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인콘텐츠 바로가기
메뉴
페이스북 공유하기
트위터 공유하기
카카오톡 공유하기

News

ETRI 뉴스

제4차 산업혁명을 선도하는 ICT Innovator

ETRI는 ICT 연구성과를 토대로 국가 경제발전에 이바지하고, 국민들이 보다 ICT를 더욱 재미있게 느낄 수 있도록 다가가겠습니다. 상상을 현실로, 미래를 열어가는 ETRI의 최신 기술은 국민의 삶의 질 향상은 물론 편리함과 안전을 위해 노력하겠습니다.

Headline News

01

ETRI, 첨단 교통감시 분야
국제대회 세계 1위

뉴스 네비게이션

ETRI, 첨단 교통감시 분야 국제대회 세계 1위ETRI, 첨단 교통감시 분야 국제대회 세계 1위ETRI, 첨단 교통감시 분야 국제대회 세계 1위ETRI, 첨단 교통감시 분야 국제대회 세계 1위

국내 연구진이 개발한 스마트 교통관제용 차량 인식기술이 국제대회에 참가해 세계 1위를 차지했다. ETRI는 지난 11월 27일부터 나흘간 뉴질랜드 오클랜드에서 개최된 세계최대 영상보안학회(AVSS)주관, 첨단 교통감시 분야 국제대회의 검출 부문에서 각각 1위와 3위를 차지했다고 지난 6일 발표했다.
연구진은 AVSS 2018 대회 우승뿐만 아니라 ETRI 이종택 선임연구원이 딥 러닝 기반 차량검출 기술에 대한 논문을 AVSS 2018의 IWT4S 콘퍼런스에서 발표, 관련 연구자들로부터 많은 관심을 받기도 했다. 논문의 기술은 준비되어있는 학습데이터보다 어렵고 새로운 동영상 분석 환경에서 더 높은 성능을 낼 수 있는 새로운 기법에 대한 연구로 본 기술을 활용해 대회 최고 기록을 달성할 수 있었다고 밝혔다.
향후 본 기술을 대구광역시에서 추진하는 ‘스마트시티 국가전략프로젝트’에 활용, ‘지능형 교통운용체계’의 개발을 추진하는 데 도울 예정이다. 경북 김천시에서 운영하는 ‘스마트 보행 안전 및 방범 시스템’에도 적용할 계획이다.

02

ETRI, 스마트폰에서 FIDO2로
웹 인증한다

ETRI, 스마트폰에서 FIDO2로 웹 인증한다ETRI, 스마트폰에서 FIDO2로 웹 인증한다

국내 연구진이 얼굴을 인증 수단으로 사용하는 블루투스 기반 간편 인증장치 기술을 개발했다. 이로써 향후 더욱 보안이 강화되고 편리한 본인인증이 이뤄질 전망이다. ETRI는 웹브라우저에서 인증이 필요할 때 스마트폰을 인증장치로 사용, 얼굴로 본인인증이 가능한 기술을 개발했다고 밝혔다. 따라서 PC나 노트북에서 스마트폰을 저전력 블루투스(BLE)로 연결, 인증 장치로 사용이 가능하게 됐다.
현재까지 FIDO 기술이 모바일 환경에 제한해 사용해왔다. 하지만 이번에 개발한 기술은 PC나 노트북 같은 개인 디바이스에서 온라인쇼핑 및 금융거래 시 스마트폰을 이용해 사용자 인증이 가능하다. 본 기술은 익스플로러나 크롬과 같은 웹브라우저들의 개선과 함께 내년 상반기경 상용화가 가능할 것으로 보인다.

