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WP문서[ETRI 보도자료] ETRI, 나노종합기술원과 ICT협력 가속도.hwp

닫기

Embargo

없음

배포일자 : 2016.12.8(목)

배포번호 : 2016-92호

ICT소재부품연구소

IT부품산업기술연구부장

이진호(042-860-5665)

E-mail : leejinho@etri.re.kr

커뮤니케이션전략부

성과홍보실장

정길호(042-860-0670)

E-mail :

커뮤니케이션전략부

성과홍보실

정병인(042-860-6634)

E-mail : byengin@etri.re.kr

매수 : 보도자료 2매(사진자료 5매) 행사 후 12시 송부예정

배포처 : ETRI 성과홍보실

<ETRI-나노종합기술원 MOU>

ETRI, 나노종합기술원과 ICT협력 가속도

- 8일, 나노 및 소재부품 분야 상호협력 공동연구

- 공공 R&D, 장비 인프라 지원, 기술 네트워크 구축

ETRI(한국전자통신연구원)는 원내 대회의실에서, 첨단 나노장비 인프라 기관인 나노종합기술원과 나노 및 소재부품 관련 기술협력을 위해 업무협정을 체결한다고 8일 밝혔다.

ETRI 내부에도 반도체 제조공정이 가능한 팹(Fab)시설이 있지만 시설이 낙후되고 한계가 있어 최신 설비를 갖춘 나노종합기술원과 협력, 시너지를 내고자 함이 이번 협력의 주 목적이다.

예를들어, ETRI는 차세대 음성센서인 스마트폰용 멤스(MEMS) 마이크 심기술을 개발하였으나, 상용화를 위한 시제품은 연구원내에서는 구현이 어려운 형편이다. 이에 나노종합기술원과 함께 시제품 양산에 합의, 향후 시제품 생산에도 힘을 모을 예정이다.

또한 양기관은 지난 7월부터 머리를 맞대고 향후 ICT소재부품 기술협력에도 꾸준히 협의를 해오고 있다. 이를 통해 나노종합기술원이 추구하는 미래 장비투자계획 및 기술개발에도 협력, 기관간 상생협력 과제를 추진할 예정이다.

나노종합기술원과 ETRI가 본 협정을 통해 공동으로 협력키로 한 사항으로나노 및 소재부품 기술분야 공동연구 아이템 발굴 인프라 상호지원 협력 학술, 기술, 교육 및 장비 정보 교류 나노 및 소재부품 기술 네트워크 구축 등이다.

나노종합기술원 이재영 원장은ETRI의 우수한 연구결과물 및 인력과 나노종합기술원의 인프라, 운영 노하우가 접목되어 나노 및 소재부품분야 최고의 기술이 융합되어 시너지도 클 것으로 본다고 말했다.

또한 ETRI 엄낙웅 ICT소재부품연구소장도나노종합기술원은 나노 및 소재부품 연구를 실용화하는 거점 역할을 충실히 해오고 있다. 이번 협력을 바탕으로 두 기관이 활발히 협력, 향후 우리나라 소재부품 산업을 발전시키는데 중요한 계기가 되기를 바란다고 밝혔다.

나노종합기술원은 나노기술 연구개발 시설·장비의 연구지원 및 이용 서비스, 나노기술 전문인력의 양성, 나노기술 실용화 및 산업화 지원을 목표로 지난 2005년에 설립된 국내 최고의 나노 인프라 기관이다. <보도자료 본문 끝>

첨부1

업무협력 행사 계획(안)

업무협약식 (MOU) 진행계획

협약개요

 (일 시)‘16.12.08.(화), 11:00 ~ 13:00

 (장 소) ETRI 1연구동 307호 (회의실), 봉사식당

 (참 석 자)

- 한국전자통신연구원: 이상훈 원장, 엄낙웅 소장, 이진호 부장, 이정익 부장, 양일석 부장, 백용순 부장, 박종문 실장, 양우석 책임

오진환 실장(진행)

- 나노종합기술원: 이재영 원장, 양준모 본부장, 김희연 부장, 이병주 부장, 임성규 팀장, 이천무 팀장, 이광연 선임

 (협약진행)

내 용

시 간

비 고

(1) 개회 및 내외빈 소개

11:15

~

11:30

1동 307호(회의실)

*사회: ETRI 오진환 실장

(2) 협약서 서명

(3) 기념촬영

(4) ETRI 전시관 투어

11:30

~

12: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