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WP문서ETRI, 5기 IT어린이기자단 발대식 개최 .hwp

닫기

Embargo

없음

배포일자 : 2016.4.24.(일)

배포번호 : 2016-27호

커뮤니케이션전략부

성과홍보실장

정길호(042-860-0670)

E-mail :

커뮤니케이션전략부

성과홍보실

정병인(042-860-6634)

E-mail : byengin@etri.re.kr

매수 : 보도자료 3매(사진 4매)

배포처 : ETRI 성과홍보실

<“미래 과학 꿈나무육성에 앞장>

ETRI, 5IT어린이기자단 발대식 개최 - 전국 초등학생 4-6학년 170명 및 멘토대학생 30명 선발

- 정부출연연구원 최초 시행 후 올해로 5번째 공식 운영

- 과학문화 확산 및 대중화, ICT 과학인재 육성에 큰 기여

ETRI(한국전자통신연구원)가 운영하는 대표적 과학문화 확산 프로그램인IT어린이 기자단이 23일 5기 발대식을 갖고 공식 운영에 들어갔다.

IT어린이기자단은 IT에 대한 관심이 높은 국내 초등학생을 선발, 전국에서 개최되는 정보통신 관련 전시회를 탐방하고 기사를 써보는 현장학습 프로그램이다. 지난 2012년 최초 출범 후 5년째 이어지고 있다.

올해는 전국 4-6학년 초등학생 170명과 IT어린이기자단의 멘토가 되어줄 대학생 30명을 선발했다.

멘토대학생은 향후 어린이기자단의 활동에 참여, 전국 IT전시회 탐방은 물론, 매월 출제되는 IT관련 온라인 미션을 도우며 어린이기자단을 지원하는 든든한 선생님 역할을 맡는다.

원내 대강당에서 개최된제5기 IT어린이 기자단 & 멘토대학생발대식에는 IT어린이기자단과 멘토 대학생, 학부모 등 400여명이 참석했다.

이날 발대식에서 ETRI 이순석 커뮤니케이션전략부장의 환영 인사를 시작으로 IT어린이기자단과 멘토대학생 위촉 및 대표학생 선서 글쓰기 강기자 스토리 과학자 강연 등으로 진행됐다.

IT어린이기자단은재미있는 기사문이라는 글쓰기 강연을 통해 앞으로 IT현장에서 진행될 취재에 앞서 기사작성의 원리와 기사문의 구성을 배웠다. 또한, 기자로서 갖추어야 할 자질, 덕목 및 지식을 습득하는 의미 있는 자리가 되기도 했다.

더불어, 최근 이세돌과 알파고, 인간과 인공지능의 대결을 과학자의 눈으로 냉철한 분석을 내놓아 대중의 관심을 모았던, ETRI 이정원 선임연구원의 강연이 이어져 IT어린이기자단에게 큰 관심을 받았다.

이번 발대식을 통해 1년간 본격적인 공식 활동에 들어가는IT어린이기자멘토대학생은 향후 연구원에서 진행되는 ICT-DIY SW교육 등의 행사는 물론, 국내 IT관련 전시회, 각종 체험활동, 현장탐방 기사 작성 기회가 주어지고, 온라인 블로그를 통해 수시로 운영진이 제공하는 학습 미션을 부여받게 된다.

또한, 어린이기자단 활동 종료 시에는 어린이들이 직접 참여해 만드는IT어린이신문도 소속 학교 및 집으로 전달된다. 우수 기자 및 멘토대학생에게는 ETRI 원장 명의 표창장도 수여된다.

ETRI 이순석 커뮤니케이션전략부장은 미래에 대한 꿈을 꾸고 자라는 어린이들에게 평소 쉽게 접하지 못하는 IT 현장체험을 제공함으로써 IT과학에 대해 지식을 키울 수 있는 좋은 기회가 될 것이다고 말했다.

ETRI는 지난 4년 동안 전국의 초등학생 8백여 명의 IT어린이 기자단을 배출했으며 총 40여회의 현장탐방 및 IT관련 전시회 등을 찾는 등 과학문화 확산에 앞장서고 있다. <보도자료 본문 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