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TRI 보도자료] ETRI, 美 NAB서 AI기반 차세대 미디어기술 선보여_250331_FF.hwp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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배포일자 : 2025.4.3.(목) |
배포번호 : 2025-29호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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초실감메타버스연구소 |
미디어연구본부장 |
이태진(042-860-5713)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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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디어연구본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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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디어지능화연구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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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외협력본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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E-mail : khchong@etri.re.kr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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홍보실 |
행정원 |
이서진(042-860-0635) |
E-mail : seojin@etri.re.kr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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매수 : 보도자료 3매(참고자료 6매, 사진자료 8매, 영상자료 3매) |
배포처 : ETRI 홍보실 |
ETRI, 美 NAB서 AI기반 차세대 미디어 기술 선보여
- 다시점 자유도 OTT 플레이어 지능화 기술 등 5개 핵심기술 전시
- AI활용 초실감 미디어 혁신기술로 글로벌 무대 도전
국내 연구진이 인공지능(AI)을 활용한 차세대 방송・미디어 핵심기술을 미국에서 개최되는 세계 최대 전시회에서 일반에 공개한다. 향후 본 기술은 미디어 및 방송 산업의 혁신을 가속화하고 글로벌 시장에서 우리의 기술 리더십을 더욱 공고히 할 것으로 기대된다.
한국전자통신연구원(ETRI)은 5일부터 나흘간 미국 라스베가스 컨벤션센터에서 열리는 세계 최대 규모의 국제 방송 장비 전시회인‘NAB 2025’에서 연구진이 개발한 방송・미디어 관련 최신기술을 선보인다고 밝혔다.
이번 전시에서는 ▲다시점 자유도를 제공하는 인터넷 동영상서비스(OTT) 플레이어 지능화 기술 ▲사용자 프라이버시 보호를 위한 메타버스 트러스트 레이어 기술 ▲사용자 주도 초실감 볼류메트릭 에셋 생성 및 거래기술 ▲초실감 메타버스 서비스를 위한 실사 기반 입체영상 공간컴퓨팅 기술 ▲사용자 선택형 UHD 입체미디어 서비스 기술 등을 공개할 예정이다.
ETRI가 공개하는 다시점 자유도를 제공하는 OTT 플레이어 지능화 기술은 시청자의 관심 객체를 AI 기술로 실시간 검출하고 분석한다. 분석된 객체에 대한 상세 정보를 제공하며, 시청자가 객체를 터치하면 좌우 회전된 다시점 이미지를 생성할 수 있다. 이를 활용해 쇼핑, 링크 등 다양한 부가정보 서비스가 가능하다. 또한, 기존 시청 이력 기반 추천에서 벗어나 객체 기반 콘텐츠 추천 기술을 적용해 개인화와 몰입도를 높였다.
메타버스 트러스트 레이어 기술은 메타버스 환경에서 사용자의 민감한 정보가 유출되거나 탈취되지 않도록 보호한다. 메타버스 장치를 통해 수집되는 신체 정보, 질병 이력 등 민감한 데이터를 차등 프라이버시 기술로 처리해 외부 노출을 원천적으로 차단한다.
또한, 네트워크상에서 참여자의 활동 내역이 추론되는 것을 사전에 차단하는 기능을 갖추어 프라이버시 침해 가능성을 최소화한다. 이를 통해 사용자는 개인정보 유출과 활동 추적에 대한 걱정 없이 안전하고 몰입감 있는 메타버스 경험을 누릴 수 있다.
사용자 주도 초실감 볼류메트릭 에셋 생성 및 거래 기술은 초고화질 볼류메트릭 영상을 디지털 자산으로 활용할 수 있게 한다. 사용자는 현실의 사물을 직접 3D 에셋으로 변환하고 이를 거래할 수 있다. 핵심 기술로는 객체 분해, 포인트 클라우드 보완, 자동 메타데이터 생성, 마켓플레이스 연동 기술 등이 있다.
초실감 메타버스 서비스를 위한 실사 기반 입체영상 공간컴퓨팅 기술은 실제와 유사한 3D 공간을 디지털로 구현한다. 공연이나 스포츠 장면을 실감형 입체공간으로 재현하며, 실사 영상을 이용함으로써 몰입감을 높인다. 사용자는 가상의 공간에서 자유롭게 이동하며 새로운 시청 경험을 누릴 수 있다.
