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로가기 메뉴
주요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하단메뉴 바로가기

상상을 현실로, 진화하는 ICT세상 고객과 함께 IT미래를 열어가겠습니다.

연구단 소개

UGS융합연구단

UGS융합연구단 이미지

UGS융합연구단에서는 최근 도심에서 발생하고 있는 지하공간의 사고에 따른 국민적 불안감을 해소하기 위해 한국전자통신연구원, 한국건설기술연구원, 한국철도기술연구원, 한국지질자원연구원 등 4개의 출연(연)이 핵심 연구역량을 집결시켜 지하공간의 지질환경, 지하수 분포 및 변화, 도시철도 복합감시 데이터를 분석하여, 지하공간의 이상 징후를 사전에 감시, 예측, 대응하는 사물인터넷(IoT)을 기반으로 하는 지하공간 그리드 시스템을 개발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UGS융합연구단에 참여하는 4개 출연(연) 중 한국전자통신연구원은 IoT기반의 재난재해 예측 및 대응기술을, 한국건설기술연구원은 지하매설물 실시간 전역 위험 감시 기술을, 한국철도기술연구원은 도시철도 지하구조물 및 주변지반감시 기술을, 그리고 한국지질자원연구원은 지하수 및 지질환경 실시간 예측 기술을 개발합니다. UGS융합연구단은 2017년까지 핵심기술을 개발하고, 참여기업에 기술이전하여, 실용화를 추진할 계획입니다. 향후 2020년까지 지하철이 있는 광역시에 적용하고, 이후 전국 단위로 확대 적용은 물론 해외 시장에도 진출함으로써 국민의 안전 확보와 더불어 국가 신산업 창출에도 이바지 할 계획입니다.

  • 목 표(Goal)

    지하공간의 이상 징후를 사전에 감시, 예측, 대응하는 사물인터넷(IoT)을 기반으로 하는 지하공간 그리드 시스템 개발

UGS융합연구단 이미지

UGS융합연구단단장 이인환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