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WP문서[ETRI 보도자료] ETRI, 어린이를 위한 코딩 책 발간.hwp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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배포일자 : 2016.12.29.(목)

배포번호 : 2016-98호

커뮤니케이션전략부

성과홍보실장

정길호(042-860-0670)

E-mail :

커뮤니케이션전략부

성과홍보실

정병인(042-860-6634)

E-mail : byengin@etri.re.kr

매수 : 보도자료 2매 (사진자료 7매)

배포처 : ETRI 성과홍보실

<‘컴퓨터 언어코딩교육, 연구원이 나선다>

ETRI, 어린이를 위한코딩책 발간

-코딩 어드벤처 시리즈국내 최고 프로그래머가 알려주는 코딩 교육서

- 어린이들이 코딩을 쉽게 배울 수 있도록 동화와 게임으로 설명

2018년부터 초··고등학생을 대상으로 소프트웨어(SW) 교육 의무화에 발맞춰 어린이 코딩(Coding) 교육 도서가 발간됐다.

ETRI(한국전자통신연구원)는Easy IT 기술총서의 일환으로 어린이를 위한 코딩 책 시리즈 동화 속 세계로 떠나자, 코딩 어드벤처, 내가 게임 메이커, 코딩 어드벤처 를 발간했다고 밝혔다.

코딩은 컴퓨터와 대화를 나눌 수 있는 언어로, IT 시대의 필수 언어이다. 이번 발간된 책은 처음으로 코딩을 접하는 어린이들이 쉽게 따라할 수 있도록 만화와 명작 동화 스토리 등을 넣어 구성됐다.

ETRI 지식이러닝연구실의 연구원들이 스크래치를 이용해 만든 코딩 문제를 수록, 어린이들은 놀이를 하듯 미션을 완수하며 창의성 훈련을 할 수 있다.

스크래치는 MIT대학에서 어린이를 위해 만든 블록형 프로그래밍 언어다. 명령어를 넣은 블록을 자석처럼 붙여 넣으면 원하는 동작을 만들 수 있다. 동작 외에도 소리 등 시청각적으로 다양한 코딩을 구현 가능해 불꽃놀이, 활쏘기, 드럼연주 등을 만들 수 있다.

코딩 어드벤처는 총 2권으로 구성됐다. 1권은 코딩의 개념과 기초 문제, 2권은 심화된 문제를 수록해 게임처럼 난이도를 높여 독자가 성취감을 느낄 수 있도록 했다. 흥미진진한 책을 읽다보면 어렵게 느껴지는 코딩이 능숙해지고, 수학적 사고는 물론 논리력이 강화될 수 있다.

코딩 교육은 세계적 추세이다. 미국은 코딩 교육 캠페인을 진행 중이고, 영국과 핀란드 등은 코딩을 필수 과목으로 가르치며 코딩 교육 의무화에 앞장서고 있다.

ETRI 이순석 커뮤니케이션전략부장은소프트웨어 교육은 미래 지식 정보사회를 준비하는 데 중요하다. 외국어를 배우듯 컴퓨터 언어를 이해하는 세대가 새로운 것을 만들 수 있다. 앞으로도 주니어를 위한 Easy IT 시리즈를 지속적으로 발간해, 과학문화 확산에 앞장서겠다.고 밝혔다.

이번에 출판된 책은 일반 서점과 온라인에서 쉽게 구입할 수 있으며, 각 책 가격은 10,000원씩이다.

한편,ETRI Easy IT 시리즈ETRI가 발간하는 IT 대중서로 지난 2006년을 시작으로 지금까지 총 46종이 발간됐다. 주니어를 위한 Easy IT 시리즈로 청소년이 꼭 알아야 할 IT 미래직업, 똑똑한 배 하하호의 해적소탕대작전』, 『발명 속 IT 교과서, IT가 지켜주는 안전한 세상등이 발간되었으며, 공공 어린이도서관 등에서 활발히 이용되고 있다. <보도자료 본문 끝>

동화 속 세계로 떠나자, 코딩 어드벤처 1

ETRI SW콘텐츠연구소 지식이러닝연구실 지음. 김윤정 구성 / 2017년 1월 10일 발행

출판사 : 콘텐츠하다

값 10,000원 / 188×256 / 144

코딩 교육, 뭘 어디에서부터 어떻게 시작해야 할까?

