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인콘텐츠 바로가기

ETRI Webzine

VOL.140
November 2019

Trip — 태백 365세이프타운

더 생생하고,
유익하게!

즐기면서 배우는
안전 지식

태백 365세이프타운

재난과 안전이라는 무거운 테마를 더 실감나고, 재미있고, 유익하게 풀어낼 수 있는 공간이 있다. 바로 태백 ‘365 세이프타운’이다. 이곳은 안전을 주제로 교육과 놀이시설을 융합한 에듀테인먼트 시설로, 각종 재난 및 재해를 직접 체험 가능하도록 만든 세계최초 안전체험 테마파크다. 재미있게 즐기면서 배우고 몸이 기억하는 안전체험을 지향하는 이곳으로 당신을 초대한다.

페이스북 공유하기페이스북 공유하기 트위터 공유하기트위터 공유하기 카카오톡 공유하기카카오톡 공유하기
더 생생하고, 유익하게! 즐기면서 배우는 안전 지식

© 태백 365세이프타운

365세이프타운 전경을 한 눈에 바라볼 수 있는 곤도라

즐기면서 배우는 안전교육

안전에 대한 부분은 아무리 강조해도 과하지 않다. 예전부터 크고 작은 안전사고들이 발생해왔고, 또 그때마다 대책이 세워지지만 사고는 여전히 반복되기 때문이다. 특히 우리의 미래를 이끌어갈 어린이와 청소년들의 아까운 사고 소식은 오랫동안 우리 마음속에 자리 잡고 있다. 이러한 가운데 전국 지방자치단체들도 언제 어디서 일어날지 모를 위험 상황에 대비해 ‘안전체험관’을 잇따라 개관하고, 리뉴얼하며 안전교육에 앞장서고 있다. 그러나 눈으로 보고, 귀로 듣는 교육은 한계가 있다. 따라서 안전교육만큼은 어떤 상황에서든 반사적으로 대응할 수 있도록 몸으로 습득하는 체험이 중요하다. 몸으로 익힌 간단한 안전교육이 누군가의 생명을 구할 수도 있고, 누군가의 도움을 받을 수 없는 위기 상황에서 구사일생할 수 있기 때문이다.

지난 2006년에 문을 연 ‘365 세이프타운’은 안전과 재해라는 조금은 묵직한 주제로 테마를 꾸린 공간이다. 이곳에는 크게 안전체험관, 365케이블카, 챌린지월드로 3개 카테고리로 구성되어 있다. 특히 안전체험관은 올해 1월 4D체험관(산불체험관, 설해체험관, 풍수해체험관, 지진체험관, 대테러체험관)으로 새롭게 리뉴얼됐다.

먼저 산불체험관은 헬기 시뮬레이터를 타고 솟구치는 산불을 진화하는 체험으로, 마치 실제 헬기를 타고 하늘을 나는 듯한 실감이 난다. 헬기가 불길 위를 지날 때는 좌석 아래에서 후끈한 열기가 올라와 현실감을 더해준다. 또 진도 8 이상의 강진을 체험할 수 있는 지진체험관은 가정집, 도로, 교량 등 다양한 장소에서 진도 8의 강진을 경험할 수 있다. 특히 4D 영상과 진동이 더해져 실제 지진 현장에 와 있는 듯한 생생한 경험을 느낄 수 있다. 할아버지를 위해 폭설을 헤쳐 나가는 동찬이의 감동적인 이야기가 담긴 설해체험관과 도시를 위협하는 테러집단을 막기 위한 대테러체험관, 그리고 태풍과 홍수로 물바다가 된 도시를 고무보트로 탈출하는 풍수해체험관도 흥미진진하다.

관람시간
a.m. 9 ~ p.m. 6
매주 월요일 휴무

365세이프타운 정상에 위치한 11M 높이의 챌린지타워

태백의 자연경관을 한눈에!

이 외에도 스페셜체험 9D/VR, 5G재난안전체험관, 청소년수련시설(청소년특화 프로그램 운영), 노래방/항공기 탈출체험관, 안전벨트체험장, 스마트CPR 체험장, 키즈랜드, 전기체험관, 생활안전체험관, VR체험관(선박·지하철 탈출), 흡연·사이버중독예방, 소방체험관. 야외교통 체험 등 총 18개 체험이 기다리고 있다.

특히 자연을 테마로 한 곤충전시관과 국내외 소방유물 1천여 점을 전시해놓은 소방문화전시관도 있다. 영유아와 어린이를 대상으로 하는 키즈랜드도 빼놓을 수 없는 공간이다. 어린이를 위한 체험형 교육 놀이 공간인 키즈랜드는 아이들의 눈높이에 맞춘 다양한 체험시설과 3D 영상을 통해 아이들 스스로 생활안전사고에 대처하는 방법을 배운다. 체험시간은 키즈랜드의 경우 1회 1시간, 시뮬레이션 체험관은 5~15분 정도 진행된다.

야외로 나가면 정상 해발 788m에서 왕복 2.8km를 오가며 365세이프타운의 특별한 자연과 비경을 감상할 수 있는 365케이블카가 있다. 케이블카를 타고 정상에 도착하면, 챌린지 월드와 전망대 및 포토존, 추억의 등굣길 문필봉, 스페셜호수, 웰빙 800산책로, 별자리 전망대, 숲속 공연장 등이 관람객을 기다리고 있다. 11m 높이의 챌린지타워를 중심으로 조성된 트리트랙과 멋스러운 조각공원을 배경으로 조성된 이곳에선 출렁다리 건너기, 공중낙하, 플라잉폭스 등 25종에 이르는 다양한 야외 시설물은 짜릿한 경험을 선사한다.

4D체험관에서 실감나게 즐길 수 있는 산불체험, 지진체험, 풍수해체험

안전과 지질의 상징 태백으로 떠나는 여행

365세이프타운은 2015년 국내 최초로 교육부로부터 ‘안전체험센터’로 지정됐다. 따라서 유치원 및 초·중·고 학생들이 안전체험센터로 지정된 365세이프타운에서 안전체험을 하면, 학교안전법상 의무사항인 학생 안전교육을 실시한 것으로 인정한다. 이처럼 국내 최대 종합안전체험관인 365세이프타운은 위 학생 안전교육의 모든 영역의 교육과 체험이 가능한 곳이다.

또한, 교직원 안전교육과 민방위대원 교육을 대상으로 한 교육과정도 운영하고 있다. 이러한 교육은 소방공무원들로 구성한 전문교관들로부터 심폐소생술(CPR), 소화기 사용법, 농연훈련체험 등 실생활에 필요한 안전교육을 받을 수 있다.

단체 예약은 인터넷 홈페이지에서 가능하며, 계절별 다양한 이벤트가 진행되고 있으니 방문 전에 확인하길 바란다. 단풍이 빨갛게 익어가는 계절, 태백으로 나들이를 떠난다면 365세이프티타운도 함께 들려 태백의 상징인 안전과 지질을 체험해 보는 것은 어떨까?

Information

  • 강원 태백시 평화길 15
  • 033 - 550 - 3101

태백 365세이프타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