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인콘텐츠 바로가기

ETRI Webzine

VOL.120 · December 7 · 2018

ETRI 웹진은 한 달에 두 번 발행되는 ETRI의 온라인 소식지입니다.
웹진 관련 문의 : 042-860-6769

 Intro

[ 스물두번째 질문 ]

촉각 인터넷이 불러올
미래사회 어떤 모습일까요?

EVENT

2019 calendar

Special

세상을 조금씩 움직이는 ‘촉각 인터넷’의 힘 세상을 조금씩 움직이는 ‘촉각 인터넷’의 힘 촉각으로 느낄 만큼 정보를 매우 빠르게 전송하는 인터넷 서비스를 ‘촉각 인터넷’이라고 한다.
ITU(International Telecommunication Union)는 촉각 인터넷을 1ms(1/1000초)의 초저지연(Ultra-Low latency)과 함께 인터넷의 이용 가용성, 신뢰성 그리고 보안 수준이 높은 서비스를 제공하는 인터넷으로 정의했다. 과연 촉각 인터넷이 가져다줄 미래사회는 어떤 모습일까?

Interview

듣는 시대에서 보는 시대로, 보는 시대에서 느끼는 시대로! 듣는 시대에서 보는 시대로, 보는 시대에서 느끼는 시대로! 지난 9월, 독일 베를린에서는 유럽 최대 가전 박람회인 국제가전박람회(IFA)가 개최됐다. ETRI 광네트워크연구그룹 정환석 책임연구원은 우리나라 연구자론 최초로 국제가전박람회 ‘IFA 넥스트’ 코너의 연설을 맡았다. 주제는 ‘초저지연 광액세스’였다. 이는 세계의 미래 혁신기술을 선보이는 자리에 섰다는 점에서 연구진의 기술력이 인정받은 것으로 볼 수 있다. 모두가 미래사회 기술을 빠르게 체감할 수 있도록 빠른 인터넷 기반을 구축하는 것, 이는 인류가 만들어낸 문명에 새로운 가치를 창출할 것이다.

Trip

감천문화마을 한국의 마추픽추, 지성이면 甘川 한국의 마추픽추, 산토리니로 불리는 감천문화마을은 부산의 명소이자 자랑이다. 산자락을 따라 질서정연하게 들어선 주택과 함께 모든 길이 통하는 미로 같은 골목 경관은 감천만의 매력이다. 감천문화마을은 한국전쟁 당시 피난민의 힘겨운 삶의 터전으로 시작된 낙후된 달동네였다. 그리고 2009년 문화예술을 가미한 도시재생사업을 추진하면서 지금은 연간 200만 명(2018년 11월 기준)이 방문하는 대표 관광명소가 됐다. 과거에서 현재에 이르기까지 부산의 역사를 고스란히 간직한 특별한 장소로 당신을 초대한다.

News

ETRI Blog

ETRI 배너

contents

EVENT

2019 calendar

Together

㈜메타파스 ICT 융합 정밀 농업 드론으로 6차산업의 성장을 이끈다
‘칵테일 파티 효과’는 많은 사람이 북적이는 칵테일 파티 같은 곳에서도 자신이 관심을 두는 이야기만 귀에 쏙쏙 들어오는 현상을 말한다. 허철균 ㈜메타파스 대표는 주변의 부정적인 반응들을 물리치고 창업을 결정한 일을 칵테일 파티 효과라고 설명한다. 그는 항상 여러 가지 공상을 하는 성격 때문인지 계속해서 새로운 분야에 호기심이 많았다. 그래서 늘 마음속 깊은 곳에서 맴도는 여러 가지 아이디어들과 창업을 해야겠다는 생각이었다. 생각보다 빨리 창업에 나섰다는 생각이 들었지만, 오십을 향해 달려가고 있는 나이를 생각하면 빠른 것도 아니었다.

Card News

ETRI, 쓰레기 투기 단속에 AI 적용한다 ETRI, 쓰레기 투기 단속에 AI 적용한다 국내 연구진이 개발한 시각지능 ‘딥뷰(Deep View)’가 CCTV 영상에서 사람의 행동을 관절 수준으로 정밀하게 인식하는 기술개발에 적용된다. 연구진은 본 기술을 쓰레기 불법 투기 지역에 본격 적용키로 했다. ETRI는 도심지역에서 쓰레기 불법 투기행위를 단속하는데 시각 인공지능 기술을 본격 활용한다고 밝혔다. 기존 사람을 인식하는 기술에서 이젠 사람이 물건을 내려놓거나, 던지거나, 투기하는 행동을 정밀하게 인식하는 기술이다. 향후 본 기술은 도심의 다양한 범죄나 사건을 사전에 감지, 예방하기 위한 핵심기술이 될 전망이다.

News

ETRI Blog

ETRI 배너

ETRI Facebook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