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WP문서[ETRI 보도자료] ETRI, 국제 이스포츠 대회에 AI 분석서비스 플랫폼 선봬_240103_F.hwp

닫기

Embargo

-

배포일자 : 2024.1.5.(금)

배포번호 : 2024-2호

초실감메타버스연구소

콘텐츠연구본부장

정일권(042-860-3810)

E-mail : jik@etri.re.kr

콘텐츠연구본부

지능형실감콘텐츠연구실장

길연희(042-860-1031)

E-mail : yhgil@etri.re.kr

지능형실감콘텐츠연구실

책임연구원

이상광(042-860-6159)

E-mail : sklee@etri.re.kr

대외협력부

홍보실장

정길호(042-860-0670)

E-mail : khchong@etri.re.kr

홍보실

행정원

이서진(042-860-0635)

E-mail : seojin@etri.re.kr

매수 : 보도자료 3매(참고자료 3매, 사진자료 8매)

배포처 : ETRI 홍보실

ETRI, 국제 이스포츠 대회에 AI 기반 이스포츠 XRAI 협업분석서비스 플랫폼, 플랫폼으로 진정한 메타버스 실현한다국제 이스포츠 대회 선보여봬

- 확장현실(XR) 기반 메타버스 공간 구축 협업 11명까지 가능기술 개발

- 영상 분석 기반으로 존성 탈피, 확장성 확보

- 통영2023 ··일 대전 초등학교 학교 과학교육이스포츠 대회 실시간 승률 예측 서비스생 적용 시범대상 실증 서비스 나서, 위치추적 인식 1만분의 1초 성능 기술 국산화 청신호실증으로 실용성 검증 - 게임 화면 분석을 통한 게임종목사 의존성 탈피, 확장성 확보

승부 예측 정확도 87%, 국제대회 LoL에도 적용 큰 호응

국내 연구진이 게임의 플레이 화면 분석을 통해 실시간으로 게임 상황을 인식해 승률 예측 서비스를 제공하는 인공지능(AI) 기반 이스포츠 분석 플랫폼을 개발했다. 최근 개최된 국제이스포츠 경기대회에서 큰 인기를 끌고 있는 리그오브레전드(LoL)에도 적용되어 호응을 얻었다.

한국전자통신연구원(ETRI)게임 영상에서 추출한 플레이 요소를 분석해 실시간 게임 상황을 인식하고 게임 내 주요 플레이 이벤트를 인지해 하이라이트를 자동 생성하는 기술을 개발했다.

게임 플레이 데이터로부터 게이머 프로파일을 기록해 대응하는 플레이 전략을 제공하는 AI 기반 이스포츠 서비스 플랫폼이다. 기존 게임종목사에 대한 의존성을 극복함으로써 다양한 장르의 게임에 대해 확장 적용할 수 있어 신규 서비스 창출 및 상용화에 큰 도움이 될 전망이다.

기존 서비스는 게임종목사 API 접근이 쉽게 확보되지 않아 해설 위주의 방송만이 했다. 연구진은 실시간 게임 화면 분석을 통해 주요 플레이 지표뿐만 아니라 다양한 예측 정보까지 지원하는 기술을 개발했다.

ETRI가 개발한 이스포츠 서비스 플랫폼은 실시간 게임 상황 인식 하이라이트 자동 생성 게이머 프로파일 생성 플레이 전략 추천 등 다양한 장르의 게임 종목에 대해 실시간 서비스를 지원하는 SW기술이다.

본 플랫폼 활용으로 영상 분석 기반 실시간 승률 예측 기술을 세계 최초로 국제 이스포츠 대회에 실시간으로 서비스했다. 게임 시간대별 특성을 고려한 예측 모델을 만들어 87% 이상의 예측 정확도를 확보했다.

연구진은 게임 내 주요 사건 인식 기술을 통해 게임 하이라이트 자동 생성 서비스도 개발했다. 기존 서비스와 달리 사용자 선호도에 따라 하이라이트 내용을 선택할 수 있어 다양하게 응용할 수 있다.

