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인콘텐츠 바로가기

ETRI Webzine

VOL.136
August 2019

Special — 국가 경쟁력의 핵심 ‘인공지능’ 공공과 국민 생활에 스미다

국가 경쟁력의 핵심
‘인공지능’ 공공과
국민 생활에 스미다

최근 제4차 산업혁명을 이끌어갈 핵심기술로 주목받는 인공지능은 새로운 국가 경쟁력의 핵심 자원으로 떠오르고 있다. 이에 전 세계 주요국은 인공지능, 빅데이터, 사물인터넷 등을 중심으로 국가 경제·산업의 성장 및 사회 현안 해결을 위한 정책을 추진 중이다. 그렇다면, 세계 주요 국가들은 인공지능 기술 경쟁력 확보를 위해 어떠한 전략을 펼치고 있을까?

페이스북 공유하기페이스북 공유하기 트위터 공유하기트위터 공유하기 카카오톡 공유하기카카오톡 공유하기

새로운 국가 경쟁력의 핵심, ‘인공지능’

최근 행정안전부가 실시한 여론조사에서 인공지능 적용의 필요성이 화두가 됐다. ‘정부 서비스 인공지능 기술적용 필요성’에 대해 74.2%가 필요하다고 답한 것이다. 조사에 응한 국민의 85.7%는 인공지능의 개념을 인지하고 있었으며, 인공지능 적용이 요구되는 서비스로 ‘민원신청 및 처리’가 무려 38%를 차지했다. 그리고 행정 정보에 대한 안내가 22.1%, 콜센터 등 궁금한 사항에 대한 질의응답이 21.7%였다. 또, 인공지능을 우선 적용해야 하는 분야로 ‘의료·복지’가 30.3%로 가장 많았으며, 주민 생활 20.1%, 교통·이동 18.4%, 환경 16%를 각각 차지했다.

이처럼 인공지능은 미래 국가와 산업의 경쟁력을 좌우하는 핵심 자원으로 떠오른다. 무엇보다 인공지능은 그동안 풀지 못했던 사회 현안을 풀 수 있는 중요한 역할을 할 것으로 예상한다. 가령 도시·교통, 복지·의료, 에너지·환경, 국방·안전 등 전 분야를 아우르는 핵심기술이 될 것으로 기대된다.

이 때문에 각국의 인공지능 관련 정책은 점차 구체화 되는 추세다. 먼저 미국의 경우 인공지능 분야 R&D, 규제개혁, 인재양성 등 6대 분야지원 방안을 수립했으며, 부처 간 협업을 위한 컨트롤 타워를 만들었다. 일본은 인공지능 기술전략회의 설립을 통해 민·관이 협업할 수 있는 체계를 마련했다. 또 인공지능 산업화를 이동, 건강, 3단계로 구분하는 ‘인공지능 산업화 로드맵’을 발표했다. 중국 또한 인공지능 제품 경쟁력 강화, 중국제조업의 스마트화, 인프라 개선 등으로 구성된 ‘인공지능 액션 플랜’을 공표한 바 있다. 강력한 민관협업으로 민관 인공지능 플랫폼을 개발한다고 밝혔다. 또 프랑스는 인공지능 전문가 의견을 수렴하여 데이터 정책, R&D, 주요 분야 선정 등을 담은 ‘인공지능 권고안’을 알렸는가 하면, 세제 혜택 등 구글, 페이스북과 같은 글로벌 기업 유치 가속화 정책을 추진한다고 말했다. 그렇다면 한국은 현재 어떤 인공지능 정책을 펴고 있을까?

인공지능 기술의 폭발적 성장을 나타내는 그래프 © 과학기술정보통신부

미래사회 만드는 지능화 연구 필요

우리나라는 인공지능 인력이 부족한 가운데 질적 수준도 취약하다. 기술 수준 역시 5대 경쟁국 대비 최하위 수준으로 이중고를 겪고 있다. 이에 따라 과학기술정보통신부는 국내 경쟁력을 고려한 인공지능 R&D 전략을 마련했다. 우리 인공지능 기술력은 미국, 중국 대비 다소 취약하나 ICT 산업이 두루 발전되어 있어 타국 대비 인공지능을 개발‧활용할 수 있는 여건이 양호하다. 또 많은 산업 분야가 인공지능 적용을 시작하는 단계이므로 전략적 접근 시 경쟁력 확보가 가능하다는 판단이다.

