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로가기 메뉴
본문 바로가기
주요메뉴 바로가기
ETRI소식 상상을 현실로, 진화하는 ICT세상, 고객과 함께 ICT미래를 열어가겠습니다.

경영일반보도자료

[2023-22호] ETRI, 인천시와 6G 입체통신 실증 나선다

ETRI, 인천시와 6G 입체통신 실증 나선다
- 차세대 6G 입체통신 시험·실증 위한 협력 나서
- PAV, UAM 등 미래 항공 모빌리티 산업 활성화 협력


보도자료 대표이미지



정부출연연구원이 지방자치단체와 힘을 합쳐 차세대 6G 입체통신 실증과 미래 항공 모빌리티 산업 활성화에 본격 나선다.

한국전자통신연구원(ETRI)은 8일, 인천시청 앞 광장에서 인천광역시 등 6개 기관과 함께 6G 입체통신 실증 및 개인용 비행체(PAV) 및 도심용 항공 모빌리티(UAM) 실증 도시 구축에 협력키로 했다.

이번 협력을 통해 ‘6G 핵심기술개발사업’의 주관기관인 ETRI는 인천시에서 시험·실증을 통해 그간 개발한 6G 입체통신 기술을 고도화하고, 실제 통신 구현 실증에 나선다. 

향후 양 기관은 ▲초공간 6G 기술과 PAV/UAM 산업 육성 ▲초공간 6G 기술과 PAV/UAM 운용, 융합을 위한 인천시 테스트베드 활용 ▲협력 국가 과제 발굴 및 공동연구 ▲ETRI 자율비행기술과 PAV 기체 테스트베드 간 활용 등 협력을 추진한다.

아울러, ETRI는 6G 입체통신의 본격적인 실증에 앞서, 5G+ 기술이 적용된 "재난/안전 대응을 위한 공중이동체 기반 임시망 제공 기술”의 실증을 인천 옹진군 자월도에서 진행할 예정이다.

ETRI 방승찬 원장은 "PAV/UAM 산업 육성에 중점을 두고 있는 인천시와 6G 실증 협력 체계 구축을 통해 6G 입체통신 기술개발을 선도하고, 6G 기반 미래 항공 모빌리티 산업을 활성화하는 데 앞장서겠다.”고 밝혔다.

유정복 인천시장도“인천에서 개발한 PAV와 6G를 활용해, 개인용 비행체가 운용되고 관광·레져가 있는 관광복합리조트, 파브랜드마크시티를 추진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ETRI는 2021년, 이동통신 서비스 사업자와 삼성전자, 카이스트 등 37개 공동연구기관이 참여하는 ‘6G 핵심기술개발사업’ 주관기관으로 선정된 바 있다. 

이번 협약을 계기로 ETRI는 6G 입체통신 기반의 핵심 서비스 발굴과 더불어 지자체의 6G 기반 산업 육성 지원을 확대해 나갈 예정이다. <보도자료 본문 끝>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