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TRI 보도자료] 발명과 영화속 재미있는 IT 이야기, 어린이 책으로 공부해요.hwp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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배포일자 : 2013. 4. 24.(수) 배포번호 : 2013– 25호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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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ETRI, Easy IT 어린이 시리즈 2종 발간>
“발명과 영화 속 재미있는 IT 이야기,
어린이 책으로 공부해요!”
- 발명 속 IT교과서 ·영화 속 IT교과서 2종 발간
- 어린이 눈높이에 맞는 ‘주니어를 위한 Easy IT 시리즈’
어린이들이 발명을 하거나 영화를 찾아보면서, IT 공부도 할 수 있는 창의적인 어린이용 IT교과서가 발간됐다.
ETRI(한국전자통신연구원, 원장 김흥남)는 지난 2006년부터 발간된 ‘ETRI Easy IT 시리즈’의 일환으로 어린이를 위한 교과서 시리즈인『발명 속 IT 교과서』,『영화 속 IT 교과서』등 2종을 발간했다고 24일 밝혔다.
이번에 발간된 책은 초·중학생의 눈높이에 맞게 기획된 ‘주니어를 위한 Easy IT 시리즈’로, 생활 속에서 자주 접하지만 어렵게 느껴지는 발명과 영화 관련 IT기술들을 흥미롭게 소개하고 있다.
『발명 속 IT 교과서』는 미국특허 종합평가에서 2년 연속 세계 1위를 차지한 특허경쟁력 1위 기관인 ETRI에서 특허를 다루는 전문 변리사들과 작가 그리고 발명교사들이 머리를 맞대어 구성한 발명·특허 안내서다. 책속에는 ▲발명과 특허가 무엇인지 ▲발명을 잘 하는 방법 ▲법적으로 보호하는 방법 ▲특허청에 특허 등록하는 방법 등 어른들도 당황하게 만드는 발명에 관한 다양한 질문과 답변들을 그림으로 설명하고 있다.
『영화 속 IT 교과서』는 IT전문기자이자 영화마니아인 두 명의 기자들이 영화 속 명장면에 담긴 IT 과학 지식을 명쾌하게 이야기해주는 책이다.
SF영화 속에 그려진 미래 모습은 가깝게는 몇 년, 멀게는 몇 십 년 후의 미래 모습이다. 저자들은 어린이들이 즐길 수 있는 SF 영화들을 중심으로 영화에 대한 다양한 배경지식과 상식뿐만 아니라 ▲영화 속에서 등장하는 기술 중에서 이미 구현되고 있는 첨단 IT 기술 ▲머지않은 미래에 실현될 미래 기술 ▲영화인을 꿈꾸는 학생들을 위한 디지털시네마 기술 등을 친절히 소개한다.
ETRI 김흥남 원장은 “창조경제와 융합의 시대에는 창의적인 사고를 독려하는 책들이 먼저 발간되어야 한다”며 “앞으로도 주니어를 위한 Easy IT 시리즈를 지속적으로 발간해 과학 대중화에 앞장 서겠다”고 밝혔다.
이번에 출판된 책들은 일반 서점 등을 통해 쉽게 구입할 수 있으며, 책 가격은 각 1만 2천원이다.
한편, ‘ETRI Easy IT 시리즈’는 ETRI가 발간하는 IT 입문 대중서로 지난 2006년 시작으로 이번 2종까지 총 30종이 발간됐다. 지난해부터는 주니어를 위한 Easy IT 시리즈인 『생활 속 IT 교과서』를 처음 선보였으며, 공공 어린이도서관 등에서 쉽게 만나볼 수 있고 활발히 활용되고 있다. <보도자료 본문 끝>
<참고자료>
『발명 속 IT 교과서』 책 소개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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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 서 명 : 발명 속 IT 교과서
부 제 : 그림으로 재미있게 이해하는
시리즈명 : 주니어를 위한 ETRI easy IT(2)
저 자 : 노회현, 최장식, 신한철, 정해임
그 림 : 최진용
분 야 : 청소년, IT, 과학, 아동학습서
사 양 : 변형국배판/4색컬러/72쪽/무선
정 가 : 12,000원
ISBN : 978-89-92885-77-5 775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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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엄마가 새로운 음식을 만들었어요.
이것도 발명인가요?”
발명에서 특허까지 어린이의 눈높이에서 설명
명’이 무엇인가요? ‘발명’과 ‘발견’은 어떻게 다른가요? 그리고 발명을 잘 하려면 어떻게 해야 하죠? 한참 궁금증과 호기심이 많아진 어린이 학생들이 어느 날부터 던지기 시작하는 질문들입니다. 이러한 학생들의 물음에 좀 더 쉽게 대답할 수 있는 방법은 없을까요?