사용자 선택형 UHD 입체미디어 서비스 기술은 OTT 기반 ATSC 3.0 환경에서 2D와 3D를 자유롭게 선택해 감상할 수 있는 기술이다. 별도 3D 콘텐츠 제작 없이 상황에 맞게 시청 모드를 전환할 수 있다. VR과 AR 기능도 함께 제공돼 보다 생생한 시청 경험을 선사한다.
국제방송장비전시회(NAB)의 커티스 레게이트(Curtis LeGeyt) 회장은 “ETRI가 NAB 2025에서 선보인 인공지능(AI) 기반 미디어 기술은 방송·미디어 산업의 미래에 있어 중대한 기술적 혁신이다”라고 평가했다.
ETRI 이태진 미디어연구본부장도 “이번 NAB 2025를 통해 ETRI의 첨단 미디어 기술 역량을 널리 알리는 한편, 국내 미디어 기업들의 글로벌 시장 진출을 지원할 예정이다”라고 밝혔다.
본 기술은 과학기술정보통신부 △다시점 자유도를 제공하는 OTT 플레이어 지능화 기술개발 △트러스트 메타버스 실현을 위한 블록체인 융합기술 △초실감 메타버스 서비스를 위한 실사기반 입체영상 공간컴퓨팅 기술 개발 △초실감 입체공간 미디어·콘텐츠 원천기술 연구 과제의 지원을 받아 개발되었다. <보도자료 본문 끝>
용어설명 |
1) NAB 2025 : 미국 라스베이거스 국제방송장비전시회
2) OTT : OTT(Over-the-top media service, 오버 더 탑 미디어 서비스)는 OTA(Over-the-air) 또는 케이블이나 위성 기반 공급자를 거치지 않고 공개 인터넷을 통해 시청자에게 직접 제공되는 디지털 배포 서비스이다.
참고1 |
다시점 자유도를 제공하는 OTT 플레이어 지능화 기술개발 |
다시점 자유도를 제공하는 OTT 플레이어 지능화 기술은 OTT 화면에 나타나는 시청자의 관심 객체를 AI 기술로 실시간 검출 및 분석하여, 해당 객체에 대한 상세 정보를 제공한다. 또한, 시청자가 객체를 터치하면 좌우로 회전된 다시점 이미지를 생성할 수 있으며, 이를 기반으로 객체 정보, 쇼핑, 링크 등 부가정보 서비스를 제공하고 기존 시청 이력 기반의 콘텐츠 추천 방식을 객체 기반 추천 기술로 전환할 수 있다. 이를 통해 개인화된 콘텐츠 추천과 몰입감 높은 인터랙티브 경험을 실현하여 평면시청 위주 시청경험을 개선하고 새로운 OTT 부가서비스를 제공한다. |
<다시점 OTT 플레이어 서비스 시연 사진>
참고2 |
사용자 프라이버시 보호를 위한 메타버스 트러스트 레이어 기술 |
< 메타버스 트러스트 레이어 기술 개념도>
메타버스 트러스트 레이어 기술은 메타버스에 참여하는 사용자의 개인정보를 보호하고, 사용자의 메타버스 내 활동 정보를 네트워크 공격자로부터 안전하게 지킨다. 사용자가 착용하는 VR 헤드셋 등 메타버스 장비는 다양한 센서를 통해 사용자의 신체 계측 정보와 움직임 데이터를 지속적으로 수집한다. 뿐만 아니라, 데이터가 네트워크를 통해 서버로 전송될 때 암호화되지만, 인공지능 기술을 활용하면 사용자가 어떤 애플리케이션을 실행 중인지, 또는 어떤 메타버스 공간에 참여하고 있는지와 같은 활동 정보가 추론될 가능성이 있다. 메타버스 트러스트 레이어 기술은 차등 프라이버시(Differential Privacy)를 기반으로 사용자의 개인 식별 정보 및 활동 정보를 보호함으로써, 사용자가 보다 안심하고 메타버스 환경에 참여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 |
참고3 |
사용자 주도 초실감 볼류메트릭 에셋 생성 및 거래 기술 |
< 사용자 주도 초실감 볼류메트릭 에셋 생성 및 거래 기술 개념도 >
