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WP문서[ETRI 보도자료] ETRI, 외국어 독해 가르치는 AI 선생님 선보여_fin.hwp

닫기

Embargo

없음

배포일자 : 2022.11.10.(목)

배포번호 : 2022-64호

인공지능연구소

언어지능연구실장

김영길(042-860-6302)

E-mail : kimyk@etri.re.kr

언어지능연구실

책임연구원

권오욱(042-860-6513)

E-mail : ohwoog@etri.re.kr

글로벌·홍보부

홍보실장

정길호(042-860-0670)

E-mail : khchong@etri.re.kr

홍보실

행정원

김민규(042-860-0681)

E-mail : kakapow@etri.re.kr

매수 : 보도자료 3매(참고자료 3매, 사진자료 9매)

배포처 : ETRI 홍보실

ETRI, 최고외국어 독해 가르치는 AI 선생님 선보여

- 언제 어디서나 외국어 독해 학습 가능한 AI 선생님

- 독해·발음 평가, 자유대화 가능한 독해 AI 원천기술

국내 연구진이 인공지능(AI) 선생님과 대화하며 외국어 듣기와 말하기, 읽기를 배울 수 있는 독해(讀解) 교육형 AI 기술을 개발했다. AI 기반의 언어 교육 서비스 확산에 큰 도움이 될 전망이다.

한국전자통신연구원(ETRI)이 세계 최초로 독해 교육에 딥러닝 기반 대화처리 기술을 도입한 독해 교육 인공지능 기술, 독해 AI 선생님을 선뵀다. 이를 통해 한국인이 영어를, 외국인이 한국어를 더욱 쉽고 효과적으로 배울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연구진이 개발한 독해 AI 선생님 기술은 가정방문 교사와 같이 교재형 독해 학습 콘텐츠를 기반으로 학습자의 영어 읽기·듣기를 도와준다. 교재에 있는 내용에 대해 질문하고 읽은 내용과 관련된 대화를 진행하며 학습자의 응답을 평가한다.

이를 통해 학습자가 가정방문 교사와 함께 공부하는 효과를 볼 수 있도록 돕는다. 아울러, 대면 교육을 통해서만 가능하던 영어 독해 교육을 가정이나 외부에서 비대면을 통해 받을 수 있게 된다.

ETRI는 이미 AI 기반의 대화형 외국어 교육 기술을 개발해 서비스를 제공한 바 있다. EBSAI 펭톡에는 ETRI의 영어 음성인식 및 발음평가와 자유대화처리 기술이 적용되어 있다. AI펭톡은 전국 초등학교를 대상으로 공교육 영어 말하기 학습 서비스로 활용되고 있다.

또한, 세종학당재단의세종학당 AI 한국어 선생님에도 동일한 기술을 적용, 한국인과의 대화 기회가 부족한 학생에게 한국어 학습의 기회를 넓혀주고 있다.

기존 대화형 외국어 교육 기술은 다양한 상황별 주제에서 AI와 영어나 한국어로 대화를 나누는 방식으로, 원어민과 대화하며 외국어를 익히는 것을 지원했다.

연구진은 이와 달리, 외국어 원서를 같이 읽고 대화하면서 가르치고 평가하도록 개선했다. 독해 교육 AI 기술에는 ETRI가 개발한 비원어민 음성인식 기술, 발음평가 기술, 자동번역 기술, 독해 교육 대화 기술이 적용돼 지문 듣고 읽기 지문 이해 독해 대화 서비스가 가능하다.

지문 듣고 읽기에서는 독해 AI 선생님이 읽은 지문을 학습자가 듣고 따라 읽으면 학습자의 발음을 평가해 발음에 대한 피드백을 제공한다.

지문 이해에서는 학습자가 지문을 읽으면서 잘 이해 안 되거나 궁금한 부분을 선택하면 모국어로 그 뜻을 알려준다.

또한, 독해 대화에서는 독해 AI 선생님이 지문에 관하여 질문하고 사용자가 응답하면 사용자의 응답에 대해 의미의 정확성을 평가하고 정답에 대한 힌트를 제공하고 있다.

ETRI 이윤근 인공지능연구소장은 독해 교육 AI 기술이 영어 원어민 교사와 독해 공부를 하고자 하는 국내·외 학습자들에게 큰 도움이 되길 바란다.고 밝혔다.

