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인콘텐츠 바로가기

ETRI Webzine

VOL.150 April 2020   

ICT Trend

온라인 강의의 새로운 패러다임

텔레프레즌스 서비스를 위한 몰입도 분석 기술

  • 사회적 요구,
    텔레프레즌스 서비스

  •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사태로 지난 3월 16일, 각 학교가 사상 초유의 ‘온라인 개강’을 맞았다. 전례 없는 강의환경이 익숙하지 않은 교수와 학생들 사이에 온갖 해프닝이 벌어지고 있다. 화면이 계속 끊겨 수업 진행이 불가능한 상황이 발생하여 실시간 화상 강의를 포기하고, 유튜브에 녹화 강의를 올린 뒤 링크를 공유하는 일도 발생했다. 이처럼 원격의 사용자들에게 동일한 장소에 모여 함께 대면 회의를 하는 것과 같은 실시간 영상 서비스가 요구되는 실정이다. 이번 호에서는 이러한 문제점을 해소해줄 기술로 떠오르는 텔레프레즌스 서비스(Telepresence Service)에 대해 알아보고자 한다.

    지난 3월 17일, 온라인으로 진행된 한 대학원 수업은 유튜브 라이브 방송을 방불케 했다. 교수가 초대한 화상 채팅방에 들어온 학생들이 실명이 아닌 닉네임을 사용하여, 교수가 학생들을 ‘○○님’ 등 닉네임을 부르기도 했다. 또 개인 사정으로 수업에 참여하지 못할뻔한 학생들은 혜택을 받았다. 몇몇 학생들은 늦은 전철을 타고 집에 가며, 출석에 응하거나 병원에서 수업을 듣기도 했다. 한 대학 강의에서는 교수가 마이크를 켜지 않고 수업을 진행하기도 했으며, 모니터 화면을 거울모드로 설정해 칠판 글씨가 뒤집어져 보이는 해프닝도 발생했다. 교수가 화상 채팅방에 비수강생 참여를 막는 기능을 설정할 줄 몰라 생긴 웃지 못할 일도 있었다.

    온라인 강의를 진행한 한 교수는 집중도가 떨어지기 때문에 일반 강의보다 온라인 강의에 비해 에너지가 3배 정도 더 든다고 말했다. 서버에 트래픽이 몰리면 화면이 계속 끊겨 수업 진행이 불가능할 정도이기 때문이다. 학생들이 강의를 모두 들었는지 확인하는 것도 어렵다. 이에 실시간 화상 강의를 포기하고, 유튜브에 녹화 강의를 올린 뒤 링크를 공유하는 일도 벌어졌다. 이런 사회적 요구에 따라 텔레프레즌스 서비스가 요구되는 바다.

  • 디지털 콘텐츠
    (Digital Contents)

    디지털화된 방법으로 제작, 유통, 소비될 수 있는 제품군을
    의미하며, 구체적으로는 최근에 각광받고 있는 각종 동영상
    파일, 이미지 파일, MP3 음악 파일, 멀티미디어 서적 등

  • 01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 사태로
    전국 대학은 온라인 개강을 맞았으며,
    온라인 강의의 문제를 해소해줄
    실시간 영상 서비스가 요구되는 실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