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로가기 메뉴
본문 바로가기
주요메뉴 바로가기
ETRI소식 상상을 현실로, 진화하는 ICT세상, 고객과 함께 ICT미래를 열어가겠습니다.

경영일반보도자료

[2017-24호] ETRI UHD 방송기술, 전 세계에 알리다

UHD 방송위한 전 시스템 구축완료

ETRI UHD 방송기술, 전 세계에 알리다

- NAB 전시회서 방송시스템 등 관련기술 선보여

- UHD방송 송신부터 수신기술까지 총망라 호평

- 국내 방송사, 방송장비 중소기업들과 공동 마케팅ETRI 보도사진

국내 연구진이 세계 최초로 초고화질(UHD) 방송 서비스를 위한 모든 시스템 구축을 완료, 세계 시장에서 인정받았다. 이는 우리나라가 전 세계 차세대 방송시장을 선도할 수 있는 발판을 마련한 쾌거다.

ETRI(한국전자통신연구원)는 지난 24일부터 나흘간 미국 라스베가스서 개최된 세계 최대 규모의 방송 장비 전시회인 '국제 방송 장비 전시회(NAB) 2017' 에 참가, 최신 방송 기술을 선보였다.

이번에 ETRI가 NAB 전시회에서 선뵌 기술은 총 네 가지다. UHD/HD 동시방송을 위한 통합 방송시스템, 계층분할다중화(LDM)에 영상압축기술(SHVC)을 결합한 기술, 휴대용 이동 HD방송 수신기, 전파의 효율적 사용을 위한 송신기 식별 기술 등이다.

먼저, UHD/HD 동시방송을 위한 ATSC 3.0 기반 통합(End-to-End) 방송시스템은 초고화질(UHD) 방송영상 송출 기술부터 전파의 효율적 분배, 수신 기술을 통합 구축한 기술이다.

이는 초고화질(UHD) 방송서비스를 위한 모든 요소기술을 개발하여 통합 구축한 것으로 ETRI 전시부스를 찾은 방송 관계자로부터 큰 관심을 받았다. 

우리나라는 본 기술을 기반으로 오는 5월부터 전 세계 최초로 초고화질(UHD) 방송을 실시할 예정이다.

다음으로 지난해 

차세대 지상파 방송 표준으로 채택된 계층분할다중화(LDM) 기술과 추가적으로 영상압축기술(SHVC)을 결합, 주파수 효율을 30%이상 보다 개선할 수 있는 기술을 전시했다.

아울러, 휴대용 이동 HD방송 수신기는 손바닥 반 정도의 크기로 언제 어디서든 휴대용 단말기에 본 수신기를 꼽으면 HD 방송을 볼 수 있다. 이는 HD 방송 영향력 강화에 고심하고 있는 북미 방송 관계들에게 가장 큰 관심을 받았다. 

또한 방송신호를 전송하는 각각 방송 송신탑에 식별신호를 부여하여 전파가 효율적으로 분배될 수 있도록 하는 기술을 선보였다.

ETRI는 세계적으로 유명한 이번 전시회 참여를 통해 우리나라의 방송통신 미디어 기술 수준을 적극 홍보하고, 우리나라 방송장비 기업들이 글로벌 시장을 선점하는데 기여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특히, ETRI는 지난해에 이어 'Korea UHD 온에어' 라는 슬로건으로 국내 방송사(KBS, MBC, SBS) 및 장비 개발 중소기업과 함께 UHD 테마관을 통해 공동 전시했다. 연구진은 국내 기업의 ATSC 3.0 방송장비 상용화 홍보 및 해외 진출에 커다란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미래창조과학부 최영해 전파정책국장은 "세계 최초의 UHDTV 본방송을 앞두고 그 동안 미국의 ATSC 3.0 표준화와 더불어 방송장비 개발을 주도해 오고 있는 ETRI, 가전사 및 국내 방송장비 기업들의 노고에 감사의 뜻을 전하며 이를 발판으로 세계시장 진출을 기대한다”고 밝혔다.

미국 NBC 유니버설 방송사의 글렌 라이트마이어(Glenn Reitmeier) 부사장도 "미국의 차세대 지상파 방송에 바로 적용 가능한 ATSC 3.0 방송시스템을 활용, ETRI가 UHD 및 다채널 HD 방송 서비스를 전시함으로써 ATSC 3.0 방송 기술을 선도하고 있음을 보여주었다”고 전했다.

또한, ATSC 회장 마크 리처(Mark Richer) 및 싱클레어방송그룹 부사장 마이크 에이킨(Mike Aitken)도 ETRI의 휴대용 이동 HD방송 수신기에 대해 “향후 미국의 ATSC 3.0 방송에 꼭 필요한 방송 단말이 될 것이다”라며 큰 관심을 보였다.

ETRI 안치득 방송·미디어연구소장은 "세계 최대 전시회를 통해 우리나라의 최신 방송미디어 기술을 선보이며 기술 신뢰성을 확보했다. 국내 방송장비 기업의 해외시장 진출을 적극 돕고 세계 최초 지상파 UHD 방송 홍보 및 국내·외 UHDTV 방송서비스가 활성화 되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ETRI는 이번 전시회를 통해 미국 방송 관계자들로부터 ATSC 3.0 방송 신호 계측기도 크게 주목을 받았으며 구매문의가 이어졌다고 밝혔다. 특히, ATSC 3.0을 차세대 지상파 방송으로 고려중인 브라질 방송사 글로보TV에서도 큰 관심을 보였다고 설명했다. <보도자료 본문 끝>



[배보번호:2017-24호]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