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TRI

MENU  

VOL. 188 November 2021

TOP
News

Photo News

ETRI, 시각지능 딥뷰 기술로
시민안전 지킨다

포토기사 사진1
포토기사 사진2
포토기사 사진3
포토기사 사진4
포토기사 사진5
포토기사 사진6

국내 연구진이 CCTV 영상에서 쓰러진 사람을 실시간으로 탐지하는 인공지능(AI) 기술을 개발했다.
ETRI는 도심의 안전사고 예방과 신속대응을 위해 시각 인공지능 ‘딥뷰(DeepView)’ 기술을 대전시에 본격 적용한다고 밝혔다.
시각지능 딥뷰는 도심지역에서 주취자, 노숙자, 실신 등 쓰러진 사람을 실시간 탐지하는 행동 인식 AI 기술이다. 안전사고 예방 및 신속한 응급 구조조치 등에 활용 가능해 안전한 도시를 건설하기 위한 핵심 기술이 될 전망이다.
ETRI는 대전시와 협력해 6월부터 본 기술에 대한 실증을 수행 중으로 향후 지속적인 학습데이터 보완을 통해 정확도를 높여나갈 방침이며 모델 안정화, 채널 확대를 위한 경량화 작업 등을 병행할 계획이다.

News 1

ETRI, 지능화융합연구소
디지털 테크위크 2021 개최

한국전자통신연구원(ETRI)은 지난 15일부터 19일까지 ‘ETRI 지능화융합연구소 디지털 테크위크 2021’를 온라인으로 개최했다.
ETRI 지능화융합연구소는 ‘미래사회를 만들어가는 국가 지능화 종합 연구기관’이라는 연구원 비전 아래, 공공 및 국민생활문제 해결을 위한 첨단 ICT 기반 지능화융합 기술 개발 선도를 위해 노력하고 있다. 이번 행사에서는 지능화융합연구소의 주요 연구성과와 현재 개발 중인 기술을 함께 공개한다.
3D 가상전시관에서는 ▲사회문제 해결을 위한 유망 AI+x서비스 전략 ▲지능형 멀티 드론 배송 관제 기술 ▲경량형 IoT 디바이스 프레임워크 ▲한국형 e-call 단말 기술 ▲복제불가 생체인식 기술 ▲주택 대상 잉여전력 거래 서비스 플랫폼 기술 ▲와일드 환경 차량 식별을 위한 AI CCTV 기술 ▲지능형 범죄대응 기술 등 총 51개 기술을 선보였다.

News 2

ETRI, 사랑의 연탄 및
김장 나눔 성금 전달


한국전자통신연구원(ETRI)은 연말을 맞아 대전사회복지공동모금회(회장 정태희)와 함께 2021년 사랑의 연탄 및 김장 나눔 성금 전달식을 진행했다.
이번 전달된 성금은 총 1천만 원으로 대전시 동구 저소득가정 20세대를 위한 연탄과 사회복지기관·시설 16개소에 김장김치로 지원될 예정이다. 성금은 ETRI 임직원이 자발적으로 매월 일정 금액을 모으는 ‘사랑의 1구좌 갖기 운동’을 통해 마련됐다.
ETRI는 그간 ▲청소년 대화방 봉사 ▲아동센터 아기돌보기 봉사 ▲지역사회복지시설 지원 ▲연탄 나눔 ▲김장 나눔 ▲농·어촌사랑 1사 1촌 운동 등 따뜻한 동행을 위한 다양한 사회공헌 프로그램을 운영해왔다.

News 3

ETRI-LG전자,
오픈소스 협력 위해 손잡는다

한국전자통신연구원(ETRI)은 LG전자와 오픈소스 관련 분야 협력을 위한 상호협력의향서(LOI)를 교환하고 국내 기업들이 오픈소스 리스크를 최소화할 수 있도록 돕는 공조체계를 구축했다.
ETRI-LG전자 간 구체적인 협력 분야는 ▲오픈소스 관련 연구개발 기술 교류 ▲오픈소스 컴플라이언스 체계 보급 및 서비스 확산 기여 ▲국내외 오픈소스 관련 커뮤니티 협력 운영 ▲국내외 오픈소스 컴플라이언스 표준화 활동 ▲오픈소스 분야 협력 과제 발굴 지원을 위한 상호 협력 등을 포함하고 있다.
이 같은 협력으로 양 기관은 오픈소스 R&D 활동의 개방형 혁신을 추진하고 기업들은 안전한 오픈소스 사용을 통해 이윤을 증진시키는 데 이바지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News 4

ETRI, 5G 단독모드(SA)
스몰셀 SW 개발 성공

한국전자통신연구원(ETRI)은 지난 25일, 5G SA(Stand Alone) 스몰셀(일반 매크로 기지국보다 작은 이동통신 기지국) SW 기술을 개발했다. 본 기술을 활용하면 건물 내부, 인구 밀집 지역, 음영 지역 등에서 5G 기술만으로 접속이 가능하다.
ETRI가 개발한 스몰셀 SW는 5G에 할당된 주파수 중 3.5GHz 중대역을 사용하며 현재 개발된 최신 기지국용 칩셋과 주어진 하드웨어 환경에 최적화를 이뤘다. 실제로 시연에서는 5G 상용 단말 32대를 동시에 접속하면서 이론상 낼 수 있는 최대 성능을 선보였다.
향후 연구진은 5G 단계별 표준에 따라 차세대 규격에 맞게 기술을 고도화하는 한편, 스몰셀의 기능 분할, 셀 배치, 동적인 무선자원관리 알고리즘, 자가구성네크워크(Self-Organiznig Network), 다중연결기술 등 성능 개선을 위한 5G 핵심기술 후속 연구를 진행할 예정이다.

