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로가기 메뉴
본문 바로가기
주요메뉴 바로가기
ETRI소식 상상을 현실로, 진화하는 ICT세상, 고객과 함께 ICT미래를 열어가겠습니다.

경영일반보도자료

ETRI 최문기 원장, 훈장 수상

<올해 ‘과학의 날’ 정부포상 최고의 영예>
ETRI 최문기 원장, 훈장 수상
-와이브로 에볼루션 기술개발 등 우수 연구성과 인정받아
-IT기술발전 산증인으로 국가 과학기술 발전 기여 공로
-‘정보통신의 날’에도 ‘산업포장’과 ‘대통령표창’ 수상
-‘2008년도 과학기술창의상 대통령상’수상 등 잇단 경사




  ETRI(한국전자통신연구원, 원장 최문기)는 오는 21일 ‘제42회 과학의 날’ 정부 포상 최고의 영예인 ‘과학기술훈장 혁신장’ 수상자로 최문기 ETRI 원장이 선정되었다고 20일 밝혔다.

  최문기 ETRI 원장은 지난 30여년을 ETRI 역사와 꿰를 같이 하며 세계 최초로 ‘3.6Gbps급 4세대 무선전송 기술(NoLA)‘ 및 ’와이브로(WiBro) 에볼루션 기술' 등 우수한 연구성과를 이루어내어 우리나라 과학기술 경쟁력 강화에 지대한 공헌을 한 점을 인정받아 정부 포상 최고의 영예인 ’과학기술훈장 혁신장‘을 받게 되었다.

  또한, 오는 22일 ‘제54회 정보통신의 날’에 박종흥 우정물류기술연구부장은 우편물류기술 개발 및 우정산업체 해외진출 지원의 공적으로 ‘산업포장’을, 김창주 전파기술연구부장이 전파감시기술 개발 및 산업체 기술이전을 통해 국내전파감시 산업의 경쟁력 강화에 크게 기여한 공적을 인정받아 ‘대통령 표창’을 수상하게 되었다.

  ETRI는 작년 12월「WiBro Evolution 기술 개발」로 우리나라 IT 정보통신의 선도적 역할을 충실히 수행하고 이를 통한 국가경제 발전에의 공헌도를 인정받아「2008년도 과학기술창의상」에서 <대통령상(상금 1억원)>을 수상하여 경사가 잇따르는 등 탁월한 연구성과를 국내외에서 인정받고 있다.

  「2008년도 과학기술창의상」은 창의적인 아이디어와 실천을 통하여 국가 과학기술 발전을 선도한 기관을 시상함으로써, 과학기술과 관련된 모든 분야에서 창의적 역량을 촉진하여 국가발전에 기여하도록 하기위한 상이다.

  최문기 ETRI 원장은 “먼저, 훈장을 수상하게 되어 개인적으로 대단히 영광스럽게 생각한다. 1978년 ETRI에 입사하여 지난 30여년간 연구자로서 연구개발에, 교수로서 후학 양성에, ETRI 원장으로서 국가 IT 발전에 맡은 바 임무를 묵묵히 수행한 노력에 큰 보람을 느낀다”며, “앞으로 국가 경제위기를 IT가 돌파구를 마련할 수 있도록 최선의 노력을 기울일 것“이라고 말했다.

[배포번호 : 2009-044]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