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WP문서[ETRI 보도자료] ETRI, 첨단 교통감시분야 국제대회 세계1위_FIN.hwp

닫기

Embargo

없음

배포일자 : 2018.12.6.(목)

배포번호 : 2018-72호

대경권연구센터

센터장

문기영(053-670-8036)

E-mail : kymoon@etri.re.kr

대경권연구센터

지역산업IT융합연구실장

임길택(053-670-8021)

E-mail : ktl@etri.re.kr

지역산업IT융합연구실

선임연구원

이종택(053-670-8023)

E-mail : jongtaeklee@etri.re.kr

커뮤니케이션전략부

성과홍보실장

정길호(042-860-0670)

E-mail : khchong@etri.re.kr

성과홍보실

행정원

정이찬(042-860-0812)

E-mail : echanzug@etri.re.kr

매수 : 보도자료 3매(사진 6매, 동영상 2매), 참고자료 2매

배포처 : ETRI 성과홍보실

<도심 교통 혼잡도 획기적 개선한다>

ETRI, 첨단 교통감시분야 국제대회 세계1위

- AVSS 국제대회 차량검출분야 1, 3위 쾌거

- 딥러닝 적용 85.67% 정확도로 차량 찾아

- 대구시 및 김천시에 적용, 시범사업 추진

국내 연구진이 개발한 스마트 교통관제용 차량 인식 기술이 국제대회참가해 세계 1위를 차지했다.

한국전자통신연구원(ETRI)은 지난달 27일부터 나흘간 뉴질랜드 오클랜드에서 개최된 세계최대 영상보안학회(AVSS)주관, 첨단 교통감시분야 국제 대회의 검출 부문에서 각각 1위와 3위를 차지했다고 6일 밝혔다.

ETRI 연구진은 딥 러닝 기술 기반 객체 검출 프레임워크를 적용해 차량 검출 분야에서 85.67%의 정확도로 우승을 차지했다. 2위는 독일 프라운호IOSB 연구소였다. 다른 팀으로 출전한 ETRI 연구진은 84.96%로 3위를 차지했다.

연구진은 이번 대회가 교차로와 도로 영상을 대상으로 차량을 검출하고 추적하는 대회라고 설명했다. 실제 정차되어 있는 버스나 트럭, 자가용을 정답 사각형과 자동인식 결과 사각형으로 구분(첨부 파일 ETRI 사진자료 2~3), 중첩도가 70% 이상일 때 올바로 인식된 것으로 정답 처리한다.

연구진은 AVSS 2018 대회 우승 뿐만 아니라 ETRI 이종택 선임연구원이 딥 러닝 기반 차량 검출 기술에 대한 논문AVSS 2018IWT4S(콘퍼런스)에서 발표, 관련 연구자들로부터 많은 관심을 받기도 했다.

논문의 기술은 준비되어 있는 학습데이터보다 어렵고 새로운 동영상 분석 환경에서 더 높은 성능을 낼 수 있는 새로운 기법에 대한 연구로 본 기술을 활용해 대회 최고 기록을 달성할 수 있었다고 밝혔다.

ETRI는 향후 본 성과를 도심에 적용하면 교차로나 도로 위 차량들이 정확히 어디에 위치하는지 알 수 있게 된다고 말했다. 즉 교차로에 진입하고 진출하는 차량들의 좌·우회전, 직진 및 1차로, 2차로 등 진행 방향을 정확히 알아낸다는 것이다. 이로써 최적의 신호체계를 운용할 수 있다고 설명했다. 결국, 도심 교통 혼잡도를 획기적으로 개선할 수 있게 된다는 것이다.

연구진은 그동안 대구광역시에서 추진하고 있는 스마트시티 사업지원을 위해 교통, 방범분야 AI기술을 연구개발 중에 있다. 시각정보기반 실시간 교통정보 인식기술과 세이프시티용 다중객체 인식 플랫폼 기술이다.

연구진은 향후 본 기술을 대구광역시에서 추진하는스마트시티 국가전략프로젝트에 활용,지능형 교통운용체계의 개발을 추진하는데 도울 예정이다. 또한 경북 김천시에서 운영하는스마트 보행안전 및 방범시스에도 적용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ETRI는 이번 대회에 차량검출분야에만 두 개 팀이 참여했다. 우승팀에는 ETRI 대경권연구센터 이종택, 백장운, 문기영, 임길택 연구원이 참여했고 3위팀에는 김광주, 김병근, 정윤수, 최두현(경북대) 연구원이 참여했다.

ETRI 문기영 대경권연구센터장은본 기술은 스마트 교통을 위한 교통량 모니터링, 차량, 보행자 안전 향상 등 4차 산업혁명의 주요 분야인 스마트 시티의 핵심 기술이다. 향후 지방자치단체 등에 적용하여 AI 기반 스마트시티 기술을 선도할 수 있도록 관련 연구를 지속적으로 수행할 것이다말했다.

ETRI는 본 기술이 교통 분야에 특화되어 다른 기술에 비해 날씨, 조명변화, 카메라포즈, 객체 크기, 장애물, 거리환경 등 다양한 교통 환경에서도 정확하게 대상물체를 잘 찾아내고 그 중 성능이 가장 뛰어나다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고 밝혔다.

연구진은 본 기술이 내년 하반기경 지능형 교통신호체계 운용이 가능해 도시교통문제 해결에 기여할 것으로 보고 있다.

한편, AVSS 2018은 국제전기전자공학회(IEEE) 신호처리학회와 컴퓨터학회가 후원하고 비디오 및 신호기반 감시분야 세계 최고수준의 콘퍼런스이다. 지난해 우승팀은 독일 오스람 팀으로 평균정확도는 76.57%였다. <보도자료 본문 끝>

참고1

AVSS 교통관제 국제 대회 설명

AVSS 교통관제 국제대회는 중국 북경과 천진의 혼잡한 교통 교차로 폐쇄회로(CCTV)에서 촬영된 실제 영상으로부터 주행 차량을 인식하는 대회로 차량검출 분야와 차량추적 분야로 나뉜다.

차량검출 분야는 자동차, 버스, 밴, 기타 차량 등 복잡한 도로와 교차로에서 주행하는 차량을 CCTV 영상 내에서 4개 범주에 따라 분류 및 위치를 찾아내는 것이다. 차량 추적 분야는 검출된 차량에 대해 개별의 차량 경로를 판단하는 분야다.

특히 중국 항저우시는 교통AI 관제를 기반으로 한 스마트시티 프레임워크인 시티 브레인센터(대뇌센터)를 운영 중에 있으며, 항저우시에서 운영되고 있는 소프트웨어는 알리바바 연구팀이 개발한 것으로 알려지고 있다. 알리바바-북경대팀은 해당 분야에서 82.68%를, 칭화대 CV-AI팀은 80.51%의 정확도를 기록하였다.

본 대회의 진행방식은 온라인으로 진행되었다. 제시된 영상집합에 대한 인식결과를 온라인으로 챌린지 시스템에 등록시키면 주최측에서 평가결과를 출전팀에 통보하는 방식이다. 연구진은 콘퍼런스 기간중인 지난달 27일, 수상식에 참여했다.

참고2

교통 정보 인식 기술 개념도

[영상 기반 인식 대상 교통 객체 검출]

[지능형 교통정보 인식 및 관제 과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