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인콘텐츠 바로가기

ETRI Webzine

VOL.127
March 2019

메뉴보기
ETRI News 썸네일

News  ____  ETRI 최신 소식

페이스북 공유하기페이스북 공유하기 트위터 공유하기트위터 공유하기 카카오톡 공유하기카카오톡 공유하기

Headline News

ETRI, 인공지능 서비스 마중물 역할 나선다

ETRI, 인공지능 서비스 마중물 역할 나선다

과학기술정보통신부는 인공지능 분야 혁신성장동력 프로젝트를 통해 국내 연구진이 개발한 인공지능 기술을 공개하고 누구나 인공지능 관련 서비스 개발을 할 수 있도록 적극적으로 나서고 있다. 이를 통해 연구진은 다양한 인공지능 응용개발을 촉진한다는 계획이다.
ETRI가 공개하고 있는 주요 정보는 언어·음성·시각지능 응용프로그램(API) 및 데이터 등이다. 이를 통해 국내 중소기업이나 연구자 및 개발자들이 더욱 효율적인 인공지능 기반 서비스 개발이 가능하도록 지원한다. 연구진은 그동안 질의응답, 대화처리, 객체 인식, 음성인식(다국어) 등과 관련해 데이터를 공개해왔다.
이번 추가 공개된 기술은 위키백과 질의응답 대화처리 영상 객체 인식 다국어 음성인식기술 등이다. 이를 활용해 인공지능 스피커·비서 챗봇을 이용한 대화형 정보·상담 서비스 CCTV 범죄 추적 및 예방 서비스 자동통역서비스와 같이 다양한 인공지능 응용서비스 개발에 활용할 수 있다.

ETRI, IT 어린이 기자단 및 대학생 기자단 모집

ETRI, IT 어린이 기자단 및 대학생 기자단 모집

ETRI는 국가과학기술연구회의 후원으로 정보통신기술(ICT)에 관심이 많은 초등학생과 대학생을 대상으로 ‘IT 어린이 기자단' 및 ‘대학생 기자단’을 선발한다. IT 어린이 기자단은 연구원이 지난 2012년부터 8년째 운영하는 ETRI의 대표적인 과학문화 확산사업의 하나다.
IT 어린이 기자단 및 대학생 기자단은 정부출연연구원 중 최초로 시작된 대표적인 과학 및 진로 교육 프로그램이다. 정보통신기술 관련 전시회 및 명소들을 탐방하고 연구원 및 언론사 등을 견학하는 등 다양한 활동들이 마련되어 있어 매년 지원자들의 큰 관심을 받고 있다.
아울러 본 프로그램은 지금까지 1,392명의 어린이 기자를 배출했고 대학생 168명이 거쳐 갔다. 2012년 처음 시작돼 7년간 운영되면서 어린이들에게는 과학에 대한 관심을 고취시키며 꿈을 키우고, 대학생들에게는 ICT 산업과 관련 진로 분야를 탐색할 수 있는 좋은 기회라는 평가를 받고 있다. 기자단에 응모를 원하는 어린이와 대학생은 ETRI 블로그를 통해 신청서를 다운로드 받아 이메일로 제출하면 된다.

IDX 원천기술연구실 연구실 연구현황소개 세미나

ETRI, IDX원천기술연구실 연구현황소개 세미나

지난 14일, 연구원 7동 SW콘텐츠연구소 IDX원천기술연구실에서 연구현황 소개 세미나가 개최됐다. IDX원천기술연구실은 인공지능 원천기술 개발을 목표로 지난해 1월부터 ‘IDX Foundation 연구’ 과제를 수행 중이다.
본 연구는 인공지능 원천기술(CybreBrain/CybreSim)과 응용기술(CybreDx/CybreAir)로 구분하여 진행 중이다. IDX원천기술연구실은 이번 세미나를 통해 1차연도 연구내용 및 결과와 향후 연구계획을 공유했다. 또한, 원내 관련 부서와 협업 방안을 모색해 나갈 방침이다.

Amazon의 Full-Stack Software 개발전략

Amazon의 Full-Stack Software 개발전략

지난 14일, 연구원 7동 국제회의장에서 이병준 동문(現 Amazon Senior Engineer)의 초청 강연이 진행됐다. 이번 초청 강연은 초연결통신연구소 네트워크연구본부가 초연결 지능사회의 복잡성·개방성에 대비하는 소프트웨어 개발 및 아마존 응용 사례에 대한 기술 자문의 일환이었다. 강연은 <Amazon의 Full-Stack Software 개발전략>을 주제로 진행됐다.
본 강연에서 이병준 박사는 아마존이 어떤 방식으로 소비자들의 니즈에 발 빠르게 대처하고, 아마존이 개발 시 지키는 몇 가지 원칙과 함께 소프트웨어 개발 성공 사례들에 대해 강연했다.

PhotoNews

ETRI, 국가과학기술연구회-카탈루냐 무역투자청 간 공동 워크숍 개최

지난 13일, 연구원 1동 307호 회의실에서 <국가과학기술연구회-카탈루냐 무역투자청 간 공동워크숍> 행사가 개최됐다. 워크숍에는 ETRI 글로벌협력실, 연구회 대외협력부, 스페인 카탈루냐 무역투자청 관계자들이 참여했으며, 행사를 끝으로 기념촬영을 진행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