News 5

ETRI, 공정거래위원회와 MOU 체결

ETRI는 지난 15일, 공정거래위원회와 4차 산업혁명 및 디지털 경제 가속화 등 기술 고도화에 공동 대응을 위한 업무 협약을 체결했다.
행사는 ETRI 본관에서 김명준 ETRI 원장, 조성욱 공정거래위원회 위원장 등 20여 명이 참석한 가운데 각 기관에서 수행 중인 업무 내용을 공유하고 함께 협업할 방안을 논의하는 시간을 가졌다.
향후에도 연구원은 다양한 기관들과 협업하며 우리나라의 디지털 뉴딜과 4차산업혁명 기술 관련 연구를 통해 국가 지능화에 기여하기 위한 노력을 지속할 예정이다.

News 6

주한 베트남 대사 ETRI 방문

지난 16일, 베트남 외교단 일행이 ETRI에 방문해 기술이전 및 상용화, 공적개발원조(ODA) 등 상호협력 분야를 논의하는 시간을 가졌다.
행사에는 박종현 ETRI 부원장, 응웬 부 뚱 주한 베트남 대사, TJB 김세범 국장 등 20여 명이 참석한 가운데 ETRI 정보통신체험관 투어, 자율주행차 오토비 시승, 협력 방안 논의 순서로 방문이 이뤄졌다.
향후에도 연구원은 다양한 국가 및 해외 기관들과 협업하며 연구진의 기술이 국내외에서 실질적인 쓰임을 이루고 협업을 이룰 수 있도록 지속적인 노력을 펼칠 예정이다.

News 7

프랑스 디지털 담당 국무장관 ETRI 방문

지난 18일, 세드릭 오(Cedric O) 프랑스 디지털 담당 국무장관이 ETRI에 방문해 R&D 협력 방안을 논의하는 시간을 가졌다.
행사에는 김명준 ETRI 원장, 세드릭 오(Cedric O) 프랑스 디지털 담당 국무장관 등 20여 명이 참석한 가운데 ETRI 자율주행차 오토비 시승, 마이크로 LED 디스플레이 기술, 초등학교 영어교육/한국어교육 SW 기술 시연, 협력 방안 논의 순서로 방문이 이뤄졌다.
이날 방문에서는 ETRI의 AI 기술 현황을 공유하고 프랑스 연구기관 및 기업들과 협력 관계를 어떻게 구축할 것인지 논의가 주로 진행됐다.
향후에도 연구원은 다양한 국가 및 해외 기관들과 협업하며 ETRI 인공지능 기술이 전 세계 인류사회 모습에 지능화를 더할 수 있도록 실질적인 협업을 지속해나갈 예정이다.

News 8

임채덕 DNA+드론사업단장이자 ETRI 고성능디바이스SW연구실 책임연구원이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장관 표창을 수상했다. 임채덕 단장은 현재 여성과학기술인 담당관이자 ETRI 여직원협의회 회장, 출연연 여과기담당관협의회 회장을 맡아 여성과학기술인 사기 진작을 위한 신진여성과학자 컨퍼런스를 열고 일-가정 양립 제도를 메뉴얼화하는 등 여성 참여 기회를 확대하고 조직의 변화 제고를 위한 활동을 널리 인정받았다.

이용태 국방·안전ICT연구단장은 국립재난안전연구원으로부터 재난안전 연구개발성과 우수과제 장려상을 수상했다. 이용태 단장은 ‘시나리오 기반 대형복합재난 확산예측 기술 개발’을 통해 행정안전부 연구개발성과 활용 및 확산 실효성을 인정받아 수상의 영예를 얻을 수 있었다.

박성익 미디어방송연구실 책임연구원은 국제전기전자공학회(IEEE) 석학회원(Fellow)으로 선정되었다. 석학회원은 IEEE 회원의 최고 등급으로 엄격한 심사과정을 거쳐 회원 중 0.1% 이내 자격을 갖춘 자를 선정한다. 박성익 박사는 ETRI에서 디지털 방송 분야 핵심기술 개발 및 표준화를 담당해왔으며 특히, 방송시스템 물리계층 기술 개발 관련 업적을 널리 인정받았다.

News 9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선 후보
ETRI 방문

지난 19일,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선 후보 캠프 일행이 ETRI에 방문해 후보자와 함께 연구원의 의견을 듣는 시간이 마련됐다.
행사에는 김명준 ETRI 원장,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선 후보 등 20여 명이 참석한 가운데 ETRI 자율주행차 ‘오토비’ 시승을 통해 성과를 시연하고 신진(청년)연구책임자와 함께 면담 및 건의사항을 청취하는 시간을 가졌다.
향후에도 연구원은 정책 입안자 등 유관기관과 협업하며 대한민국 ICT R&D 현안과 발전 방향에 관한 논의를 지속하며 국가연구소의 책무를 다하기 위해 노력할 예정이다.

  • 페이스북 공유하기
  • 네이버 공유하기
  • 카카오톡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