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로가기 메뉴
본문 바로가기
주요메뉴 바로가기
ETRI소식 상상을 현실로, 진화하는 ICT세상, 고객과 함께 ICT미래를 열어가겠습니다.

경영일반보도자료

ETRI, 정부출연연구기관 최초로 ISO 9001:2000 인증 획득

ETRI, 정부출연연구기관 최초로 ISO 9001:2000 인증 획득

- 품질경영시스템에 대한 국제 인증, 11월 29일 ETRI에서 수여식 -

한국전자통신연구원(ETRI, http://www.etri.re.kr)은 정부출연연구기관으로서는 최초로, ISO 9001:2000 인증을 획득, 이에 대한 공식 행사로서 11월 29일 ETRI 1 연구동 대회의실에서 ISO 9001:2000 인증서 수여식을 가졌다.

ISO 9001:2000 인증은 기관이나 조직의 품질경영시스템이 국제표준화기구(ISO, International Standardization Organization)가 제정한 ISO 9001:2000 규격에 따라 구축·실행되고 있다는 사실을 확인하는 국제 인증이다.

ETRI는 IT분야의 R&D 및 기술이전 부문 품질경영시스템에 대하여 국내 인증기관인 한국품질재단(KFQ, Korean Foundation for Quality)의 엄격한 심사를 통과함으로써, 정부출연연구기관 중 가장 먼저 ISO 9001:2000 인증을 받게 되었다.

이번 인증으로 연구과제 선정에서 상용화까지의 모든 과정에서 고객인 출연처와 기술이전업체의 요구를 파악하고 반영시키는 ETRI의 품질경영시스템의 우수성과 함께 5대 대형과제를 수행중인 ETRI의 연구개발 경영능력이 가시적으로 검증 받은 것으로 평가되고 있다.

⊙ ETRI의 품질경영 시스템

1980년대부터 TDX, CDMA 등의 대형 기술을 개발하면서 축적한 ETRI의 연구개발 체제는 IMF 사태와 이에 이은 벤처붐에 의한 인력유출이라는 도전에 직면하게 되었다.

더구나 조직확대가 어려운 상황 속에서 5대 대형과제를 수행해야 하는 현 상황에서 21세기 세계 최고의 정보통신 연구기관이라는 기관 Vision을 달성하는 동시에 벤처 사관학교의 신화를 이어나가기 위해서는 기관 차원의 연구개발 경영혁신이 필요한 상황이었다.

이에 ETRI는 오길록 원장이 취임한 2001년부터, 품질경영 전담부서를 신설하고 품질경영시스템을 구축하고 꾸준히 시행해 왔다.

ETRI의 품질경영시스템은 우수한 연구개발 결과물 창출로 출연처 등의 고객 만족을 실현시키는 한편, 연구개발체계의 개선을 통해 직원들의 업무 만족도를 증진시키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

이를 위해 ETRI는 자체적으로 설정한 품질방침인 연구개발/조직 기반 프로세스에 따라, 고객의 요구사항의 상시 파악, R&D 절차의 개선·적용, 품질목표의 수립·달성 등을 지속적으로 실행해 왔다.

ETRI의 대형 연구사업의 개발 방법론이 재정립되고 고객 지향적 연구개발 프로세스가 자리를 잡아가면서 ETRI 연구개발 성과물에 대한 신뢰도가 향상되어 신속한 기술이전과 국가경쟁력 제고로 직결될 것으로 기대된다.

또한 know-how 축적의 기반이 구축되어 구조조정, 창업 등에 의한 인력변동에도 ETRI의 연구역량과 연구성과의 수준이 유지될 수 있게 되었다.

⊙ 한 달 여에 걸쳐 엄격하게 진행된 대규모 심사

국내 ISO 인증기관인 한국품질재단(KFQ) 품질인증센터는 올해 10월부터 ETRI 각 직할 연구부서, 기획부서, 행정부서 등을 대상으로 참여인원 1,200여 명에 이르는 대규모 심사작업을 벌여 왔었다.

기관 전반에 대한 엄격한 심사를 끝낸 다음날인 11월 19일, KFQ 인증심의위원회는 ETRI에 대한 ISO 9001:2000 인증을 공식 발효(發效)시켰다.

그리고 11월 29일 금요일, ETRI는 1 연구동 대회의실에서 ETRI 오길록 원장, KFQ 품질인증센터 김우현 소장 등 양측 관계인사들이 참석한 가운데 ISO 9001:2000 인증서 수여식을 거행하였다.

⊙ 기대효과

이번 ISO 9001:2000 인증은 ETRI가 고객에게 필요한 기술을 택해 연구하고 기술이전을 받은 고객을 끝까지 지원한다는 사실에 대한 보증으로서, ETRI 신기술의 이전과 산업화를 크게 촉진시킬 것으로 전망된다.

또한 ETRI 품질경영시스템에 대한 국제인증으로 ETRI의 대형사업 관리체계의 우수성과 신뢰성이 함께 입증됨으로써, ETRI가 주도하고 있는 5개 대형 국책연구개발 사업이 큰 탄력을 받게 될 것으로 보인다.

ETRI의 품질경영 부문을 전담하고 있는 ETRI 김해숙 품질경영팀장은, 이번 ISO 인증은 ETRI 전직원의 적극적인 참여로 이루어진 것이라며, ISO 인증 획득에 안주하지 않고 ETRI의 특성을 최대한 살린 품질경영시스템을 창출해 R&D 분야 품질경영의 이정표를 세우기 위한 노력을 계속할 것이라고 말했다.

[ 용어설명 ]-------------------------------------------------

품질경영시스템

고객이 만족할 만한 제품 또는 서비스를 창출하기 위해 품질방침 및 목표를 수립하고, 그 목표를 달성하기 위한 경영 체제

국제표준화기구(ISO, International Standardization Organization)

스위스 제네바에 본부를 두고 139개 회원국을 거느린 기술·경제 분야 국제협력 기구로서, 산업분야 전반에 걸친 표준화 작업을 수행하고 있으며 2000년 현재 1만 2,000건 이상의 국제표준을 제정, 공표하고 있다.

한국은 1963년에 가입하였다.

ISO 9001:2000

국제표준화 기구인 ISO에서 제정한 품질경영 및 품질보증에 관한 국제 규격으로서 2000년 12월에 개정, 시행중인 것을 말한다.1994년에 정해져 사용되어 오던 ISO 9001 규격은 이와 구별하기 위해 ISO 9001:1994라고 부른다.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