대한민국 IT 기술의 중심 ETRI 연구원이 알려 주는 진짜 코딩

전 세계가 주목하고 있는 코딩 교육!

프로그래밍 언어가 세계 공용어가 될 날이 다가온다

전 세계 교육계가 코딩 교육에 주목하고 있다. 코딩이란 컴퓨터에게 어떤 명령을 내려서 그 명령대로 움직이게 하는 것이다. 컴퓨터는 스스로 판단하고 실행하지 못하기 때문에 반드시 프로그래밍 언어로 명령어를 내려야 하는데, 이것이 바로 코딩이다.

앞으로는 IT 기술의 힘이 더욱더 막강해진다. 인공 지능이 개발되어 기계가 스스로 판단하고 실행하는 것이 전혀 어색하지 않은 세상이 될 것이다. 그래서 많은 사람들이 앞으로 코딩이 제2의 세계 공용어가 될 것이라고 예상하고 있다.

우리나라에도 2018년부터 학교에서 정규 과목으로 코딩을 배우게 된다. 그러나 코딩 교육은 하루아침에 이루어질 수 있는 것이 아니다. 기능적인 부분부터 만만치가 않다. 또 알고리즘이라고 해서 문제를 해결하는 과정에 대한 이해도와 성숙도가 뒷받침되어야 가능해진다. 그러므로 기초부터 탄탄히 쌓아올리는 것이 아주 중요하다.

많은 학부모들이 아무것도 준비되지 않은 상태에서 코딩 교육을 시작하게 되면 학습적인 효과가 얼마나 클 것인지 반신반의하고 있다. 그래서 많은 학부모들이 사교육의 문을 두드리고 있는 형편이다.

한국전자통신연구원(ETRI, 에트리)은 정보·통신, 전자, 방송과 관련된 기술 개발을 위해 정부에 의해 만들어진 곳이다. 그 중에서도 SW·콘텐츠 연구소에서 일하고 있는 최고의 프로그래머들이 모여 어린이들을 위한 코딩 교육서 <코딩 어드벤처>를 기획했다. <코딩 어드벤처>는 초보자들도 쉽고 재미있게 따라해 볼 수 있는 스크래치를 기본으로 하여 코딩을 하기 위해 반드시 필요한 절차와 요령에 대해 집중적으로 알려 주는 책이다.

한국전자통신연구원(ETRI)과 함께하는 첫 번째 코딩 수업

열 개의 이야기 코딩으로 사고력을 키우자!

<코딩어드벤처> 1권에서는 우선 코딩이 무엇인지, 코딩이 왜 필요한지, 코딩을 잘하려면 무엇을 신경 써야 하는지에 대한 설명부터 시작한다. 그리고 이어 스크래치의 기본적인 기능을 알려 준다. 스크래치는 레고를 하듯이 블록을 쌓아 올리는 형식이기 때문에 아이들이 기본적인 기능을 익히는 데 오래 걸리지 않는다.

이렇게 익힌 기능들을 바탕으로 본격적으로 코딩 실습을 하게 된다. 코딩 예제는 아이들이 더욱 친숙하고 흥미롭게 배울 수 있도록 잘 알려진 명작동화의 한 장면을 만들어 보는 것으로 선택했다. 라푼젤 , 성냥팔이 소녀, 미운 아기 오리, 아기 돼지 삼형제, 브레멘 음악대, 잭과 콩나무, 피터팬, 알라딘의 요술 램프, 백설공주, 왕자와 거지에서 가장 유명한 장면들을 코딩해 보면서 아이들은 자연스럽게 코딩과 친숙해지는 것은 물론이고 코딩 실력을 점점 높여 갈 수 있을 것이다.

차례

작가의 말 미래의 핵심 기술인 코딩에 도전해 보세요

추천사 로봇이 이웃사촌인 세상에서 신나게 소통하며 사는 법

1장_ 알면 알수록 궁금해지는 코딩의 세계

1. 코딩, 네 정체를 밝혀라!