최근 메타버스 환경에서의 디지털 자산 거래가 활성화됨에 따라, 초고화질 볼류메트릭 비디오를 자산화하고 거래할 수 있는 기술이 주목받고 있다. 본 기술은 이와 관련하여 사용자가 직접 에셋을 생성하고 거래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초실감 볼류메트릭 에셋 생성 및 거래 기술이다. 이 기술은 메타버스 내에서 신뢰할 수 있는 거래 환경을 조성하기 위해, 먼저 에셋 대상을 선정한 후 이를 추출하고 완전한 형태로 가공하여 자산으로 등록하는 과정을 거친다. 또한, 에셋의 특성과 맥락을 자동으로 분석해 에셋 메타데이터를 생성함으로써 거래의 효율성을 높인다. 핵심 기술로는 △시맨틱 세그멘테이션 기반 볼류메트릭 비디오 에셋 디컴퍼지션 △포인트 클라우드 시퀀스 컴플리션을 통한 에셋 완성 기술 △맥락 인지 기반 에셋 메타데이터 자동 생성 △에셋 및 메타데이터 전송을 위한 메타버스 마켓플레이스 인터페이스 등이 포함된다. 이를 통해 보다 정교하고 신뢰할 수 있는 디지털 자산의 제작 및 유통이 가능해진다. 또, 단순한 볼류메트릭 영상 처리를 넘어, 사용자가 보유한 현실 속 사물을 3D 에셋으로 변환하여 자유롭게 거래할 수 있는 디지털 에셋 유통 서비스로도 활용될 수 있다. |
참고4 |
초실감 메타버스 서비스를 위한 실사기반 입체영상 공간컴퓨팅 기술(1) |
[초실감 메타버스를 위한 입체영상 공간컴퓨팅 기술 개념도]
본 과제에서 개발하는 기술은 현실과 구별할 수 없는 초실감 디지털 공간표현 및 자유로운 인터랙션이 가능한 실사기반의 초실감 메타버스 서비스를 위한 입체영상 공간컴퓨팅* 기술로, 대용량 입체공간을 동시에 획득 및 생성하고 사용자 시점 영상을 초고속·초저지연 합성하기 위한 입체영상 획득·생성 공간컴퓨팅 및 입체영상을 구성하는 다시점 요소 영상을 직관적인 UX를 통하여 손쉽게 저작·편집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한 입체영상 저작 공간컴퓨팅 기술로 구성됨 *공간컴퓨팅(Spatial Computing): 3차원 가상세계(AR,VR,XR,Metaverse등)에서 현실과 가상세계가 자연스럽게 연동(interact)하거나 관계(referent)하는데 필요한 연산·처리(computing) 과정 개발 기술은 공연, 스포츠 등을 실사 기반의 입체공간으로 이루어진 메타버스를 통해 제공함으로써, 현장에 있는 듯한 실제감을 제공함과 동시에 임의의 공간을 자유롭게 이동하며 시청할 수 있는 현실에서 불가능한 관람 경험까지 제공할 수 있음 본 기술 개발을 통해 궁극적으로는 초실감 메타버스 서비스 및 입체공간을 구현할 수 있는 실증시스템 및 관련 요소 부품과 툴(SW)을 제품화하는 것을 목표로 하며, 이를 활용해 가상콘텐츠 제작 및 서비스, 화상(가상)회의, 디지털 트윈 공간구성 등의 미디어 영역을 비롯해 국방, 제조, 의료, 교육 등 타 산업으로도 적용 확대 가능 |
참고5 |
초실감 메타버스 서비스를 위한 실사기반 입체영상 공간컴퓨팅 기술(2) |
<AI기반 실사 LF영상 생성 및 다시점 3D 재현>
<AI기반 실사 3차원 공간 복원 및 완전입체 3D 재현>
참고6 |
사용자 선택형 UHD 입체미디어 서비스 기술개발 |
<OTT 기반 ATSC3.0 2D/3D 호환형 서비스 개요도>
<OTT 기반 ATSC3.0 2D/3D 호환형 서비스 기술, ‘25년 전시기술명>은 기존의 전용 3D 콘텐츠 촬영 및 제작없이 상황에 따라 2D와 3D를 자유롭게 선택적으로 감상할 수 있는 차세대 입체미디어 스트리밍 서비스방식으로, 시청자들은 자신의 디바이스 환경에 따라 2D와 3D를 자유롭게 선택하여 감상할 수 있으며, VR과 AR 기능을 추가로 지원하여 더욱 차별화되고 몰입감 있는 경험을 시청자들에게 제공할 계획이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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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마트 모빌리티 환경에서의 입체미디어 서비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