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인콘텐츠 바로가기

ETRI Webzine

VOL.142
November 2019

News — ETRI 최신 소식

페이스북 공유하기페이스북 공유하기 트위터 공유하기트위터 공유하기 카카오톡 공유하기카카오톡 공유하기

Headline News

ETRI, 빅데이터 유통 활성화 돕는 국제표준 개발

국내 연구진이 제4차산업혁명 핵심 기술 중 하나인 빅데이터의 유통을 활성화시킬 수 있는 국제표준을 승인받아 향후 관련 연구 전망을 밝게 하고 있다. ETRI는 지난 10월 25일, 스위스 제네바에서 열린 국제전기통신연합(ITU) 표준화 회의에서 빅데이터 카탈로그를 위한 메타데이터 요구사항 및 개념모델이 국제표준으로 최종 승인되었음을 밝혔다.
이번에 승인된 표준은 빅데이터를 생성하는 것은 물론 저장, 가공, 분석, 시각화, 교환, 삭제하는 과정에서 필요한 메타데이터를 정의했다. 또한, UML로 작성된 상세한 메타데이터 개념모델과 메타데이터를 개발자들이 쉽게 응용하고 개발할 수 있는 XML 형태로 구현한 내용도 제공한다.
본 표준은 기업이나 조직 내 데이터 관리는 물론, 빅데이터 공유, 데이터 시장 등에 폭 넓게 사용될 수 있다. 이를 통해 데이터 공유 및 재활용을 돕고 데이터 시장의 양적 성장에도 기여할 것으로 ETRI는 보고 있다.

ETRI, 휴먼케어 로봇 개발을 위한 데이터 공개

최근 ETRI가 고령자의 일상 행동을 인식하는 휴먼케어 로봇 연구를 위해 세계 최대 규모 3차원 시각 데이터 및 음성 데이터와 요소 기술을 공개했다. 휴먼케어 로봇을 개발하고 딥러닝 행동 인식 연구를 위해서는 충분한 데이터 확보가 필수다. 하지만 그동안 로봇이 사람의 일상 행동을 인식하는데 필요한 공개 데이터셋은 매우 부족했으며 특히 고령자 대상 데이터는 전무했다. ETRI는 로봇 환경에 특화된 고령자 행동 인식용 데이터를 마련하기 위해 지난 2017년부터 연구해왔다.
특히 연구진은 보다 자연스럽고 신뢰도 높은 데이터 확보를 위해 대전시 유성구 신성동 소재 아파트에 고령층이 실제 생활하는 주거 공간 환경을 구축, 연구를 진행했다. ETRI가 공개한 데이터셋은 실제 고령자의 일상을 관찰하고 분석하여 인식 대상 행동을 선정했다는 점, 휴먼케어 로봇의 서비스 상황을 고려하였다는 점, 그리고 고령자와 로봇을 대상으로 하는 대규모 3D 시각 데이터셋이라는 점에서 기존에 공개된 데이터셋들보다 휴먼케어 로봇 연구에 더욱 적합하다고 볼 수 있다.

ETRI, 방사능 물질 투여 없이 암 찾아낸다

국내 연구진이 방사능 물질 없이도 암을 찾아내는 기술 개발에 성공했다. 이로써 안전한 방법으로 질병을 찾아내 국민 건강 증진에 기여하고 국내 의료 영상 장비 시장에도 큰 도움이 될 전망이다. ETRI는 산화철(Fe3O4) 나노 자성입자의 위치를 통해 암을 포함한 특정 질병을 찾아내는 의료 영상 장비 개발에 성공했다고 밝혔다.
본 연구는 국제학술지 사이언티픽 리포트(Scientific Report)에 승인되어 게재될 예정이다. 본 기술은 암이나 특정 질병을 찾아내는 데 가장 우수한 의료 영상 기법 중 하나인 양전자단층촬영(PET)을 대체할 수 있다. 특히, 자성을 띤 산화철 나노입자를 이용해 의료영상기기(MPI)기술로 보다 안전하며 저렴하다.

ETRI, 데이터 트래픽 폭증 해결할 광통신기술 개발

국내 연구진이 5G 상용화 등 폭증하는 데이터 트래픽 문제를 해결할 핵심 기술을 개발했다. 한 번에 전송할 수 있는 데이터 양을 두 배로 늘려 병목현상을 해소하고 소모 전력과 장비 크기도 대폭 줄일 수 있어 초연결 시대를 앞당기는 데 큰 도움이 될 전망이다.
ETRI는 모바일 백홀망과 소형 메트로망에서 1초에 200기가 데이터를 보낼 수 있는 세계 최소형 크기의 광 트랜시버와 관련 기술을 개발했다고 밝혔다. 그동안 백홀망(전화국사)과 소형 메트로망(市단위 내부 연결)에는 주로 단위 모듈당 1초에 100기가 데이터 전송이 이뤄졌다. 연구진이 개발한 기술을 적용하면 전송 용량을 2배 늘려 1초에 200기가를 보낼 수 있다. ETRI는 기술구현을 위해 빛의 세기를 바꾸는 변조 방식을 변경했다. 즉 한 번에 1비트씩 보내는 2단 변조(NRZ) 기존 방식 대신 한 번에 2비트씩 보내는 4단 고차변조(PAM-4) 방식을 채택, 전송 용량을 크게 늘렸다.

ETRI, 윤리헌장 실천 다짐식

ETRI는 지난 11월 13일, ‘ETRI 윤리헌장’ 실천 다짐식을 개최했다. 윤리헌장은 ‘임직원에게 올바른 의사결정과 윤리적 판단 기준을 제공하고, 체계적인 청렴 경영 실천을 통해 경영 투명성 확보 및 건전한 조직문화 조성’을 위해 2019.11.1.부로 개정됐다. 본 다짐식에서는 개정 ETRI 윤리헌장 추진 경과 및 후속 조치 계획을 보고하고, 직원 실천 다짐식이 있었다. 앞으로도 ETRI는 올바른 의사결정과 체계적인 청렴 경영 실천을 위해 힘쓸 계획이다.

ETRI, IDX Tech 세미나 개최

ETRI는 지난 11월 15일, 대전 본원 7동 국제회의장에서 ‘2019-5차 IDX Tech 세미나’를 개최했다. 본 세미나에서는 최양희 서울대학교 컴퓨터공학부 교수(前 미래창조과학부 장관)이 ‘인공지능과 사회변화’라는 주제로 강의를 진행했다.

ETRI, 양승택 전 장관 초청 특강

ETRI는 지난 11월 22일, 대전 본원 7동 국제회의장에서 양승택 전 장관(ETRI 전 원장) 전문가 초청 특강을 진행했다. 본 특강은 ‘제4차 산업혁명 시대 선도를 위한 ETRI 발전방향’이라는 주제로 진행되었다.

Video News

ETRI, 미디어연구본부 2019 테크데이 개최

“We, are, the, Future!” H.O.T의 노래가 나온 지 어느덧 20여 년이 흐른 지금, ETRI 미디어연구본부가 지난 6일 테크데이에서 세계 최고 수준의 미래 방송 기술 14개를 전시해 화제였다. 각 방송사는 물론 IT 대기업 전문가분들의 강연까지, 앞서가는 기술의 향연이 펼쳐진 생생한 현장을 영상으로 담아보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