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로가기 메뉴
본문 바로가기
주요메뉴 바로가기
ETRI소식 상상을 현실로, 진화하는 ICT세상, 고객과 함께 ICT미래를 열어가겠습니다.

연구개발보도자료

[2022-33호] ETRI, VR 장애인 직업훈련 전국 30여개 현장 적용

ETRI, VR 장애인 직업훈련 전국 30여개 현장 적용
바리스타·스팀세차 훈련생 14명 취업 성공, 직종·훈련생 지속 확대

- 즐기는 콘텐츠를 넘어 사람을 위하는 지식콘텐츠로 진화하다

사진자료


가상콘텐츠 분야가 게임·영상 위주의 즐기는 콘텐츠를 넘어 장애인 고용과 연계된 직업 교육․훈련으로까지 현장에 성공적으로 활용되는 성과를 보이고 있다.

한국전자통신연구원(ETRI)은 22일, 사용자 맞춤형 가상훈련 실감 콘텐츠 기술을 개발하여 전국 특수학교와 공공기관을 중심으로 발달장애인 가상현실(VR) 직업훈련에 적용하고 있다고 밝혔다. 

ETRI가『장애 맞춤 초실감 인터랙티브 콘텐츠 핵심기술』을 개발하여 본격적으로 국민들에게 성과를 선보이고 있다.

연구진은 발달장애인의 취업과 진출이 용이한 바리스타·스팀세차 직종 관련 콘텐츠를 개발, 가상직업훈련에 적용했다. 

이는 직무 숙련에 필요한 반복 훈련과 단계․수준별 훈련이 가능해, 실제 고용이 가능한 수준의 전문가로 성장하는 데 큰 도움이 되고 있다는 현장의 평가를 받고 있다.

현재 서울남부, 대전, 충남 3개소의 발달장애인훈련센터와 전국 27개 특수학교 등 전국 30여개 현장에 가상현실 콘텐츠를 설치, 직업훈련 및 직업 체험에 활용 중이다.
 
ETRI는 한국장애인고용공단과의 협력을 통해 공단 산하의 발달장애인훈련센터를 통해 리빙랩(Living Lab) 방식으로 시험서비스를 운영하여 기술의 완성도와 현장 활용성을 높였다. 

이 과정에서 발달장애인 가상훈련 기술의 실효성을 인정받았다.

대전 발달장애인훈련센터는 가상현실 직업훈련 콘텐츠를 적극적으로 활용하여 실제 발달장애인 훈련생들의 취업으로까지 이어지는 사례를 보여주고 있다. 

작년부터 11명의 바리스타 훈련생과 스팀세차 훈련생 6명, 총 17명의 발달장애인의 직업훈련에 본 기술을 적용하였다. 

그중 훈련생 14명은 실제 기업에 취업까지 성공했다. 

또한, 포스코1%나눔재단이 추진하는 VR직업훈련센터 설치사업에 한국전자통신연구원에서 개발한 바리스타와 스팀세차 직업훈련 콘텐츠가 사용되면서 광양장애인복지관을 시작으로 전국 특수학교 및 복지관 등의 시설에 설치가 가속화될 전망이다. 

ETRI가 만든 기술은 ▲특수교육 교수법인 중재 기법을 콘텐츠에 적용하여 맞춤형 가상훈련을 가능하게 하는 중재 콘텐츠 기술 ▲훈련자의 훈련상황에 따라 콘텐츠를 자동으로 제공하고 원격에서 가상훈련을 관리, 제어할 수 있는 가상훈련 관리 AI 기술 ▲실제 훈련과 유사한 감각으로 실감나게 가상훈련을 체험하기 위한 실-가상 혼합 인터랙티브 콘텐츠 기술이다.

바리스타 콘텐츠는 커피를 만드는 데 필요한 각각의 과정을 안내받음과 동시에, 가상의 객체를 부딪치는 동작에서 컨트롤러에 진동이 전해져 쉽고 실감 나게 기술을 익힐 수 있다. 

실제 환경에 있는 선생님이 간단한 리모컨 조작으로 가상환경에 있는 훈련생을 도와주기도 한다.

스팀세차의 경우에는 압력센서를 통해 훈련을 잘 수행하고 있는지 자동으로 분석하여 잘못된 동작을 취할 경우, 실시간으로 음성안내를 제공하고, 훈련이 마무리되면 훈련 결과를 수치화하여 알려준다.

ETRI 콘텐츠연구본부 정일권 본부장은“콘텐츠 기술이 단순히 엔터테인먼트 영역뿐만이 아니라 우리의 실생활과 접목되고 사회문제를 해결하는 등 생산적으로 활용되는‘사람을 위한 지식콘텐츠’로 발전해 나갈 것으로 기대하고 있으며, 이를 위해 지속적으로 관련 연구에 힘쓰겠다”고 말했다.

또한, 포스코1%나눔재단은“기존 강의 방식의 교육으로는 반복 실습이나 안전한 학습시설의 확보 등의 제한이 있어, 효과적으로 발달장애인들의 직무숙련도를 높이기 어려웠다. VR을 활용한 직업훈련이 많은 발달장애인의 취업 문을 열어 줄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고 밝혔다.

연구진은 실질적인 장애인 직업훈련이 증강현실/가상현실(AR/VR) 기술을 통해 더욱 폭넓게 제공될 수 있도록 카쉐어링 관리사, 사무 보조원 등 장애인 취업률이 높은 직종을 중심으로 직업훈련 콘텐츠를 확대하여 개발 중이며, 아울러 장애인 복지관 등에서 재미와 체력단련을 위해 활용할 수 있는 AR/VR 융합 스포츠 콘텐츠 기술도 함께 개발 중이다.

ETRI는 향후 ▲협업 상호작용을 위한 다중 사용자 인식 기술 ▲맞춤형 가상 중재 자동 제어 기술 등을 통해 기술적 고도화를 추진하고 있으며, 또한 일반인들의 비대면 교육․훈련에도 폭넓게 활용될 수 있는 초실감 가상 교육․훈련 시뮬레이션 콘텐츠 기술도 적극 개발할 방침이다. 

본 연구는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사회문제해결형 R&D의 일환으로 시작되었으며, ETRI 기본사업인‘발달장애인 가상 직업훈련을 위한 맞춤형 실감 인터랙티브 콘텐츠 기술 개발’과제를 통해 진행되었다. <보도자료 본문 끝>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