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감사개요
❍ 감사 대상
- 행정업무 인수인계 실태 점검
- 휴직자 관리실태 점검
❍ 감사중점
행정업무 인수인계 실태
휴직자 관리실태
2018년도 일상감사 지적사항 조치현황
(* 인수인계 참여자 인터뷰 : 신입 및 전보 직원)
학위 취득 및 창업 휴직자 휴직현황
❍ 감사기간 : 2020.03.31. ~ 2020.04.10
❍ 감사반원 : 감사1실장, 감사2실장, 정○○, 유○○
□ 감사결과
❍ 권고 : 2건
(행정업무 인수인계) 신입
·전보 직원 의견수렴 결과와 타 기관 사례 등을
참고하여 연구원 인수인계 프로세스
(시기와 절차, 양식 등) 전반을 표준화
할 수 있도록 관련 제도를 개선하고
, 인적·물적 공백없이 인수인계가 이루
질 수 있도록 행정안전부 온
-나라 시스템 등을 참고하여 부서내 담당 업무별
인수인계 자료
(매뉴얼 포함)를 개인 PC 외 연구원 시스템을 활용하여 저장·
공유
·업데이트 가능한 프로세스를 마련·운영
(휴직자 관리) 휴직한 직원의 휴직 목적 달성과 사정 변경이 있을 경우
, 필요한
조치가 즉시 이루어질 수 있도록
, 국민권익위원회 권고사항 등을 충분히 고려
하여 관련 규정을 개정한 후
, 휴직자에 대한 관리 및 점검을 정기적으로 시행.
또한 창업을 목적으로 휴직을 하는 경우 정상적인 창업 활동이 이루어질 수 있
도록
, 현행 창업지원시행요령 제8조에서 정하는 사항에 대한 구체적 방안을
마련
·시행
2020년도 1차 복무감사 실시 결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