronic skin The innovation that the electronic skin The innovation that the electronic skin

special

사람처럼 유연한
전자 피부 개발,
어디까지 왔을까?

사람의 피부를 모방한 ‘전자 피부’ 시대가 도래했다. 조사 기관인 ‘마켓 리포트’는 관련 시장이 2019년부터 2024년까지 연평균 17.22%의 성장률을 기록할 것으로 내다봤다.

MORE INFORMATION

Focus on ICT

피부에 바로 붙이는 센서

국내 연구진이 여러 번 구부리거나 눌러도 방수는 물론 전도성을 갖는 직물형 센서를 개발했다. 향후 팔이나 손이 없는 사람의 인공물질에 부착돼 재활치료를 지원할 전망이다.

MORE INFORMATION

people

누군가에게는 희망을,
누군가에게는 기회를
제공하는 기술

신소자연구실 최춘기 책임연구원

그동안 센서는 실리콘과 같은 딱딱한 기판에 만들어졌다. 하지만 최근에는 유연하고 늘어나는 타입의 센서를 많이 개발하는 추세다. 그런 의미에서 ETRI는 기존과는 다른 센서를 개발했다.

MORE INFORMATION

ICT Trend

웨어러블 진단 및 재활 응용을 위한
신축성 전자소자 기술

재활치료 기기는 신체의 각 부위에 가해지는 압력과 관절의 각도 및 움직임, 신체 자세 및 근육 경직도 등을 정밀하게 측정하여 외부로 전송하거나,
환자의 움직임을 정확하게 보조해야 하는 등 ICT 융합기술의 응용이 필수적이다. 미래 재활기기를 구현하는 핵심 기술들을 살펴보자.

ETRI R & BD

도심 환경에 아름다움을 더해줄
컬러 태양전지 개발 성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