콘텐
츠
공급
거절
압력
행
사
독립
제작사
채널의 공급
수신료 수입
배분
방송서비스
제공
광고시청,
수신료
PP
P
SO
S
시청자
시청자
광고주
광 고
비
제
작
비
광 고
시
간
판
매
외
주
제
작
물
IPTV
IPTV
(
케이티, 하나로텔레콤,
엘지데이콤)
수요독점적 시장구조
(77
개 서비스 권역 중
55
개 권역이 1개 사업자 독점)
(CMB,
티브로드, C&M, CJ헬로비젼…)
186
개 PP사업자
(220
개 채널)들은
한정된 채널을 두고 경쟁
(YTN, OCN, ESPN, Story
One…)
경
쟁
방
송
프
로
그
램
제
공
⊙ SO
의 유무형 압력 행사
2008
년 9월 17일 기준
17
개 PP사업자만이
IPTV
콘텐츠 사업자로 등록
자유롭게 IPTV에 콘텐츠를 공급할 수 있는
시장환경 조성으로 유료방송시장의
선순환구조 정립
그러나 PP사업자들은 IPTV에 대해 긍정적으로
인식
IPTV
사업자에 콘텐츠를 제공할 의향이 있음(63.5%, MPP는 77%)
IPTV
의 도입으로 유료방송시장의 경쟁 확대(69.2%)
PP
들의 협상력과 방송콘텐츠의 다양성 증가로 콘텐츠 품질의
향상을 가져옴으로써 방송콘텐츠 산업이 긍정적으로 변화(57.7%)
PP
종사자의 69.2%가 IPTV 콘텐츠 제공의 가장 큰
애로요인으로 케이블방송사와의 관계악화를 지적
<
참 고 자 료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