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로가기 메뉴
본문 바로가기
주요메뉴 바로가기
ETRI소식 상상을 현실로, 진화하는 ICT세상, 고객과 함께 ICT미래를 열어가겠습니다.

경영일반보도자료

[2018-11호] ETRI, 어린이를 위한 발명 도서 발간

행복한 공학자 꿈꾸는 어린이 필독서 

ETRI, 어린이를 위한 발명 도서 발간 

- 발명 학습동화, 흥미로운 스토리로 익히는 발명비법 소재 

- 행복한 공학자인 ETRI 연구원 모델 발명 아이디어·철학 다뤄

- Easy IT 주니어 시리즈 11권 째, 학교와 도서관서 큰 인ETRI 보도사진

 행복한 공학자의 발명비법을 소개한 학습동화가 발간됐다.

 ETRI(한국전자통신연구원)는‘ETRI Easy IT시리즈’의 일환으로 청소년을 위한 주니어 Easy IT 시리즈인 『행복한 공학자의 시크릿 발명노트』를 발간했다고 밝혔다. 

 ETRI에는 연구원들이 자발적으로 모여 공통의 관심사를 소통하는 소모임(AOC)이 있다. 

본 도서는 그 중‘사회적 약자를 돕는 따뜻한 기술 AOC’의 연구원들을 책 속 등장인물인 행복한 공학자의 모델로 삼은 동화다. 해당 모임은 장애인, 노약자, 개발도상국 등 기술의 혜택을 받지 못하는 이들을 돕기 위한 기술을 연구하고자 결성됐다.

책에서 행복한 공학자는 어린이 주인공이 자신만의 발명을 할 수 있게 이끈다. 주인공은 암기에 강하지만‘왜’라는 질문에 약한 캐릭터다. 궁극적으로 주인공은 행복한 공학자가 주는 미션을 수행하며 어떤 발명을 하고 싶은지 스스로 찾아나간다.

행복한 공학자에게는 신비한 능력을 지닌 시크릿 발명노트가 있다. 시크릿 발명노트는 발명 역사의 현장으로 주인공을 인도한다. 독자는 주인공의 시선을 따라가며 발명의 역사에서 발명의 양면성을 배우고 공학자가 갖춰야 할 점을 엿볼 수 있다. 

이렇게 발명의 기초를 익힌 후에는 창의적인 생각 훈련방법과 발명의 단계를 배울 수 있다. 또한 본문에 실제로 연구원들이 만든 발명품이 소개돼 어린이들이 발명과정을 한 눈에 살필 수 있도록 만들었다.

 ETRI 이순석 커뮤니케이션전략부장은“발명가들은‘왜?’와 함께 사는 창의적인 사람으로 늘 질문을 던지며, 스스로 이유를 끈기 있게 찾아간다. 그리고 이유를 찾으면, 문제를 해결하는 상상력을 발휘한다. 이 책은 어린이들이 발명가 정신을 배우는 알토란같은 책이 될 것이다.”라고 밝혔다. 

 이번에 출판된 책은 일반 서점과 온라인에서 쉽게 구입할 수 있으며 책 가격은 12,000원이고‘콘텐츠하다’가 펴냈다. 

 한편,‘ETRI Easy IT 시리즈’는 ETRI가 발간하는 IT 대중서로 지난 2006년을 시작으로 지금까지 총 50종이 발간됐다. 주니어를 위한 Easy IT 시리즈로 『코딩 어드벤처 1, 2권』, 『청소년이 꼭 알아야 할 IT미래직업』,『똑똑한 배 하하호의 해적소탕대작전』, 『발명 속 IT 교과서』등을 펴냈다. 책은 공공 어린이도서관 등에서 활발히 이용중이다. <보도자료 본문 끝>


[배포번호:2018-11호]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