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로가기 메뉴
본문 바로가기
주요메뉴 바로가기
ETRI소식 상상을 현실로, 진화하는 ICT세상, 고객과 함께 ICT미래를 열어가겠습니다.

경영일반보도자료

[2017-36호] ETRI, IEEE 방송기술 최우수논문상 수상

국제전기전자공학회  

ETRI, IEEE 방송기술 최우수논문상 수상

- KBS, 프랑스 테크니컬러, 캐나다 CRC 와 공동 수상

- LDM + SHVC 접목, 한 지상파채널로 고정·이동중 방송전송

- 세계 방송통신분야 최고 권위 학회 IEEE 성과 쾌거ETRI 보도사진

ETRI(한국전자통신연구원)는 이탈리아 칼리아리에서 지난 7일 개최된 『제 12차 국제 전기전자공학회(IEEE) 방송 및 멀티미디어 심포지엄』에서‘최우수논문상’을 수상했다고 밝혔다.

ETRI는 초고선명(UHD) TV 핵심 기술인 방송전송기술과 영상압축기술 관련 논문으로 최우수논문상을 수상하게 됐다.

이 논문은 하나의 지상파 채널로 UHD 및 이동 고선명(HD) 방송을 효율적으로 서비스할 수 있는 기술로 계층분할다중화(LDM) 기술과 스케일러블 영상압축(SHVC) 기술에 관한 연구성과이다.

연구진은 북미지상파디지털방송규격(ATSC) 3.0 기반의 LDM과 SHVC 기술을 접목시킴으로써, 고정 및 이동 중에도 방송 서비스를 하나의 지상파 채널로 보다 효율적으로 전송이 가능토록 만들었다. 

본 논문은 한 채널로 전송함으로써 얻을 수 있는 효익에 대한 이론적 성능 분석과 실제 방송 환경에서의 적용에 대한 내용을 담고 있다.

ATSC 3.0 기술은 이미 2015년에 ATSC 국제표준의 기준기술로 채택되었으며 작년 10월에는 LDM 기술을 포함한 ATSC 3.0이 국제표준으로 최종 승인된 바 있다.

또한 LDM 기술은 지난 2015년 ETRI가 세계 최대의 방송장비 전시회인 ‘NAB Show 2015’에서 LDM 기술을 개발한 공로로 기술혁신상을 수상했으며, 선택적으로 UHD와 HD 방송을 볼 수 있는 업그레이드된 기술로 ‘NAB 2016’에서도 호평을 받은 바 있다.

LDM 기술을 통해 일반 시청자들은 하나의 지상파 채널로 고화질의 고정용 UHD 방송 및 이동 HD 방송을 보다 효율적으로 수신할 수 있다. 

또한 SHVC 기술이 적용되면 기존의 이동 및 고정용 영상을 ‘고효율 비디오 코덱’(HEVC)를 이용하여 독립적으로 부호화 하는 방식에 비해 최대 30%의 전송효율을 높일 수 있게 된다. 

ETRI는 지난해 세계 최초로 세계 여러 기업들과 함께 이 두 기술을 접목하여 시연한 바 있다.

이번 IEEE 방송기술협회 최우수논문상 주역으로는 ETRI 방송·미디어연구소 이재영(선임), 박성익(책임), 권선형(선임), 임보미(선임), 김흥묵 미디어전송연구그룹장, 허남호 책임연구원이며, 공동으로 연구를 진행한 KBS, 프랑스의 방송·영상기술업체인 테크니컬러(Technicolor), 캐나다의 통신연구센터(CRC)의 연구진도 함께 수상했다.

한편, IEEE 방송기술협회는 방송통신분야 최고 권위의 세계 학술기구이며 ETRI는 지난 2009년에도 ETRI 박성익 책임연구원 외 연구원들이 최우수논문상을 수상한 바 있다.

ETRI 안치득 방송·미디어연구소장은 “이번 연구진들의 수상은 우리나라 방송기술의 우수성을 세계에 입증하는 것이다. 앞으로도 뛰어난 방송미디어 관련 ICT를 널리 알려 지식재산권(IPR)을 창출, 강화하는데 주력하겠다”고 말했다. <보도자료 본문 끝>


[배포번호:2017-36호]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