2. 어린이를 위한 프로그래밍 언어

3. 코딩으로 움직이는 세상

4. 우리가 코딩을 공부해야 하는 이유

2장_ 스크래치로 배우는 코딩의 원리

1. 스크래치 첫 관문, 회원 가입하기

2. 스크래치 기본기 다지기

3. 고양이를 내맘대로 움직이기

4. 스크래치 실력을 높여 주는 마법의 키워드 3

3장_ 명작 속 이야기 코딩하기

1. 라푼젤

2. 성냥팔이 소녀

3. 미운 아기 오리

4. 아기 돼지 삼형제

5. 브레멘 음악대

6. 잭과 콩나무

7. 피터팬

8. 알라딘의 요술 램프

9. 백설공주

10. 왕자와 거지

작가 소개

ETRI SW콘텐츠연구소 지식이러닝연구실

기존의 이러닝 학습 시스템을 보다 효율적인 인터랙티브(실감형) 학습 시스템으로 발전시키는 원천 기술을 연구하는 팀입니다. 동작 인식, 공간 증강, 증강 현실 등의 기초연구와 이를 활용한 교육 콘텐츠 시스템 연구를 진행하고 있으며, 장애인의 학습 기회를 보장하기 위한 전자책 접근성 기술도 연구하고 있습니다.

지형근 ETRI SW콘텐츠연구소 지식이러닝연구실 실장

김희권 ETRI SW콘텐츠연구소 지식이러닝연구실 선임기술원

이영운 ETRI SW콘텐츠연구소 지식이러닝연구실 연구원

조현우 ETRI SW콘텐츠연구소 지식이러닝연구실 연구원

이석재 (주)네오포스 IT융합기술연구팀 부장

하정수·엄해정 ETRI 인턴

구성 김윤정

어린이책 기획자 / 아이중심독서교육연구소 책나들이대표

내가 게임 메이커, 코딩 어드벤처 2

ETRI SW콘텐츠연구소 지식이러닝연구실 지음. 김윤정 구성 / 2017년 1월 10일 발행

출판사 : 콘텐츠하다

값 10,000원 / 188×256 / 144

너는 아직도 남들이 만든 게임 하고 있니?

나는 이제 내가 직접 만든 게임을 하고 노는데…….

전 세계가 주목하고 있는 코딩 교육!

프로그래밍 언어가 세계 공용어가 될 날이 다가온다

전 세계 교육계가 코딩 교육에 주목하고 있다. 코딩이란 컴퓨터에게 어떤 명령을 내려서 그 명령대로 움직이게 하는 것이다. 컴퓨터는 스스로 판단하고 실행하지 못하기 때문에 반드시 프로그래밍 언어로 명령어를 내려야 하는데, 이것이 바로 코딩이다.

앞으로는 IT 기술의 힘이 더욱더 막강해진다. 인공 지능이 개발되어 기계가 스스로 판단하고 실행하는 것이 전혀 어색하지 않은 세상이 될 것이다. 그래서 많은 사람들이 앞으로 코딩이 제2의 세계 공용어가 될 것이라고 예상하고 있다.

우리나라에도 2018년부터 학교에서 정규 과목으로 코딩을 배우게 된다. 그러나 코딩 교육은 하루아침에 이루어질 수 있는 것이 아니다. 기능적인 부분부터 만만치가 않다. 또 알고리즘이라고 해서 문제를 해결하는 과정에 대한 이해도와 성숙도가 뒷받침되어야 가능해진다. 그러므로 기초부터 탄탄히 쌓아올리는 것이 아주 중요하다.

많은 학부모들이 아무것도 준비되지 않은 상태에서 코딩 교육을 시작하게 되면 학습적인 효과가 얼마나 클 것인지 반신반의하고 있다. 그래서 많은 학부모들이 사교육의 문을 두드리고 있는 형편이다.

한국전자통신연구원(ETRI, 에트리)은 정보·통신, 전자, 방송과 관련된 기술 개발을 위해 정부에 의해 만들어진 곳이다. 그 중에서도 SW·콘텐츠 연구소에서 일하고 있는 최고의 프로그래머들이 모여 어린이들을 위한 코딩 교육서 <코딩 어드벤처>를 기획했다. <코딩 어드벤처>는 초보자들도 쉽고 재미있게 따라해 볼 수 있는 스크래치를 기본으로 하여 코딩을 하기 위해 반드시 필요한 절차와 요령에 대해 집중적으로 알려 주는 책이다.

