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로가기 메뉴
본문 바로가기
주요메뉴 바로가기
ETRI소식 상상을 현실로, 진화하는 ICT세상, 고객과 함께 ICT미래를 열어가겠습니다.

경영일반보도자료

ETRI, 2012년 정부연구개발 우수성과 최다 선정 영예

ETRI, 2012년 정부연구개발 우수성과최다 선정 영예

- 전체 66개 우수성과 중 8개로 최다 수상기관 차지
- 지난해 출연중 최다 수상이어 올해 전체 1위 차지
- IT국가대표연구기관으로서의 연구성과 우수성 대외 입증


ETRI(한국전자통신연구원, 원장 김흥남)에서 지난해 정부연구개발사업으로 수행한 8개 연구성과가 ‘2012년 정부연구개발 우수성과’에 선정되는 영예를 안았다.

국가과학기술위원회와 한국과학기술기획평가원이 지난 16일에 선정·발표한 ‘2012년 정부연구개발 우수성과’에 따르면 ‘기계·소재’ 11개, ‘기초·인프라’ 8개, ‘생명·해양’ 20개, ‘에너지·환경’ 14개, ‘전자’ 13개 등 5개의 기술분야에서 총 66개의 우수성과가 선정됐다. 이 중 ETRI는 전자분야에서 무려 8개를 우수성과에 이름을 올리는 쾌거를 이뤘다.

이번에 선정된 ETRI의 우수성과는 시간과 비용을 획기적으로 절감하여 누구나 손쉽게 3D 콘텐츠를 제작할 수 있는 ‘다시점 영상기반 Real 3D 복원 기술’을 비롯하여 ‘휴대형 한/영 자동통역기술’, ‘모바일 및 셋탑박스에서도 게임을 가능케 하는 클라우드 게임서비스 기술’, ‘TV 밖의 TV, 개방형 멀티스크린 IPTV 기술’, ‘LED 조명융합 IEEE 802.15.7 가시광 무선통신 국제표준 채택’, ‘스마트폰 지불 및 인증을 위한 스마트지갑 기술’, ‘스케일러블 마이크로 플로우 처리 기술 개발’, ‘광 전송망과 패킷 망을 하나로 통합하는 패킷-광 통합 전달망 장비 개발’ 등 모두 8개로, 우수성과에 이름을 올린 연구기관, 대학, 기업 중 단연 최다에 해당되는 성과다.

이번 정부연구개발 우수성과 선정 및 수여식은 연구개발 투자의 중요성에 대한 국민적 이해와 관심을 높이고, 우수성과를 창출한 과학기술인들의 자긍심을 고취시키기 위해 지난 2006년부터 매년 진행해 오고 있다.

ETRI는 지난해에도 6개의 연구성과가 우수성과로 선정되어 정부출연연구기관 중 최다 수상기관에 이름을 올리는 영예를 안은 바 있다.

김흥남 ETRI 원장은 “지난해 국민과 정부의 전폭적인 지원으로 ETRI가 연구개발한 다수의 성과가 우수성과에 선정되어 기쁘다”면서 “향후에도 혁신적인 연구개발 활동으로 국가신성장동력 창출에 지속적으로 이바지하겠다”고 소감을 밝혔다.

한편, 이번 우수성과 선정은 정부지원을 받아 지난해 성과를 창출한 연구개발 사업을 대상으로 15개 부·청의 자체 선별과 산·학·연 전문가 위원회 심사, 해당 세부기술 분야 기술자들의 서면평가 및 온라인 평가를 거쳐 이뤄졌다.

[배포번호 : 2012-81호]
 

TOP