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로가기 메뉴
본문 바로가기
주요메뉴 바로가기
ETRI소식 상상을 현실로, 진화하는 ICT세상, 고객과 함께 ICT미래를 열어가겠습니다.

경영일반보도자료

[2016-98호] ETRI, 어린이를 위한'코딩'책 발간

'컴퓨터 언어'코딩교육, 연구원이 나선다

ETRI, 어린이를 위한'코딩'책 발간

- 『코딩 어드벤처 시리즈』국내 최고 프로그래머가 알려주는 코딩 교육서
- 어린이들이 코딩을 쉽게 배울 수 있도록 동화와 게임으로 설명 

ETRI 보도사진

2018년부터 초·중·고등학생을 대상으로 소프트웨어(SW) 교육 의무화에 발맞춰 어린이 코딩(Coding) 교육 도서가 발간됐다. 


ETRI(한국전자통신연구원)는'Easy IT 기술총서'의 일환으로 어린이를 위한 코딩 책 시리즈 『동화 속 세계로 떠나자, 코딩 어드벤처』, 『내가 게임 메이커, 코딩 어드벤처』 를 발간했다고 밝혔다.


코딩은 컴퓨터와 대화를 나눌 수 있는 언어로, IT 시대의 필수 언어이다. 이번 발간된 책은 처음으로 코딩을 접하는 어린이들이 쉽게 따라할 수 있도록 만화와 명작 동화 스토리 등을 넣어 구성됐다. 


ETRI 지식이러닝연구실의 연구원들이 스크래치를 이용해 만든 코딩 문제를 수록, 어린이들은 놀이를 하듯 미션을 완수하며 창의성 훈련을 할 수 있다.


스크래치는 MIT대학에서 어린이를 위해 만든 블록형 프로그래밍 언어다. 명령어를 넣은 블록을 자석처럼 붙여 넣으면 원하는 동작을 만들 수 있다. 동작 외에도 소리 등 시청각적으로 다양한 코딩을 구현 가능해 불꽃놀이, 활쏘기, 드럼연주 등을 만들 수 있다.


『코딩 어드벤처』는 총 2권으로 구성됐다. 1권은 코딩의 개념과 기초 문제, 2권은 심화된 문제를 수록해 게임처럼 난이도를 높여 독자가 성취감을 느낄 수 있도록 했다. 흥미진진한 책을 읽다보면 어렵게 느껴지는 코딩이 능숙해지고, 수학적 사고는 물론 논리력이 강화될 수 있다.


코딩 교육은 세계적 추세이다. 미국은 코딩 교육 캠페인을 진행 중이고, 영국과 핀란드 등은 코딩을 필수 과목으로 가르치며 코딩 교육 의무화에 앞장서고 있다. 


ETRI 이순석 커뮤니케이션전략부장은“소프트웨어 교육은 미래 지식 정보사회를 준비하는 데 중요하다. 외국어를 배우듯 컴퓨터 언어를 이해하는 세대가 새로운 것을 만들 수 있다. 앞으로도 주니어를 위한 Easy IT 시리즈를 지속적으로 발간해, 과학문화 확산에 앞장서겠다.”고 밝혔다. 


이번에 출판된 책은 일반 서점과 온라인에서 쉽게 구입할 수 있으며, 각 책 가격은 10,000원씩이다. 


한편,'ETRI Easy IT 시리즈'는 ETRI가 발간하는 IT 대중서로 지난 2006년을 시작으로 지금까지 총 46종이 발간됐다. 주니어를 위한 Easy IT 시리즈로 『청소년이 꼭 알아야 할 IT 미래직업』, 『똑똑한 배 하하호의 해적소탕대작전』, 『발명 속 IT 교과서』, 『IT가 지켜주는 안전한 세상』등이 발간되었으며, 공공 어린이도서관 등에서 활발히 이용되고 있다.  <보도자료 본문 끝>


[배포번호 : 2016-98호]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