의료 등 분야별 데이터를 활용해 정부가 직접 서비스를 제공하거나 공공 데이터를 이용한 분야를 중심으로 핵심기술 개발 추진도 가능하다. 또 시장 혁신을 리드할 수 있는 성장형 프로그램을 통해 최고급 인재 배출을 통하여, 기업의 알고리즘 개발을 지원하는 데이터 및 컴퓨팅 파워를 제공할 계획이다. 본 전략은 공공영역의 고위험·차세대 기술 개발 및 민간의 초기시장 창출을 지원함으로써 △세계 4대 인공지능 기술 강국 도약 △인공지능 우수 인재 5,000명 양성 △인공지능 데이터 1억 600만 건 구축을 목표로 한다. (자료출처 : 과학기술정보통신부 2018년 6월)

이 밖에도 한국은 과학기술정보통신부를 중심으로 인공지능 기술적용 타당성과 실현 가능성, 법·제도적 고려사항을 고려해 범정부 협의체와 민간전문가 등 산·학·연이 머리를 맞대고 단계별 실행 방안도 고민 중이다. 무엇보다 정부는 국민이 중요하게 생각하는 적용순위를 고려해 지능형 정부와 실효성 높은 산업 및 서비스에 인공지능을 적용하겠다는 방침이다.

최근에는 인공지능 시대 반도체 산업의 성장동력으로 평가받는 ‘지능형 반도체’의 발전방안을 논의하기 위해 산·학·연 전문가들이 협업하는 포럼이 공식 출범하기도 했다. 지능형 반도체는 반도체 연산이 가능한 프로세서 기능을 더한 미래형 반도체로 스마트 기기에 인공지능 기술을 바로 적용할 수 있도록 하는 기술이다. 이번 지능형 반도체 포럼에 참석한 김명준 ETRI 원장은 “2015년 인공지능으로 인해 500만 개 일자리가 사라진다고 우려하는 보고서를 냈던 한 조사기업이 2018년에는 7100만 개 일자리가 탄생한다는 보고서를 내며 태도를 완전히 바꿨다.”라며 “국가정보화정책개발을 통해 인터넷을 가장 잘 쓰는 나라를 만들어냈던 경험을 살려 이번에는 국가지능화종합계획을 만들어 극복해야 할 시기”라고 전했다.

상황인지기반 멀티팩터 인증 및 전자성명을 제공하는 범용인증플랫폼 FIDO

지능화융합연구소, 국민생활문제 해결할 터

이처럼 디지털 대변혁 시대를 맞아 인공지능을 중심으로 한 ‘국가 지능화 종합연구기관’의 역할이 중요한 때다. 이에 ETRI는 지난 6월 27일 국가지능화 최고 연구기관으로 도약하기 위해 조직을 개편했다. 비전 또한 ‘미래사회를 만들어가는 국가 지능화 종합연구기관’으로 정했다. 새로운 변신에 나선 ETRI는 인공지능 원천기술을 연구하는 인공지능연구소와 인공지능으로 불편한 국민 생활을 해결하는 지능화융합연구소를 만들었다. 세계에서 인공지능을 제일 잘 다루는 나라가 되자는 김명준 ETRI 원장과 전 직원의 염원이 담겨 있다.

특히 지능화융합연구소는 국가 지능화 추진 및 국민 생활문제(도시·교통, 복지·의료, 에너지·환경, 국방·안전 등) 해결을 위한 주요 연구개발을 수행 중이다. 지능화융합연구소는 국가 지능화 정책의 방향 및 표준화를 정립하고, 이에 따른 국민 생활문제 해결을 위해 국가 지능화 플랫폼 구축으로 핵심 연구를 계획중이다. 특히, 수요자 중심의 신제조 및 에너지 산업 생태계를 실현하고, 스마트 도시 및 지능형 교통·물류 ICT 인프라 조성을 위한 R&D를 수행하고 있다. 또 건강 100세 실현을 위한 의료 지능화 솔루션 도출 및 국방 ICT 융합과 공공·산업 안전 지능화 R&D를 통해 국민 생활의 안전과 삶의 질 향상을 선도하고 있다. 아울러 지능화융합연구소는 정교화되고, 자동화되는 해킹을 원천 차단하는 지능형 사이버 보안 핵심기술도 중점적으로 연구개발 중이다. 이처럼 인공지능에 각국이 사활을 거는 이유는 미래 사회적, 산업적으로 거대한 시스템을 이루는 기반이 되기 때문이다. 앞으로도 인공지능 관련 경쟁은 더 뜨거워질 것으로 보이며, 주요 국가들의 인공지능 정책을 지속적으로 분석 및 연구하여 우리나라가 인공지능 강국으로 나아갈 수 있는 기반을 마련해야 할 것으로 보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