03

ETRI, 中企협력 통해 100기가급
광통신부품 상용화

ETRI, 中企협력 통해 100기가급 광통신부품 상용화ETRI, 中企협력 통해 100기가급 광통신부품 상용화ETRI, 中企협력 통해 100기가급 광통신부품 상용화ETRI, 中企협력 통해 100기가급 광통신부품 상용화

국내 연구진이 중소기업 10개 기업과 협력해 데이터센터 내 들어가는 광 송·수신기를 개발, 3년간 62억 원 상당의 매출 증대를 이뤄 화제가 되고 있다. ETRI는 중소기업을 도와 데이터센터 내 스위치와 서버를 연결하는 광 송·수신기를 개발, 관련 기업들의 매출에 큰 성과를 도와줘 가뭄 속 단비 역할을 톡톡히 해주고 있다고 밝혔다.
ETRI는 광 송·수신기 내에 들어가는 광원소자, 수광소자, 광파장다중화기, 100기가급 세라믹 광패키지, 마이크로 광학렌즈 등의 생산 업체를 도와 개발에 성공, 관련 업체들이 좋은 성과를 내고 있다고 밝혔다. 광 관련 부품업체들은 그동안 침체기로 새로운 성장동력이 필요했다. 연구진은 그간의 축적된 기술과 인력, 장비, 시설 등의 자원을 총동원하여 중소기업과 공동연구를 수행하였으며 그 결과 이번 100기가급 광통신 부품의 상용화 쾌거를 이뤄낼 수 있었다고 설명했다.

04

ETRI, IAM 선정『올해의 연구기관상』수상

ETRI, IAM 선정『올해의 연구기관상』수상ETRI, IAM 선정『올해의 연구기관상』수상

국내 연구기관이 전 세계적 지식재산 전문가 연례행사에서 특허경영의 우수성을 인정받아 ‘올해의 연구기관상’을 수상했다. ETRI는 지난 5일, 중국 상해시 리츠칼튼 호텔에서 개최된 ‘IPBC 아시아 2018’에서『올해의 연구기관상』을 받았다고 밝혔다.
이번 시상은 영국의 유명 지식재산 전문 저널인 IAM 주관으로 이루어졌다. 시상은 자동차, 전자, 헬스케어·바이오, 기간산업, 인터넷·SW, 모바일·통신, 반도체, 연구기관 등 총 8개 부문에서 최고 기관이 각각 선정되었다.
특히 이번 수상에서는 중국과 일본 기업들이 대거 수상기관으로 선정된 가운데, 우리나라에서는 ETRI가 유일하게 수상기관으로 이름을 올렸다. 이는 정부출연연구원으로서 글로벌 수준에서 압도적인 지식재산경영능력을 인정받았다는 점에서 의미가 크다.
ETRI는 그동안 4세대 이동통신기술(LTE/LTE-A), 와이파이(Wi-Fi), 고효율영상코덱(HEVC) 분야 등에서 다수의 핵심특허를 활용해 기술료 수입을 창출하는 성과 등으로 탁월한 특허경영을 인정받아 높은 점수를 받았다.

Photo News

이상훈 원장 이임식 개최

지난 13일 ETRI 본원 대강당에서 이상훈 원장의 이임 환송식이 진행됐다. 이상훈 원장은 KT 출신으로 통신망연구소장, 연구개발본부장, 사업개발부문장 등에서 보직을 수행하고 KT 사장을 역임했다. KAIST에서 초빙 교수로 강단에 섰으며 2015년 12월 14일 ETRI 원장으로 부임했다. ETRI 부임 후 이 원장은 새로운 조직 문화를 위해 힘 써왔다는 평가를 받았다.
이상훈 ETRI 원장은 이임식에 참여한 300여 명의 직원에게 담담하게 마지막 인사를 건넸다. 지난 3년을 회고하며 미래를 위한 조언도 잊지 않았다. 그는 “사람의 마음은 관심과 사랑을 받을 때 열리기 시작한다.”라며 “열린 마음으로 상대방에게 관심과 배려를 가져 긍정적인 일터를 만들어가길 바란다.”라고 전했다.

이상훈 원장 이임식이상훈 원장 이임식

이상훈 원장 이임식이상훈 원장 이임식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