‘발
국내 최고의 국책연구기관인 한국전자통신연구원(ETRI)가 주니어 Easy IT 시리즈의 두 번째 책으로 출간한 ‘그림으로 재미있게 이해하는 발명 속 IT 교과서’는 이러한 학생들의 질문에 어린이의 눈높이에서 쉽게 설명한 책입니다. 어른들도 당황하게 만드는 발명에 관한 다양한 질문들을 그림들로 설명하고 있어서 이해가 쉽습니다.
이 책은 우선 발명이 무엇인가요라고 질문에 대해 친절한 설명을 담았습니다. 국어사전에는 ‘전에 없던 것을 새로 생각해 내거나 만들어 내는 것’으로 정의하고 있습니다. 인간이 발명을 하는 진짜 이유는 바로 ‘문제’가 있기 때문이라고 합니다. 매일같이 크고 작은 문제에 맞닥뜨리며 이를 해결하려는 생각에서 발명이 탄생된다고 합니다. 이처럼 우리 인간이 지금처럼 편안하고 풍요롭게 살 수 있었던 것은 인류가 지닌 이러한 ‘발명본능’이라고 합니다. 이런 이유에서 인류의 역사를 ‘발명의 역사’라고 말하기도 합니다.
그러나 누구나 발명을 잘 하는 것은 아니랍니다. 어떻게 하면 발명을 잘 할 수 있을까요?
발명은 학교나 학원에서 배우지 못하는 과목이지만, 창의성과 사고력을 키워주는 가장 좋은 공부이자 놀이입니다. 특히 발명은 한창 자라나는 학생들에게 꼭 필요한 활동입니다. 이 책은 어린이부터 중고등학생, 나아가 대학생들의 잠자는 발명본능을 깨워주고, 발명을 시작하는 구체적인 방법들을 알려주고 있습니다.
이렇게 탄생된 나만의 발명은 어떻게 하면 법적으로 보호받을 수 있을까요?
발명과 떼려야 뗄 수 없는 제도가 바로 ‘특허’입니다. 성공적인 발명품으로 세계적인 부자가 된 사람들도 많습니다. 어렵게 만든 나의 발명이 내 허락 없이 아무나 사용한다면 그동안의 고생이 물거품되겠죠. 이러한 발명자의 노력을 보호해주는 제도가 바로 특허입니다.
이 책에서는 자신의 발명(품)을 특허청에 특허 등록하는 방법도 소개하고 있습니다. 학생들을 위한 무료 특허 등록에 관한 다양한 정보도 담았습니다. 한국전자통신연구원에서 매년 열고 있는 발명캠프의 수상작들을 통해 발명이 더 이상 어렵지 않다는 자신감도 불어넣어 주고 있습니다.
이 책은 어린이 학생들인 혼자 봐도 괜찮지만, 친구들과 여럿이 혹은 부모님과 함께 보기를 추천합니다. 책 속에 담긴 그림들을 보며 스토리텔링식의 의견을 나누며 발명을 배우기에 적합한 책입니다. 책 속에서 저자들이 얘기하는 인류의 문명 발전에 도움이 되는 착한 발명가가 되고자 하는 모든 학생들에게 추천합니다.
저자 소개
노회현 우리나라에서 가장 인기 있는 발명선생님이자 발명가. 특허출원지도를 많이 해서 기네스북에 오르기도 했어요. 발명에 새로운 눈을 뜨게 해줄 것이에요.
최장식․신한철 ETRI 지식재산관리팀에서 활동 중인 변리사. 어려운 지식재산과 특허 이야기를 쉽게 풀어준답니다.
정해임 ETRI 홍보팀에서 IT를 주제로 다양한 이야기를 펼치는 글쟁이. 발명 속에 숨은 IT 이야기들을 재미있게 들려줄게요.
그림_ 최진용
어려운 과학 이야기를 그림으로 표현하는 프리랜서 일러스트레이터랍니다. 초등학생 조카가 재미있게 볼 수 있는 그림책을 만들기 위해 열심히 그렸답니다.
목 차
발명과 친해지려면
첫 번째 이야기 : 발명이 무엇인지 쉽게 얘기해 주세요
01_ 발명이란 무엇이죠?
02_ 이런 것도 발명인가요?
03_ 세상을 깜짝 놀라게 한 착한 발명과 나쁜 발명
04_ IT발명가에는 어떤 분들이 있나요?
05_ 우리나라 발명 이야기
06_ 통신강국을 만든 ETRI 발명품
두 번째 이야기 : 어떻게 하면 발명천재가 될 수 있나요?
01_ 발명을 하려면 무엇이 필요한가요?
02_ 발명은 어떻게 탄생하나요?
세 번째 이야기 : 내 발명품을 어떻게 특허 등록하나요?