ETRI는 대규모 플레이 데이터를 분석해 개인 게이머뿐만 아니라 팀 단위의 프로파일을 생성하는 기술을 개발했다. 이로써 정밀하고 체계적인 훈련 프로그램을 추천하며 다각도의 플레이 전략까지 제공한다.

본 기술은 라우드코퍼레이션에 기술이전 되어 지난해 개최된 제15회 대통령배 아마추어 이스포츠 대회 ▲2023 이스포츠 대학리그 ▲2023 ··일 이스포츠 대회에 제공되었다. 또한, 하이라이트 자동 생성 서비스도 조만간 시장에 선보일 계획이다.

향후 ETRI는 인적자원 확보 및 신서비스 개발에 어려움을 겪고 있는 중소기업 및 지역거점 이스포츠 상설경기장 운영 기관을 지원하기 위한 이스포츠 서비스 운영 자동화 플랫폼도 개발할 예정이다.

문화체육관광부 문화산업정책과 김경화 과장은 글로벌 이스포츠 산업이 크게 성장하고 있어, 타 산업에 미치는 영향력이 증가하고 있는 만큼, 신기술 융합을 통한 창의적인 서비스 모델 발굴 등 산업 주도권을 확보할 수 있도록 적극 지원할 계획이다라고 밝혔다.

ETRI 콘텐츠연구본부 정일권 본부장도 “2023 ··일 이스포츠 대회에 적용된 실시간 승률 예측 기술은 게임 종목사의 API 지원 없이 동작하여 확장성이 우수하다. 또한, 다양한 장르의 이스포츠 종목에 확장 적용하여 관중들에게 즐거운 관전 경험을 제공하여 이스포츠 중계 서비스 활성화에 기여할 계획이다라고 말했다.

본 연구는 문화체육관광부 Game Now : e-스포츠 서비스를 인공지능 기반 실시간 게임 기술 개발과제의 결과물로 개발되었다. <보도자료 본문 끝>

참고1

XR 인공지능 기반 메타버스 협업이스포츠 플랫폼 기술의 개념도

확장현실(XR) 기반의 메타버스 공간에서 다수의 사용자가 참여하여 사용자 인터랙션 기반으로 협업을 수행할 수 있는 플랫폼 형태의 SW로써, 원격 비대면 교육·제조·회의·엔터테인먼트 등의 다양한 분야에 활용이 가능실황으로 진행되는 게임 영상에서 추출한 플레이 요소 특성을 분석하여 실시간으로 게임 상황을 인식하고, 이를 기반으로 게임 내 주요 플레이 이벤트를 분석하여 하이라이트를 자동으로 생성하며, 게임 플레이 데이터로부터 게이머 프로파일을 기록하여 그에 대응하는 플레이 전략 및 훈련 시나리오를 제공하는 인공지능 기반 e-스포츠 서비스 플랫폼

- XR 공간 매핑 및 객체 정합영상 인식 기반 실시간 라이브 게임 분석

- 실시간 고정밀 사용자 위치/포즈 추적(VPS: Visual Positioning System)객체 인식 기반 인게임 플레이 이벤트 분석

- XR 글래스 착용자의 핸드 포즈 추정 및 제스처 인식게이머 행동 분석 기반 프로파일 생성

- 메타버스 공간 다자 참여자들의 협업 인터랙션 동기화프로파일 분석 기반 훈련 시나리오 생성 및 추출

- 게이머 피지컬 성능 분석

- 피지컬 성능 훈련 시나리오 생성 및 추천

<XR 기반 메타버스 협업 플랫폼><XR 기반 메타버스 협업 플랫폼인공지능 기반 e스포츠 플랫폼 기술 개념도>

참고2

XR 기반 메타버스 공간 구축 기술 인공지능 기반 이스포츠 플랫폼 핵심 기술

<특징점 매칭 및 3D 재구성에 의한 포인트 클라우드 생성>

<실제-가상 공간 정합 오차 계산 (2.85cm)>

참고3

단일 RGB 영상 기반의 핸드 포즈 추정 및 제스처 인식 기술 2023 한··일 이스포츠 대회 서비스 현장

<(좌)한중일 이스포츠 대회 현장, (우)실시간 승률 예측 서비스 장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