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로가기 메뉴
본문 바로가기
주요메뉴 바로가기
ETRI소식 상상을 현실로, 진화하는 ICT세상, 고객과 함께 ICT미래를 열어가겠습니다.

경영일반보도자료

ETRI, SoC 설계인력 양성의 요람으로 거듭나


<
시스템반도체 설계전문 엔지니어 양성교육 실효>

ETRI, SoC 설계인력 양성의 요람으로 거듭나

-
최근 5년간 279명 배출, 중소기업에 단비 인재공급
- 올 신규로 전반부 설계 엔지니어도 54명 양성, 팹리스에 취업


 

세계적인 장기 불황과 맞물려 우리나라도 예외는 아니어서 지난달 20대 취업을 원하는 구직자 수는 올 들어 최대 인원을 기록, 취업난이 계속되고 있다. 하지만, 국내 팹리스 업체들은 시스템반도체 설계 경력을 보유한 구인난에 오히려 허덕이고 있는 실정이다.

ETRI(한국전자통신연구원, 원장 김흥남)는 이와 같은 현실에 착안, 5년 전부터 ‘시스템반도체 설계전문 엔지니어 양성교육’ 과정을 운영, 설계를 전문으로 하는 엔지니어를 양성, 해당기업에 취업시킴으로써 대학 졸업생과 기업 모두에게 큰 호응을 얻고 있다. 올 수료자는 102명이고 지난 5년간 총 279명의 설계전문 엔지니어를 배출 하였다.

특히 올해는 그동안 교육하던 시스템반도체 후반부 설계전문 엔지니어 양성은 물론, 신규로 전반부 설계전문 엔지니어까지 양성하는 사업도 병행하였다. 이를통해 기업이 필요로 하는 반도체 설계역량을 보유한 우수 엔지니어를 배출, 코스닥 상장기업 등 중견 팹리스 업체에 약 80%에 가까운 취업을 시킴으로써 기업들로 하여금 ‘단비’와 같은 역할을 수행하고 있다.

ETRI는 미래창조과학부 『이공계 전문기술 연수사업』과 산업통상자원부 『시스템반도체설계인력양성 사업』의 일환으로 인력양성에 힘써 왔으며 올 5월부터 8월말까지 4개의 반도체 설계전문 분야 교육과정을 개설, 지난 5일 경기도 성남시 판교 IT-SoC아카데미에서 수료식을 가졌다고 밝혔다.

교육을 주관하고 있는 ETRI SW-SoC융합R&BD센터는 교육 프로그램을 위해 연초, 관련기업들을 일일이 방문해 채용여부 수요를 조사, 교육생을 선발하고, 교육 중에는 기업의 대표, 연구소장 및 취업담당자를 초청, 기업설명회를 개최한바 있다.

또한 교육 수료시에는 교육생들의 설계실무 프로젝트 발표회를 개최, 기업의 수요에 기초한 프로그램 운영으로 큰 호응을 얻어 왔다. 이에따라 취업 준비생들 및 졸업 예정인 학생들 사이에서도 벌써부터 취업관련 인기 교육과정으로 이미 정평이 나 있으며, 올해 교육생 응시대비 경쟁률도 최고 3:1에 달했다.

본 교육은 1년 6개월 정도의 교육훈련 과정을 단 10주 교육으로 압축한 프로그램으로 유명하다. 특히 산업체 전문가와 ETRI 연구진이 강사로 참여, 집중 교육하는 ‘몰입식 교육’과정으로도 널리 알려져 있다.

교육생들은 3주간의 기초 실무과정을 이수한 뒤 7주간에 걸쳐 개별 설계 프로젝트를 수행, 결과물로 제출했다. 특히나 신규로 개설된 전반부 디지털 양성과정의 프로젝트는 ETRI 시스템반도체연구부에서 최신 임베디드 코어의 원천기술 IP(Intellectual Property) 모듈을 직접 개발한 연구원들이 강의 및 실습을 맡아, 교육생들은 국가 연구소 과제의 일부를 설계하는 특별한 경력을 쌓을 수 있었다.

ETRI SW-SoC융합R&BD센터는 교육생의 편의를 위해 IT-SoC아카데미 교육장을 공휴일은 물론, 야간에도 24시간 개방해 프로젝트 설계를 실습토록 했으며, 프로젝트에 대해 토론과 상호협력을 통해 완성도를 높일 수 있도록 지도하였다.

교육과정을 우수한 성적으로 수료해 ETRI 원장상을 받고 (주)실리콘웍스에 취업이 확정된 진현우(24) 씨는 “ETRI에서 이런 교육을 실시해 줘 진로 결정과 취업에 큰 도움을 받았다. 앞으로 미래성장동력이라 할 수 있는 시스템반도체 분야에서 도움이 되는 실력 있는 설계자로서 거듭나겠다.”고 말했다.

조한진 ETRI SW-SoC융합R&BD센터장은 “시스템반도체 중소 팹리스 기업에게 취업연계 교육을 통한 우수한 교육생을 소개해 큰 호응을 얻고 있다. 향후 시스템반도체 분야에서 실력 있는 엔지니어를 지속적 양성, SW-SoC 융합  창조경제의 산 교육장으로 만드는데 노력 하겠다”고 말했다.

ETRI는 지난해 수료자 53명이 모두 취업한 것 처럼 올해 미취업자를 대상으로 다음달 채용박람회 등을 통해 연내 전원 취업을 목표로 하고 있다. 한편 지난 2009년부터 본 과정 수료자는 전원 100% 취업되었다.

[배포번호 : 2013-48호]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