또한, 독해 교육 AI 기술의 도입을 추진하고 있는 폴리어학원(POLY)의 모기업 코리아폴리스쿨 임홍일 대표이사도ETRI의 독해 교육 AI 기술을 활용해 국내뿐만 아니라 동남아 등 해외 영어교육 시장 진출에 활용할 수 있길 기대한다.라고 말했다.

현재 연구진은 읽기 내용에 대하여 학습자가 작성한 에세이에 대한 자동평가 기술도 함께 개발하고 있다. 또한, 읽기, 듣기, 말하기 외에 쓰기까지 돕AI 선생님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한 후속 연구를 계속할 예정이다.

본 기술은 과기정통부준지도학습형 언어지능 원천기술 및 이에 기반한 외국인 지원용 한국어 튜터링 서비스 개발 과제로 진행되었다. 그간 특허 35건, 논문 41편, 기술이전 21건, 국제 표준안 2건 채택 등 성과를 냈다. <보도자료 본문 끝>

참고1

외국어 독해 인공지능 선생님 시스템 개념도 (기술설명)

1. 비원어민 음성인식 기술

비원어민(영어 학습 한국인, 한국어 학습 외국인) 학생의 대화 발화에 최적화된 기술 적용을 통해 높은 정확도의 음성인식 결과를 제공

2. 비원어민 발음평가 기술

비원어민 발화의 오류 유형 분석 및 발음 영어/한국어 유창성 척도를 바탕으로 학습된 모델을 통해, 비원어민 발음과 원어민 발음 특성을 비교하여 정확하지 않은 발음에 대한 피드백 제공

3. 자동번역 기술

사용자가 이해 안 되는 문장을 선택하면 모국어로 된 자동번역 내용 제공하여 지문 이해 돕는다

4. 튜터링 대화 기술

지문에 대해 질문하고, 인식된 학생 발화를 이해하고, 교육적 피드백과 주제에 맞는 자유 대 진행

1) 독해 지문 기반 튜터링 대화

- 독해 지문에 대하여 질문하고 학생 응답이 의미상으로 정확한지 판단하며 오답 시 정답 유도 위한 피드백 제공

- 지문 이해도 및 말하기 능력 향상

2) 독해 지문 관련 자유 대화

- 지문 주제와 관련된 자유 대화 진행

- 학습 흥미 유발 및 집중도 향상

3) 교육용 대화 지식 자동 생성

- 학습한 대화 모델로 독해 워크북에 대한 대화 지식 자동 생성

- 교육 대화 구축자들의 작업부담 경감, 대화 지식 구축 및 확장 용이

참고2

외국어 독해 인공지능 선생님 서비스 설명

독해 인공지능 선생님 앱을 활용하면 학교와 학원에서 또는 1:1 가정방문 교사를 통해서만 가능하던 독해 학습을 디지털화하여, 어디에서도 교사와 함께 학습하는 것처럼 외국어를 공부할 수 있다. 사용자가 레벨 선택 후 원하는 독해 지문을 선택하면 선택한 지문에 대지문 이해”, “지문 듣고 읽기”, “독해 대화독해 테스트등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다. 지문 이해에서는 사용자가 지문을 읽으면서 잘 이해 안 되거나 궁금한 부분을 선택하AI 선생님이 모국어로 그 뜻을 알려준다.

지문 듣고 읽기에서는 AI 선생님이 읽는 것을 듣고 따라 읽을 수 있으며 AI 선생님은 사용자 발음을 평가하고 각 문장 발음 점수와 함께 읽기 평균 점수를 제공하며, 특히 발음이 정확하지 않았던 부분을 표시하여 사용자에게 구체적인 발음 피드백을 제공한다.

독해 대화에서는 튜터와 대화하면서 지문의 내용을 확인하고 외국어 말하기 능력을 키울 수 있다. AI 선생님은 지문과 관련하여 질문하고, 사용자 응답의 의미 정확성을 평가하며, 정답 유도를 위한 힌트를 제공한다. 학습 흥미 유발을 위해 지문 주제와 관련된 자유 대화도 가능하다. 관리자 모드에서는 대화 지식 제작/관리 도구가 포함되어 있어서 교사와 교육기관이 자체 교재와 강의를 탑재해 앱으로 배포하여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다.

앞으로는 학습자가 작성한 에세이에 대한 자동 평가 외에도, 사용자가 입력한 지문에 대한 튜터링 서비스도 제공할 예정이며 영어 독해 튜터링 외 한국어 말하기 교육 서비스도 제공할 예정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