한국전자통신연구원(ETRI)과 함께하는 두 번째 코딩 수업

여덟 개의 게임 코딩을 통해 창의력을 키우자!

<코딩 어드벤처> 1권을 통해 스크래치의 기본적인 기능들을 습득함과 동시에 캐릭터들이 간단한 동작들을 실행할 수 있도록 시도해 보았다. 그리고 <코딩 어드벤처> 2권부터는 본격적으로 코딩다운 코딩을 하게 된다. 바로 직접 게임을 설계하여 그것을 완성해 보는 프로젝트에 도전하게 되는 것이다.

게임 구성은 1단계부터 8단계로 이루어져 있다. 당연히 해당 단계를 넘어서서 다음 단계에 접어들면 아이들은 더 어렵고 까다로운 프로젝트를 시도하게 된다. 아이들의 흥미도와 도전의식을 높이기 위해 1단계부터 8단계까지는 각각 새싹 단계, 꿈나무 단계, 능력자 단계, 고수 단계, 마법사 단계, 전문가 단계, 영웅 단계, 신 단계라는 타이틀을 붙였다. 또한 단계마다 각기 다른 콘셉트의 게임이 등장하여 그것을 완성한 뒤 실행해 보는 재미도 쏠쏠하게 구성했다. 각 단계마다 스크래치의 서로 다른 기능들이 활용되기 때문에 절로 실력이 향상되는 효과도 거둘 수 있다.

요즘 엄마들의 가장 큰 고민 중에 하나는 아이들이 너무 많은 시간을 컴퓨터나 스마트폰을 하는 데 할애한다는 점이다. 그런 면에서 볼 때 코딩으로 내가 직접 만드는 게임은 일석삼조의 효과를 거둘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컴퓨터를 가지고 놀고 싶어 하는 아이들의 욕구도 충족시키면서 프로그래밍 공부도 할 수 있기 때문이다. 또한 완성된 프로젝트를 실행해 보면서 아이들은 만족감과 성취감이 크게 향상될 것이다.

차례

작가의 말 여러분도 스크래치 고수가 될 수 있어요

추천사 로봇이 이웃사촌인 세상에서 신나게 소통하며 사는 법

1장_ 새싹 단계

큰 물고기 vs 작은 물고기 (물고기 잡기 게임)

2장_ 꿈나무 단계

백발백중! 명사수 펭귄 (화살 쏘기 게임)

3장_ 능력자 단계

멋쟁이 드럼 연주자 (드럼 연주하기 게임)

4장_ 고수 단계

누구 기억력이 가장 좋을까? (똑같은 카드 찾기 게임)

5장_ 마법사 단계

아기 돼지야, 늑대를 조심해! (아기 돼지 수 세기 게임)

6장_ 전문가 단계

불꽃 축제장으로 놀러 오세요 (폭죽 놀이 게임)

7장_ 영웅 단계

덧셈이냐, 뺄셈이냐 그것이 문제로다 (연산 기호 찾기 게임)

8장_ 신 단계

자연보호를 위한 분리수거 대작전 (재활용품 수거 게임)

작가 소개

ETRI SW콘텐츠연구소 지식이러닝연구실

기존의 이러닝 학습 시스템을 보다 효율적인 인터랙티브(실감형) 학습 시스템으로 발전시키는 원천 기술을 연구하는 팀입니다. 동작 인식, 공간 증강, 증강 현실 등의 기초연구와 이를 활용한 교육 콘텐츠 시스템 연구를 진행하고 있으며, 장애인의 학습 기회를 보장하기 위한 전자책 접근성 기술도 연구하고 있습니다.

지형근 ETRI SW콘텐츠연구소 지식이러닝연구실 실장

김희권 ETRI SW콘텐츠연구소 지식이러닝연구실 선임기술원

이영운 ETRI SW콘텐츠연구소 지식이러닝연구실 연구원

조현우 ETRI SW콘텐츠연구소 지식이러닝연구실 연구원

이석재 (주)네오포스 IT융합기술연구팀 부장

하정수·엄해정 ETRI 인턴

구성 김윤정

어린이책 기획자 / 아이중심독서교육연구소 책나들이대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