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WP문서[ETRI 보도자료]3차원 가상현실속으로 여행을 떠나요.hwp

닫기

Embargo : 없음

문의처

콘텐츠 연구본부 지식이러닝연구팀장 이준석 (860-1036) E-mail:

홍보실 홍보팀장 김희철(042-860-0670) E-mail : k21human@etri.re.kr

홍보실 홍보팀 이노성(042-860-5703) E-mail : nslee@etri.re.kr

배포번호 : 2010 - 62호

배포일자 : 2010. 9. 2(목)

매수 : 보도자료 3매(참고 5매)

배포처 : ETRI 홍보팀

“3차원 가상현실속으로 여행을 떠나요!!

- ETRI, 가상현실 체험형 동화구연 및 학습서비스 콘텐츠 개발

- 동화구연 콘텐츠 혹부리 영감등 2종, 학습콘텐츠 우주와 지

구학습등 41종, 총 43종 제공

- 국립어린이청소년도서관, 대전지역 14개 초등학교에 시범서비스 중

- 흥미유발을 통한 학습성취감 및 독서진흥 효과 매우 뛰어나...

- 국내 이러닝 신규 콘텐츠시장 창출 및 세계시장 진출 기대

유아와 어린이들이 3차원 가상현실에서 동화속 주인공처럼 체험할 수 있는 체험형 동화구연 서비스와 초등학생들이 가볼 수 없는 우주공간에 나가서 우주를 체험 관찰하거나 해외에 나가지 않고도 그 나라의 언어 및 문화를 체험할 수 있는 체험형 학습 서비스등의 다양한 가상현실 서비스가 펼쳐진다.

ETRI(한국전자통신연구원, 원장 김흥남)는 2일, 문화체육관광부와 지식경제부 지원의 연구개발로 3차원 가상공간에서 체험의 효과를 증대 시키기 위한 다양한 콘텐츠들을 개발하여, 현재 공교육을 위한 초등학교 가상체험 학습 서비스와 도서관 독서 진흥 및 활성화를 위체험형 동화구연 서비스를 수행하고 있다고 밝혔다.

체험형 동화구연 서비스는 3차원 가상공간에서 펼쳐지는 다양한 동화 속 배경에 아이들이 실사 인물로 등장하여 배경을 직접 만져보는 듯한 실재감을 주며, 가상공간과 어울려 즐거운 놀이나 체험을 통한 흥미유발 등 독서진흥 및 도서관 활성화를 위해 도서관에서 서비스되고 있는 프로그램이다.

특히, 3차원 가상체험의 효과를 증대시키기 위해서 사용자의 행동에 관한 인터페이스 기술과 함께 손과 발을 이용한 가상공간의 대상물 선택, 제스처 인식 등 상호 인터랙션(Interaction) 기반의 가상 체험을 할 수 있도록 개발되어 실재감과 몰입감을 제공한다.

현재 동화구연 콘텐츠는 아기돼지 삼형제혹부리 영감2종의 콘텐츠들이 서비스 되고 있으며, 국립어린이청소년 도서관외에 추가적으로 화성시 도서관을 비롯하여 여러 타시도 도서관에서 동화구연 서비스 제공을 추진중에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국립어린이청소년 도서관 이주한 실무관은 체험형 동화구연 서비스로 인해, 아이들이 도서관을 이용하는 데에 재미를 느껴 도서관 이용활성화와 독서진흥에 도움이 되고 있고 매년 신규 콘텐츠를 개발하여 추가 서비스할 예정이며, 체험형 동화구연의 공공도서관 확산을 위해 체험관 구축 자문 및 콘텐츠 무상 제공 등을 지원하고 있다말했다.

체험형 학습 서비스는 수업교실의 학생과 다른 지역에 있는 원격지 원어민 선생님의 실제 모습이 3차원 가상공간에 등장하여 체험적으로 영어 학습을 수행할 수 있는 환경을 제공하고, 학생은 손과 발을 이용하여 가상공간의 대상물을 선택하거나 여러 가지 제스처를 수행하여 학습을 수행 하는게 특징이며, 현재 대전지역 14개 초등학교에서 시범 서비스되고 있다.