01_ 그런데 특허가 무엇이죠?
02_ 이런 것도 특허가 되어 있답니다.
03_ 어떤 것들을 특허 등록할 수 있나요?
04_ 나도 발명왕! 직접 특허 등록 출원하기
네 번째 이야기 : 실제로 발명을 해 볼까요?
01_ 고창초등학교 노수민 학생의 발명 성공기
02_ ETRI 발명캠프 수상작 이야기
발명에 도움을 받을 수 있는 곳
참고 자료
『발명 속 IT 교과서』 책 소개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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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 서 명 : 영화 속 IT 교과서
부 제 : 그림으로 재미있게 이해하는
시리즈명 : 주니어를 위한 ETRI easy IT(3)
저 자 : 김인기, 김형석
그 림 : 최진용, 정몽룡
분 야 : 청소년, IT, 과학, 아동학습서
사 양 : 변형국배판/4색컬러/76쪽/무선
정 가 : 12,000원
ISBN : 978-89-92885-78-2 775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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영화 속에 숨겨진 IT 과학 상식을
재미있고 흥미로운 그림들로 설명했어요!
과학 공부가 어렵다고요? 그렇다면 이 책 ‘그림으로 재미있게 이해하는 영화 속 IT 교과서’를 읽어보세요. 그동안 재미로만 봐왔던 영화 속 명장면에 담긴 IT 과학 지식을 그림으로 쉽게 설명한 책입니다.
IT
국내 최고의 국책연구기관인 한국전자통신연구원(ETRI)은 주니어 Easy IT 시리즈의 세 번째 책으로 ‘영화 속 IT 교과서’를 출간했습니다. 좀 더 생생한 정보와 지식을 책에 담고자 이번엔 현장에서 IT 과학 분야를 직접 취재하고 글을 쓰는 기자들이 저자로 참여했습니다. IT 전문 일간지로 대중들에게 많이 알려진 전자신문의 김인기 베테랑 기자와 대전 지역의 다양한 IT 과학 소식을 전해주는 대덕넷의 김형석 기자가 참여했습니다. 평소 영화를 무척 좋아하는 두 기자는 영화 속에 담긴 다양한 IT 과학 지식을 뽑아내 학생들도 쉽게 이해할 수 있는 책을 내고자 고민했습니다.
우선 어떤 영화들을 선정해 소개할 것인지 고민했습니다. 이 책에는 추억의 SF 영화 ‘E.T.’부터 최근에 개봉된 배트맨 시리즈의 완결판 ‘다크나이트 라이즈’까지 총 13편의 영화가 소개되고 있습니다. 우선 흥미를 가지고 책과 친해지도록 영화를 좋아하는 학생들이라면 알만한 SF 영화들을 선정했습니다. 다소 내용이 어렵고 연령 제한이 있는 영화지만 좀 더 다양한 정보와 지식을 담고자 부모님과 함께 공부하기가 가능한 영화들도 일부 선정했습니다.
저자들은 아직 영화를 보지 못한 학생들을 위해 간략한 줄거리와 영화의 배경 지식을 먼저 이야기하고, 영화의 하이라이트 장면에 담긴 가장 흥미로운 IT 과학 지식을 골라냈습니다. 특히 이 책에서는 현재 개발이 완료되어 실제로 구현되고 있는 첨단 IT 과학 기술들(1부)과 아직은 개발단계에 있으나 머지않은 미래에 현실로 등장할 미래 기술들(2부)로 크게 나누어 소개하고 있습니다.
1982년에 개봉된 영화 E.T.는 어린 주인공 엘리어트와 외계인 E.T. 간의 우정을 다루고 있습니다. 서로 언어는 통하지 않지만 손끝을 맞대고 마음을 전하는 모습은 최신 통신기술 중의 하나인 ‘인체통신기술’의 좋은 예라 할 수 있습니다. 아직 마음까지 전하는 것은 불가능하지만, 음악, 문서, 사진, 명함 등의 데이터를 전달하는 것은 가능하답니다.
영화 아이언맨에서 주인공은 최첨단 컴퓨터를 장착한 철갑옷을 입고 하늘을 날며 적을 무찌릅니다. 이러한 웨어러블 컴퓨팅 개발은 아직 초기 단계입니다. 하지만 기술적 발전이 계속 되고 있어서 어린이 학생들이 성인이 될 쯤에는 실제로 등장할 가능성이 높습니다.
저자들은 또한 영화인을 꿈꾸는 학생들을 위한 영화 이야기도 빼놓지 않았습니다(3부). 디지털 시네마가 무엇이며, 3D 영화는 어떠한 원리로 만드는지 등도 소개했습니다. 영화 제작 기술이 IT와 과학을 만나면서 어떻게 더 실감나고 볼거리가 많아졌는지 그 원리를 그림들과 함께 설명하고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영화 마니아라며 꼭 알아야 할 영화 관련 상식도 빼놓지 않았습니다.
