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로가기 메뉴
본문 바로가기
주요메뉴 바로가기
하단메뉴 바로가기
연구ㆍ행정부서 상상을 현실로, 진화하는 ICT세상, 고객과 함께 ICT미래를 열어가겠습니다.

부서 소개

디지털바이오의료연구본부

  • 의료정보연구실
    의료정보연구실에서는 의료정보 빅데이터 분석 기술 및 고품질 의료 영상화 기술을 주로 개발하고 있습니다. 이의 일환으로, 최적 치료 협진 서비스를 위한 다기관 분산지능 강화 페더레이션 기술(일명 ‘Dr.Path 기술’), 인체 내부를 고정밀/고대조도로 시각화할 수 있는 ‘X-ray CT 영상화 기술’ 등을 개발 중입니다.

    ‘Dr.Path 기술’에서는 지역간 의료 불균형을 해소할 수 있는 다기관 협진이 가능한 환자 맞춤형 최적 치료경로 탐색 인공지능 페더레이션 기술과 이를 활용한 지능형 협진 치료서비스 개발을 진행 중입니다. 이 개발을 통해 패혈증과 같은 응급질환에서 최적 치료를 달성하기 위한 검사, 진단, 처방, 수술에 대한 탐색 기술을 확보할 예정입니다.

    ‘X-ray CT 영상화 기술’에서는 CT 촬영 장비의 기하 정보 오류를 자동으로 보정하는 인공지능 기술을 개발하고 있으며, 이를 통해 모바일 C-arm CT 장비에서도 고품질의 CT 영상화를 가능하게 하려고 합니다. 또한, 광자계수검출기 기반 CT 촬영 시스템을 구축하여 기본적 3D 물질분해 영상화 알고리즘을 확보하였으며, 후속 연구를 통해 고정밀 물질분해 영상화 기술, 고대조도 물질특화 영상화 기술을 확보하고자 합니다.

    의료정보연구실 이미지 <의료정보연구실>
  • 진단치료연구실
    진단치료기연구실은 질병 조기진단 및 정밀한 치료를 위하여 개인 맞춤형 진단 및 치료 핵심 기술, 고령자 및 개인을 위한 건강관리 및 증진 핵심 기술 개발을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현재 진단과 치료는 대형병원을 중심으로 전문의에 의한 간헐적인 검사 및 치료가 이루어지고 있습니다. 그러나, 미래에는 일반인 또는 중소병원에서 편리하게 상시 측정이 가능한 진단치료기 및 일상생활에서 개인의 건강을 관리하는 기술로 패러다임이 바뀌고 있습니다.

    이러한 패러다임 변화를 주도하기 위하여 진단치료기연구실에서는 질병 진단 및 관리를 위한 디지털 바이오마커 감지 기술, 질병 정보 고정밀 획득을 위한 디지털 라만 분자 영상 기술, 개인 맞춤형 근력보조를 위한 인공근육 기술, 정밀 치료를 위한 입자빔 발생 기술, 지능형 진단치료기 및 건강관리 기술을 개발하고 있습니다.

    진단치료기연구실 이미지 <진단치료기연구실>
  • 지능형휴먼트윈연구센터
    지능형휴먼트윈연구센터는 의료와 지역사회 체육의 연계를 통한 전주기 재활의 필요성을 인식하고, 지역사회 장애인 및 노인 등 취약계층의 건강증진을 위한 사각지대 없는 재활운동 환경 구현을 목표로 연구개발을 수행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연구의 일환으로 전주기 재활운동 지원을 위한 의료-지역사회 연계 재활운동 빅데이터 플랫폼 기술과 AI 기반 개인맞춤형 재활운동 서비스 기술을 개발 중입니다.

    재활운동 빅데이터 플랫폼 관련하여 세부기술로는 전주기 재활 데이터셋 및 연계 기술, 전주기 재활 프로세스, 재활수준 분석 및 예측 알고리즘, 클라우드 인프라 및 운용/관리 기술을 개발하고 있습니다. 또한 AI 기반 개인맞춤형 재활운동 서비스 관련 세부기술로는 맞춤형 재활운동 콘텐츠 및 프로그램, 개인맞춤형 재활운동 AI 코치 기술, 재활운동 빅데이터 플랫폼 연계 지능형 재활운동 서비스 기술을 개발하고 있습니다.

    지능형휴먼트윈연구센터 이미지 <지능형휴먼트윈연구센터>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