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로가기 메뉴
본문 바로가기
주요메뉴 바로가기
ETRI소식 상상을 현실로, 진화하는 ICT세상, 고객과 함께 ICT미래를 열어가겠습니다.

경영일반보도자료

[2018-58호] ETRI,지능형 IoT 플랫폼·서비스 기술 선봬

ETRI,지능형 IoT 플랫폼·서비스 기술 선봬

- 12일부터 사흘간 『2018 사물인터넷 국제전시회』 참가

- 플랫폼, 재난안전, 산업 서비스 분야 8개 IoT 기술

- IoT 플랫폼 기술 공개 및 축적된 IoT 기술 경험 공유ETRI 보도사진

사물인터넷(IoT) 기술은 편의성을 높여 삶의 질을 향상시킬 뿐만 아니라 산업 및 공공 시스템 전반으로 확산되면서 디지털 변혁의 핵심 기반이 되고 있다. 

한국전자통신연구원(ETRI)는 초연결 지능사회에 한 걸음 더 다가가기 위해 오는 12일부터 사흘간 서울 코엑스에서 개최되는 ‘2018 사물인터넷 국제전시회’에 참가, 일반에 8개의 IoT 기술을 선보인다. 

이번 전시회에는 지능형 IoT의 핵심인 플랫폼 기술을 비롯해 재난안전 분야 그리고 산업 및 생활 서비스 분야 IoT 응용기술들이 소개된다.

연구진은 플랫폼 기술 분야로 ▲오픈소스 지능형 IoT 소프트웨어 ▲지식융합슈퍼브레인 플랫폼과 서비스를 선보일 예정이다.

먼저 오픈소스 지능형 IoT 소프트웨어(SLICE)는 IoT 기술을 통해 사물과 인간의 행동정보를 수집, 분석 및 학습해 사물을 최적으로 제어할 수 있는 SW 기술이다. 본 플랫폼은 오션 얼라이언스(OCEAN Alliance) 개발자 사이트와 깃허브(GitHub)를 통해 다운로드 받을 수 있다. 

전시장에서는 슬라이스(SLICE) 플랫폼을 이용해 자동차에 장착된 사물들의 협업 과정을 선보일 예정이다. 사용자의 피로도가 높아진 것으로 판단되면 알람을 주는 등 자동으로 차량 내 사물을 제어하는 슬라이스의 기능을 확인할 수 있다.

지식융합슈퍼브레인(KSB) 플랫폼은 IoT를 활용해 인공지능 서비스를 개발하는데 공통적으로 필요한 서비스 개발환경 도구를 제공한다. 사용자들은 이를 기반으로 다양한 인공지능 서비스를 손쉽게 개발할 수 있다.

재난안전 분야에서는 ▲에너지 안전 IoT ▲소방관용 스마트 헬멧 ▲원거리 선박 식별 시스템을 전시한다. 

에너지 안전 IoT 기술은 가스누출, 누설전류 등의 위험요소를 수집하고 분석해 전통시장, 지하상가 등의 가스, 전기 사고전조를 예측하고 사고에 대비하는 기술로서 두 개 시장을 연결해 실시간 서비스를 선보일 예정이다.

또한 연구원은 작년에 이어 다시 소방관을 위한 스마트 기술을 선보인다. 소방관용 스마트 헬멧 기술은 생체신호를 기반으로 위치 탐색, 영상 및 데이터 통신, 현장 상황의 공유 및 시각화 기능을 제공, 실외 재난현장에서 소방관의 재난 대응 능력을 향상시켜주는 기술이다. 

한편, 원거리 선박 식별 시스템은 저전력 장거리 IoT통신을 기반으로 원거리 선박을 식별하는 시스템이다. 이 시스템은 거친 해상환경에도 고감도 안테나를 통해 장거리 통신이 가능하기 때문에 향후 조업 전자허가증 역할과 불법 조업에 대한 모니터링 기능을 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산업 및 생활 서비스 분야에서는 IoT 신기술에 대해 ETRI의 축적된 경험을 시장과 공유하기 위해 ▲클라우드 기반 스마트팜 IoT ▲전력거래 스마트 에너지 IoT ▲건강·감성 인지 휴먼케어 기술을 전시한다. 

클라우드 기반 스마트팜 IoT 서비스는 차세대 농축산 기술 3가지로 구성된다. 

먼저 ‘스마트베드 및 팜클라우드 기술’은 인공지능형 병해 예측, 온실 이상 상황인지 및 생산효율화 기능을 수행한다. 이 기술은 FaaS(Farm As A Service) 실현을 목표로 현재 10여 개 딸기 농가를 대상으로 테스트 중이다.

이와 더불어 농축산물 생산, 유통, 소비 정보 빅데이터 분석을 위한 ‘Private 클라우드 기반 농축산 응용 개발 플랫폼’과 축산질병 대응, 관리 사육환경 개선, 동물복지 인증 등을 위한 ‘스마트 안전 축사 기술’도 전시해 차세대 스마트 축사 기술을 선보일 예정이다.

아울러 스마트 에너지 IoT는 분산에너지 자원 및 CES 마이크로그리드를 관리하고, 소규모 분산에너지 자원들을 모아 전력시장 거래 중개를 돕는 기술로 IoT를 기반으로 새로운 에너지서비스를 만들어 낼 것으로 예상된다.

마지막으로 건강·감성 인지 휴먼케어 기술은 웨어러블 장치로 측정된 생체신호를 기반으로 하는 ‘몸(신체)·마음(감성)’인지 기술이다. 전시장에서는 실시간 생체신호를 이용해 무호흡, 코골이를 인지하는 수면 모니터링 기술, 뇌와 음성으로부터 감정 상태를 인지하는 기술을 선보일 예정이다. 

ETRI는 초연결 시대를 대비하기 위해 차세대 IoT 기술에 대한 새로운 패러다임을 정립하고, 기반 핵심기술 개발을 선도적으로 끌어가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연구원은 이번 전시회를 통해 4차 산업혁명의 기반인 IoT 핵심 및 응용기술을 일반에 공개하고, 기술 공유와 협력의 장을 마련함으로써 우리나라 IoT기술 발전에 기여한다는 계획이다. 

ETRI 김현 IoT연구본부장은 “이제 IoT는 단순한 연결을 넘어 지능화 단계에 있으며, 향후 가상과 물리세계를 하나로 결합할 자율지능 IoT로 진화 중에 있다. ETRI는 이러한 차세대 IoT 기술 개발을 통해 국가 산업 및 사회시스템 전반에 걸친 초연결 지능화 시대를 견인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고 있다.”고 말했다.<보도자료 본문 끝>


[배호번호:2018-58호]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