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로가기 메뉴
본문 바로가기
주요메뉴 바로가기
ETRI소식 상상을 현실로, 진화하는 ICT세상, 고객과 함께 ICT미래를 열어가겠습니다.

경영일반보도자료

[2023-16호] ETRI-한국스포츠정책과학원, AI기반 빅데이터 분석으로 스포츠 첨단화 나선다

<ETRI-한국스포츠정책과학원>

AI기반 빅데이터 분석으로 스포츠 첨단화 나선다

- ICT 핵심·전략기술 접목한 스포츠 첨단산업화 협력 나서
- 국가 스포츠과학화 협력을 통해, 기관 발전 시너지 창출

보도자료 대표이미지



국내 연구기관들이 스포츠 빅데이터와 정보통신기술(ICT)을 접목, 4차 산업혁명 시대를 선도하는 스포츠의 첨단화에 나선다.


한국전자통신연구원(ETRI)은 11일, 원내에서 한국스포츠정책과학원과 인공지능(AI) 기반 스포츠 빅데이터 분석을 통한 스포츠 산업 및 과학의 첨단화에 상호 협력키로 했다.

이번 협력은 우수한 국내 ICT 스포츠 빅데이터 기술 활용 및 분석을 통해 스포츠산업을 미래 고부가가치 4차 산업으로 혁신하기 위한 첫 발걸음이다.

향후 양 기관은 ▲스포츠산업 정책 수립 및 중장기 연구개발(R&D) 추진과 관련한 의제 발굴 ▲스포츠과학(국가대표선수 경기력향상, 첨단스포츠기술 활용) 및 스포츠의학 연구와 ICT 융합을 위한 핵심기술 개발 등에 협력을 추진한다. 

ETRI 연구진은 문체부의 지능형 개인맞춤 재활운동 서비스 기술개발 등을 통해 의료·스포츠연계 빅데이터 플랫폼 연구, AI기반 운동 분석·추천 연구 등에 핵심원천기술을 보유하고 있다. 

이러한 기술을 기반으로 한국스포츠정책과학원의 풍부한 스포츠 데이터를 활용, 가술의 완성도를 제고하고 국가대표 선수들에 적용하여 경기력 향상을 적극 돕기로 했다.

이번 협력을 계기로, 양 기관은 학술세미나, 포럼 공동 개최 및 제반 자료 공동 활용으로 협력을 확대할 예정이다.

ETRI 방승찬 원장은“국가 스포츠 빅데이터와 ICT를 접목하는 이번 업무협력을 통해 양기관의 시너지 효과는 물론 나아가 4차 산업혁명 시대의 스포츠와 ICT가 융합된 첨단 스포츠산업 시장 활성화에도 기여하겠다.”고 말했다.

한국스포츠정책과학원 남윤신 원장도 “디지털전환 시대에 스포츠와 첨단기술의 융합은 필연적이고 ETRI와의 기술 협력을 통해 한국 스포츠의 글로벌 경쟁력 강화에 더욱 매진하겠다”고 밝혔다. 

한국스포츠정책과학원은 1980년 설립된 국민체육진흥 및 스포츠과학의 체계적ㆍ종합적 연구를 하는 국가 연구기관이다. <보도자료 본문 끝>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