특히, 3차원 가상체험 학습을 통해 농.어.산촌을 포함한 국내 어디서나 가상공간에서 다른 지역의 원어민 교사와 수업이 가능하여 원어민 교사 활용을 극대화 하고 해외 영어 연수등의 사교육비 절감과 공교육 활성화를 기대할 수 있다.

현재 콘텐츠는 루브르박물관” 2종, 퀴즈쇼외 2종, 롤플레이” 32종등의 영어 콘텐츠들과 우주와 지구학습” 5종의 과학 콘텐츠들이 서비스되고 있다.

대전 배울초등학교에서 시범 수업을 하고 있는 최명숙선생님은 가상공간에서 학생들이 수업시간에 배운 내용을 실제로 활용하여 다양한 미션을 수행하면서 학습에 대한 성취감과 흥미를 느끼며, 학습동기 유발에도 매우 효과적이다라고 말했다.

ETRI 지식이러닝연구팀 이준석팀장은 현재 시스템의 사용의 편리성 증대 및 안정화를 위해 노력하고 있으며, 다양한 가상환경 콘텐츠 제작으로 다양한 학습 및 서비스 환경 제공이 가능하여 국내 이러닝 시장에 새로운 콘텐츠 시장 창출과 함께 세계 시장 진출을 기대할 수 있다라고 말했다.<보도자료 본문 끝>

< 참고 자료 >

3차원 가상현실을 통한 우주여행

정면 대형 스크린에 지구와 태양 그리고 우주의 모습이 펼쳐지고 학생의 실제 모습이 합성되어 우주에 둥둥 떠있는 상태에서 지구의 모습과 달의 공전, 태양의 모습, 태양계의 각 행성들을 탐험한다.

또한, 하늘의 별자리들을 생생하게 관찰하여 과학수업을 재미있게 학습 할 수 있는 3차원 가상현실 학습 콘텐츠가 개발되었다.

가상체험학습 시스템을 활용하여 학습자가 우주 공간에 직접 투입되어 학습이 이루어지게 하여, 학습자는 지구 안에서 뿐만 아니라, 지구 밖의 우주 공간에서 보다 입체적이고 객관적인 입장에서 천체를 관찰할 수 있는 혜택을 누릴 수 있다.

아래 그림은 3차원 우주 공간에 학생이 들어가서 지구 주위를 회전하는 달의 모습을 보고 손으로 선택하여 위치에 따른 달의 모습을 찾는 학습과 태양계 행성 학습등의 과학 학습을 실재감과 몰입감 있게 하는 모습을 보여주고 있다.

3차원 가상현실 루브르 박물관을 관람하며 영어 학습

프랑스 루브르 박물관에 가지 않아도 교실에서 루브르 박물관의 이집트관, 회화관등을 관람하며 영어 학습을 할 수 있는 학습 콘텐츠도 개발되었다. 학생의 모습이 3차원 가상현실로 꾸며진 루브르 박물관의 이집트관에 등장하여 3차원 공간에서 움직이는 미이라와 스핑크스와 영어로 대화하며 학습을 수행한다.

아래 그림은 학생이 이집트관에 등장하여 미이라와 대화하며 영어 학습을 하고 회화관에서 그림속으 나폴레옹과 대화하며 실재감과 몰입감 있게 영어 학습하는 모습을 보여주고 있다.

아기도깨비가 되어 옛날 동화 속으로 여행

아이들이 아기 도깨비가 되어 옛날 혹부리 영감 전래 동화를 구현한 가상현실에 등장한다. 화면에 동화책이 펼쳐지면 아이들의 실사 모습이 3차원 가상공간에 아기 도깨비로 등장한다.

동화속에 있는 혹부리 할아버지와 만나고 손으로 퍼즐 조각을 선택하여 퍼즐을 풀어가고 또한 율동과 노래를 따라하며 재미있게 아기도깨비 역할을 하면서 동화속으로 여행을 한다.

아래 그림은 동화속의 혹부리 할아버지를 만나는 아기도깨비 역할을 하고 또한 손으로 선택하여 퍼즐을 맞추는 것을 보여주고 있다.

초등학교 기타 서비스 화면

- 태양의 홍염관찰 과학 콘텐츠

- 과학 별자리 과찬 과학 콘텐츠

-보스턴 지하철 콘텐츠

- 퀴즈쇼 콘텐츠

- 롤플레이 콘텐츠

국립어린이청소년도서관 동화구연서비스 화면

<아기돼지 삼형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