SF 영화 속에 그려진 미래 모습은 가깝게는 몇 년, 멀게는 몇 십년 후의 미래 모습입니다. 최근에 개봉되는 SF 영화의 경우 엄청난 액수의 비용을 지불하면서까지 권위있는 과학자들에게 자문을 받는다고 합니다. 영화는 이제 단순히 상상 속의 세계가 아닌 첨단 IT 과학 기술의 미래를 미리 만나볼 수 있는 훌륭한 교육현장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이 책도 영화 속의 멋진 장면들이 실제로 어떤 IT 과학의 원리로 가능한지를 설명함으로써 자연스럽게 학습이 되도록 구성했습니다. 영화 속에서는 가능하나 실제로는 불가능한 몇몇 장면들에 대한 과학적 근거도 제시해 좀 더 논리적인 사고가 가능하도록 했습니다. “꿩 먹고 알 먹고”라는 속담이 있죠? 영화의 재미와 공부를 함께할 수 있는 이 책을 두고 하는 말이랍니다.
요즘 많은 영화들이 3D를 넘어 4D 영화로 개봉되고 있습니다. 머지않아 홀로그래픽 영화가 상영되는 날, 그 영화를 만들 미래의 과학자이자 영화인들에게 이 책을 추천합니다.
저자 소개
글쓴이
김인기 전자신문사 기자. 국산 SF 애니메이션의 효시 ‘로보트 태권V’를 극장에서 본 후 영화광이 됐죠. 과학자를 꿈꾸는 둘째 아들에게 들려주던 영화 이야기를 바탕으로 이 책을 썼어요.
김형석 대덕넷 기자. 과학보다 영화를 더 좋아하지만, 영화보다는 과학을 더 자주 접하는 과학기자에요. 영화 같은 과학 이야기를 발굴하기 위해 노력하는 중이랍니다.
그림
최진용 어려운 IT과학 이야기를 그림으로 표현하는 프리랜서 일러스트레이터랍니다. 저의 그림을 통해 여러분들의 무한상상 나무가 무럭무럭 자라길 바랍니다.
정몽룡 보고 즐기고 감동하는 그림을 그리고자 노력하는 프리랜서 일러스트레이터에요. 이 책을 준비하며 영화에 담긴 재미있는 IT과학 이야기에 시간가는 줄 몰랐답니다.
목 차
첫 번째 이야기 : 영화에는 깜작 놀랄만한 첨단 IT과학 기술이 숨어 있어요
01_ 어느 날 우주인을 만난다면 어떻게 얘길 나누지? - 영화 E.T. : 인체통신기술
02_ 손바닥 안에 휴대전화가 들어갔어요 – 영화 토탈리콜 : 무선정보인식기술
03_ 내 눈동자도 열쇠가 될 수 있답니다 - 영화 007 시리즈 : 생체인식기술
04_ 네가 어디에 숨든지 우리는 찾아낼 수 있어 – 영화 이글아이 : 위치추적․GPS 기술
05_ 사람이 되고 싶은 로봇 이야기 – 영화 바이센테니얼맨 : 인간-로봇 상호작용기술
06_ 개인정보가 새는 걸 어떻게 막죠? - 영화 다이하드 4 : 개인정보 보호
두 번째 이야기 : 영화 속에 그려진 미래 IT 과학 세상을 만나 보아요
01_ 웨어러블 컴퓨터를 입으면 더 강해지고 더 똑똑해지고. - 영화 아이언맨 : 입는 컴퓨터
02_ 더 실감나는 TV, 마음대로 휘어지는 스마트폰 - 영화 마이너리티 리포트 : 차세대 디스플레이
03_ 불가능을 모두 가능하게 만드는 우리의 톰 아저씨 – 영화 미션 임파서블 4 : 영상전송기술, 초강력 본드 장갑
04_ 꿈의 신소재로 불가능이 현실로 – 영화 터미네이터2 : 형상기억합금, 투명망토
05_ 눈이 안 보여도 자동차를 운전하는 세상 - 영화 다크나이트 라이즈 : 미래형 자동차
06_ 내가 지금 살고 있는 세상이 현실이 아니라면 - 영화 매트릭스 : 가상현실
07_ 가상 속 세상이 현실과 만나면 – 영화 트론 : 증강현실
세 번째 이야기 : 영화가 IT와 과학을 만나니 더욱 재밌어져요
01_ 디지털 시네마가 무엇인가요?
02_ 3D 영화 파헤치기, 그 원리와 제작 기법
03_ 영화 좀 안다는데, 이것도 알아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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